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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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루소의 생애

2.시대적 배경

3.루소의 사상-자연주의사상에 있어서의 교육의 본질

4.가정 교육론

5.에밀을 통해서 본 루소의 교육의 방법
1)에밀(Emile)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사상
2)교육 방법

본문내용

감각이 항상 선도자가 된다. 인간의 정신에 들어오는 모든 것은 감각을 통하여 들어오는 것이므로 인간의 최초의 이성은 감각적 이성이며 이것이 지적이성의 기초가 된다. 따라서 루소는 감각에서 이성으로, 신체적인 데서 정신적인 것으로, 대상에 의한 직관과 경험에서 관념의 형성으로 발전해간다고 했다. 교육방법도 그 같은 과정과 순서를 따르며,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진행한다. 이것이 자연의 질서라고 간주한다.
감각을 훈련한다는 것은 단순히 그것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감각을 통하여 바르게 판단하는 것, 즉 느끼는 것을 배워야하는 것으로 우리들의 감각은 수동적이지만 우리들의 지각 또는 관념은 판단을 내리는 능동적 정신에서 생긴다고 보았다. 감각은 수동적인데 이성은 창조적이고 능동적인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아동기에는 주로 감각에 의존하나 성장할수록 이성이 발달함으로써 능동적인 존재로 변화해 나가는 것이다.
또한 신체와 정신의 관계에 있어서도 신체의 발달과 건강을 우선하며 선행시키고 있다. 신체에서 정신으로 결국에는 도덕성의 발달을 지향하는 것이다.
(2) 실물중심 교육
권위주의나 언어위주의 형식주의를 거부한다. 자기 스스로 경험하고 자발적으로 실제 생활 속에서 행동하면서 지식과 진리를 발견하도록 하는 발견학습법을 강조했다. 참다운 교사는 경험과 감각이다. 자기의 경험이 교육활동의 주인이 된다. 경험의 존중은 곧 실제를 중요시하고 실물중심의 교육방법이 된다. 교육의 관찰·실험을 중요시하는 교육 방법이 여기서 도출된다. 교사중심이 아니라 아동중심 방법, 즉 아동의 활동이 언제나 강조된다. 모든 것은 사물을 통하고 실제적 활동에 의해서 배운다.
(3) 주정주의의 교육
암기식이나 주입식 교육을 거부하였다. "책을 사용하는 것은 우리에게 생각하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타인의 이성을 사용하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다. 그것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믿게 할 뿐 무엇 하나 알도록 가르치는 것이 아니다"라고 하여 아동까지 책을 읽는 것은 저주라고 보았다. 생활의 원리를 통한 교육과 감각훈련을 통해 느끼고 깨달아 가는 주정주의의 교육을 강조하였다.
(4) 소극적 교육
진리를 가르치고 지식을 가르치는 것보다 진리를 발견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일이 더 중요하다. 방법을 가르치기 이전에 사물이나 주위 대상에 대하여 호기심을 갖는 것이 보다 중요하며 또한 그것에 애착을 느끼는 정신이 있음으로서 알고자 하는 욕구가 발생하는 것이다. 알고 싶고 배우고 싶은 욕구를 일으키는 방법이 중요하다. 욕구가 일어나도록 하기 위해서 현재의 관심과 호기심을 자극할 필요가 있다. 관심을 끌만한 것을 아동의 손에 닿을 수 있는 곳에 놓아두고 교묘하게 욕구가 일어나도록 한다. 그리고 그 욕구를 만족시킬 수단을 제공해 주기만 하면 된다.
벌에 의한 교육방법도 거부하였다. 과잉보호나 애정도 아동의 건전한 발달을 방해한다고 하였으며 사랑과 고통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신체적인 벌은 반대하나 자연의 벌은 존중하였다.
(5) 흥미위주의 자발성의 원리
아동의 자연성 계발을 위해서는 흥미위주의 자발성 존중, 자유교육, 개성존중의 원리를 중시하였다.
루소는 『에밀』을 통해서 인생의 비판에 대해 말을 하였고, 인간성의 신장과 발달에 관한 교육 목표와 방법을 제시하였다. 「에밀」에 담겨진 가장 큰 가르침은 교육의 본질은 인간의 형성이며, 관리의 양성이 아니라는 점을 사람들에게 상기시키고 완전한 실험적인 방법을 사용할 것을 시사하는 것이다. 에밀의 교육은 단순한 학교 교육이 아니라 생활의 교육, 생활력의 교육으로서 사람을 사랑할 줄 아는 교육, 어려운 사람, 자기보다 못한 사람을 도와줄 줄 아는 교육, 이웃과 고향과 동포를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 되는 교육, 인간다운 인간이 되는 전인적 교육이다. 현재의 우리 교육은 마치 공장에서 물건을 찍어내듯이 단지 사회가 요구하는 인력을 제공하기 위한 교육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에밀」은 전인 교육의 부재로 삐걱거리고 있는 현재 우리 교육 현실에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육 개혁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안일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는 교육당국에 루소의 실험적 자세는 많은 시사점을 던져 준다.
*목 차
1.루소의 생애
2.시대적 배경
3.루소의 사상-자연주의사상에 있어서의 교육의 본질
4.가정 교육론
5.에밀을 통해서 본 루소의 교육의 방법
1)에밀(Emile)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사상
2)교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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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6.15
  • 저작시기2006.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50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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