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설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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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소설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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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고소설의 개념

Ⅱ. 고소설의 전개

Ⅲ. 고소설의 특징

본문내용

을 한다.
2. 골계미, 비장미의 반복
3. 풍자와 해학의 조화
4. 고정체계면과 비고정체계면
고정체계면이란 이야기 전개상 필수적 부분으로 표면적 주제가 드러남
비고정체계면은 이야기 전개상 부수적 부분으로 이면적 주제가 드러남
5. 부분의 독자성 : 판소리 사설의 특징상 완창이 어렵기에 일부분만 창을 했고 그 부분부분들의 내용이 확장되거나 강조된 것
6. 장면의 극대화 : 독자가 관심과 흥미를 가지는 부분을 확장 서술.
③논픽션궁정소설 : <계축일기>, <인현왕후전>, <한중록>
<계축일기>, <인현왕후전>, <한중록>은 다같이 궁정에서 일어날 사건을 기록 내지 서술한 것으로, 역사적인 사실을 단지 사실에 충실하여 기록이란 것이기 때문에 소설로는 볼 수 없다는 설과, 그 표현방식이 소설로서의 서술형식이라 하여 궁정소설로 간주하는 설이 있다. 이들 세 작품의 작가가 한결같이 여성이라는 점은 문학사적 의의가 있으며 이는 조선후기에 이르면서 우리의 서사문학 특히 소설에 접근하고 있는 문학양태에서 여성작가의 등장이라는 획기적인 사실을 반영하며, 그만큼 소설의 향유층이 넓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④대장편 : <완월회맹연>, <사성기봉>, <명주보월빙> 등
소설은 상층에서 하층까지 독자를 널리 확보하고 다양한 요구를 받아들였다. 그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소설 발전에 적극 기여한 독자층은 서울에 거주하고 경제적 여유를 가지 부녀자들이었다. 상품을 판매해 이익을 남기는 시장경제가 나타나면서, 가정용품을 만들지 않고 시자에서 구입할 수 있게 된 것이 여성생활과 직결된 커다란 변화였다 그 덕에 독서를 할 수 있는 시간여유를 얻은 부녀자들을 상대로 세책가가 성행하였고 이에 유리한 장편소설이 다수 확보되었다.
3)의의
이 시기의 소설들은 현실인식 면에서 이전 시대보다 앞선 작품으로서 고소설에서 신소설로 넘어가는 과도기적인 작품으로 평가 받는다. 이 시기의 작품들은 독자로서 작가로서의 여성들의 참여가 높아진 것을 알 수 있으며 향유범위가 많아진 것도 알 수 있다. 또한, 자본주의의 발달로 소설의 산업규모가 점점 커졌다.
Ⅲ. 고소설의 특징
1. 형식
1)고소설의 서술방법은 개인 의 전기형태를 취하고 있어 단순구성이 주류를 이루고 사건의 진행도 평면적이며 해피엔딩으로 종결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2)고소설의 표현 문장이 공식적이다.
3)고소설은 과장법을 많이 쓰되 현실적 의의를 담고 있는 것이 보통이다.
4)고고설의 문체는 산문체와 운문체로 되어 있다.
2.내용
1)소설의 주제는 대체로 권선징악이나 인간의 본능적 욕망을 긍정하는 방향으로 구현되고 있다.
2)고소설의 배경을 중국에 두고 있는 것이 많다.
3)고소설에 등장하는 인물의 성격이 평면적 유형성을 지니고 있다.
4)고소설 작자의 세계관은 이상주의와 현실주의로 나누어진다.
Ⅳ참고문헌
민족문학사 강좌, 민족문학사연구소, 창작과비평사, 1995
이야기 국문학사, 장덕순, 새문사, 2004
한국문학개론, 김광순 외, 경인문화사, 1996
한국문학통사 3, 조동일, 지식산업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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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6.19
  • 저작시기2005.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5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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