목차
1. 머리말
2. 신화의 정의와 성격
3. 단군신화와 주몽신화
4. 신라․가락국․탐라국의 건국신화
5. 건국신화가 후대문학에 미친 영향
1) 서사무가
2) 문헌신화
3) 내용상의 전승
4) 입사적 구조
6. 맺음말
*참고문헌
2. 신화의 정의와 성격
3. 단군신화와 주몽신화
4. 신라․가락국․탐라국의 건국신화
5. 건국신화가 후대문학에 미친 영향
1) 서사무가
2) 문헌신화
3) 내용상의 전승
4) 입사적 구조
6.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는 것이 아니라 웅녀라고 하는 신모로 변했다는 것을 의미 한다.웅녀가 신모라는 사실은 그가 천체의 아들과 짝이 되었고, 그래서 단군이라는 건국신을 낳았다는 것에서 알 수 있다. 이는 단군의 의미를 극대화시키고 고조선이라는 국가의 의미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상징적 장치이다. 단군은 천상의 궁극적 질서와 대지의 궁극적 질서를 합한 우주의 총체적 질서 현현이다. 그래서 그에 의해서 펼쳐질 국가는 가장 모범적인 국가라는 의미를 지니다. 이와 같은 국가의 건설은 웅녀가 탄생함으로써 가능한 것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단군신화는 웅녀의 입사식 구조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단군이 나라를 세우고 왕으로 옹립되는 의식이 행해졌고 그것이 기록으로 남아있는 것이 현존하는 단군 신화이다. 그리고 그 의식의 지배적 구조는 웅녀의 탄생과정을 보여주는 것이다. 웅녀는 동굴에서의 입사식을 통해 그의 신이한 능력을 입증해 보임으로써 탄생을 하게 된 것이다. 단군신화는 이와 같은 신이한 존재의 현현을 보여주는 입사식 구조를 보여 주고 있다. 신화의 구조인 입사적 구조는 후대로 계승되어져 장르적 관습체계를 이루게 된다.
천지창조라고 하는 우주적 질서의 창조나 신이한 능력을 지닌 영웅적 인물의 탄생으로 새로운 질서 세계를 창조 했던 신화와 달리 입사구조는 후대로 갈수록 사회화 되어서 제도나 윤리적 질서의 탄생으로 나타난다.
<허생전>에서 허생은 구태한 환경에 의해 선비 노릇을 하지만 극도의 궁핍한 상황에 처해있다. 그러나 그는 이 상황을 극복해야 할 것으로 인식하고 새로운 질서로 제시되고 있는 상업에 종사함으로써 새로운 인간으로 탄생하게 된다. 즉. 새로운 사회적 질서로 내세우고 있는 주인공들의 입사식을 통해서 이를 실현 하거나 인식하게 된다. 이는 곧 입사식이 천지 창조나 질서나 세계적 질서의 탄생을 의미하는 것에서 사회적 질서의 탄생을 의미하는 것으로 변모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단군신화에서 입사식의 주인공 웅녀는 동굴이라는 공간에서 쑥과 마늘을 먹고 햇빛을 보지 않은 채 일정 기간을 견뎌서 비로소 웅녀가 된다. 그러나 춘향전에서 입사식의 주인공인 춘향은 감옥이라는 곳에서 옥살이를 하면서 죽을 고비에 이르는 고난을 극복하고 이도령과 결합함으로써 신분 상승을 이룩한다. 단군신화의 동굴은 춘향전에서는 감옥이라는 사회적인 면서 구체적 장소로 쑥과 마늘과 어둠은 감옥에서 겪게 되는 모진 고문으로 그리도 신모라고 하는 것은 정경부인으라고 하는 것으로 사회적이면서 구체적인 것으로 변해있다. 이처럼 신화의 입사구조는 후대 문학으로 이어져 온 것이다.
6. 맺음말
신화는 하나의 세계상(世界像)을 제시한다. 이것은 신화가 세계와 그 속에 사는 인간 모두에 대한 설명을 제시한다는 의미이며. 자연의 힘, 개인의 행동, 민족의 숙명에 대한 설명이 신화 속에 있다는 것을 말한다. 즉, 신화는 국가 존립의 당위성과 정당성을 포함하며, 안으로는 왕권과 국가의 위대함과 신성함을 알리고 특히 건국신화는 그 민족이나 국가의 가치 지향적 사회의식이 투영된 기술물인 것이다.
더불어 민족 신화는 민족사 전개에 따라서 재인식될 뿐 아니라 구체적으로 후대문학의 원천이 되어 우리 문학사의 다채로운 발전의 밑거름이 되었다.
※참고문헌
조동일, 『한국문학통사』1, 지식산업사, 2005.
민족문학사 연구소, 『민족문학사 강좌 上』. 창작과 비평사, 2002
이홍숙, 「신화와 현대소설의 구조적 동질성 」,1999.
*목 차
1. 머리말
2. 신화의 정의와 성격
3. 단군신화와 주몽신화
4. 신라가락국탐라국의 건국신화
5. 건국신화가 후대문학에 미친 영향
1) 서사무가
2) 문헌신화
3) 내용상의 전승
4) 입사적 구조
6. 맺음말
*참고문헌
단군이 나라를 세우고 왕으로 옹립되는 의식이 행해졌고 그것이 기록으로 남아있는 것이 현존하는 단군 신화이다. 그리고 그 의식의 지배적 구조는 웅녀의 탄생과정을 보여주는 것이다. 웅녀는 동굴에서의 입사식을 통해 그의 신이한 능력을 입증해 보임으로써 탄생을 하게 된 것이다. 단군신화는 이와 같은 신이한 존재의 현현을 보여주는 입사식 구조를 보여 주고 있다. 신화의 구조인 입사적 구조는 후대로 계승되어져 장르적 관습체계를 이루게 된다.
천지창조라고 하는 우주적 질서의 창조나 신이한 능력을 지닌 영웅적 인물의 탄생으로 새로운 질서 세계를 창조 했던 신화와 달리 입사구조는 후대로 갈수록 사회화 되어서 제도나 윤리적 질서의 탄생으로 나타난다.
<허생전>에서 허생은 구태한 환경에 의해 선비 노릇을 하지만 극도의 궁핍한 상황에 처해있다. 그러나 그는 이 상황을 극복해야 할 것으로 인식하고 새로운 질서로 제시되고 있는 상업에 종사함으로써 새로운 인간으로 탄생하게 된다. 즉. 새로운 사회적 질서로 내세우고 있는 주인공들의 입사식을 통해서 이를 실현 하거나 인식하게 된다. 이는 곧 입사식이 천지 창조나 질서나 세계적 질서의 탄생을 의미하는 것에서 사회적 질서의 탄생을 의미하는 것으로 변모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단군신화에서 입사식의 주인공 웅녀는 동굴이라는 공간에서 쑥과 마늘을 먹고 햇빛을 보지 않은 채 일정 기간을 견뎌서 비로소 웅녀가 된다. 그러나 춘향전에서 입사식의 주인공인 춘향은 감옥이라는 곳에서 옥살이를 하면서 죽을 고비에 이르는 고난을 극복하고 이도령과 결합함으로써 신분 상승을 이룩한다. 단군신화의 동굴은 춘향전에서는 감옥이라는 사회적인 면서 구체적 장소로 쑥과 마늘과 어둠은 감옥에서 겪게 되는 모진 고문으로 그리도 신모라고 하는 것은 정경부인으라고 하는 것으로 사회적이면서 구체적인 것으로 변해있다. 이처럼 신화의 입사구조는 후대 문학으로 이어져 온 것이다.
6. 맺음말
신화는 하나의 세계상(世界像)을 제시한다. 이것은 신화가 세계와 그 속에 사는 인간 모두에 대한 설명을 제시한다는 의미이며. 자연의 힘, 개인의 행동, 민족의 숙명에 대한 설명이 신화 속에 있다는 것을 말한다. 즉, 신화는 국가 존립의 당위성과 정당성을 포함하며, 안으로는 왕권과 국가의 위대함과 신성함을 알리고 특히 건국신화는 그 민족이나 국가의 가치 지향적 사회의식이 투영된 기술물인 것이다.
더불어 민족 신화는 민족사 전개에 따라서 재인식될 뿐 아니라 구체적으로 후대문학의 원천이 되어 우리 문학사의 다채로운 발전의 밑거름이 되었다.
※참고문헌
조동일, 『한국문학통사』1, 지식산업사, 2005.
민족문학사 연구소, 『민족문학사 강좌 上』. 창작과 비평사, 2002
이홍숙, 「신화와 현대소설의 구조적 동질성 」,1999.
*목 차
1. 머리말
2. 신화의 정의와 성격
3. 단군신화와 주몽신화
4. 신라가락국탐라국의 건국신화
5. 건국신화가 후대문학에 미친 영향
1) 서사무가
2) 문헌신화
3) 내용상의 전승
4) 입사적 구조
6. 맺음말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