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해혁명과 손문의 일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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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해혁명과 손문의 일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손문
(1) 손문의 생애
(2) 손문에 대한 평가

3. 삼민주의

4. 신해혁명
(1) 역사적, 시대적 배경
- 서양 제국주의 속에서의 나약한 중국 , 淸
- 끊이지 않는 변화의 물결
- 신정의 폐단과 인민들의 반감
(2) 중국혁명동맹회
(3) 신해혁명의 불씨 - 무창봉기
(4) 중화민국의 탄생
(5) 원세개의 등장 - 군벌체제로 변모한 혁명

5. 신해혁명의 의의
(1) 부르주아에 의한 혁명
(2) 봉건주의에 대한 승리
(3) 실패한 혁명
(4) 사회주의로의 발전

6. 신해혁명에서 이어진 5.4 운동

7.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길이 통할 수 없음을 발견하였고, 마침내 공산주의의 길을 걷게 되었다. 이는 비단 한 사람의 경험이었을 뿐만 아니라, 혁명대오는 이러한 사람이 적지 않았다"라고 말하였다. 따라서 중국 신민주주의 혁명과 사회주의의 승리를 辛亥革命의 계속과 발전으로 간주할 수 있으며, 이 승리는 또한 辛亥革命이 마지막으로 맺은 풍성한 열매였던 것이다.
신해혁명으로 중국에 바로 근대적 국민국가가 수립된 것은 아니었다. 혁명파, 입헌파, 황제파 등은 밀고 당기는 공방을 계속했고 이 와중에서 원세개가 제정을 부활시키려는 혼란도 빚어졌다. 중국 혁명의 아버지인 손문 보다도 원세개나 여원홍 같은 인물이 각광을 받은 점에서 신해혁명의 한계는 잘 드러난다. 그러나 중국뿐 아니라 동아시아에서 권력의 최고 정점이었던 황제 체제를 끝냈다는 점에서 신해혁명은 이 지역을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게 한 대사건이었다. 이렇게 해서 중국도 본격적인 20세기에 접어들었다
6. 신해혁명에서 이어진 5.4 운동
1919년의 54운동은 중국 현대사에 있어서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그것은 현대중국 혁명시대의 출발이었고, 1911년 신해혁명 이후 새로운 단계로 접어들었음을 의미하였다. 그것은 반제국반군벌주의적 성격이었으며, 제일차세계대전으로 나타난 불온한 새 세력에 대한 중국 인민의 대응을 뜻하였다. 베르사이유 평화조약의 중국관계 조항과 일본의 악명 높은21개 요구조건에 반발하여 1919년 5월 4일 거대한 학생데모가 북경에서 벌어져 친일 북경정부를 비판하였다. 이 혁명적인 물결은 곧 전중국에 확산되어 대중의식의 급격한 성장과 문화변동을 선도하여 1921년 중국공산당의 설립, 1924년 국민장의 개조, 국공합작의 연합전선 형성으로 그 극에 달했다. 54운동은 그 반향과 파급된 영향이 다양할 뿐만 아니라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운동 그 자체를 정의해석평가하는 것은 매우 복잡하다. 그 주된 논쟁거리는 진정한 본질과 성격에 대한 정의, 실제 행동 지도자의 확인, 그 범위와 성과에 대한 실제적인 평가 등이라고 할 수 있다. 이념적인 선언, 정치적 연계, 직업적인 이해관계 등은 운동을 연구하는 사람들의 객관성을 너무 자주 흐리게 하고, 그에 따라 그 해석까지도 그렇게 되어버린다. 손문에 대표되는 국민당계의 이 운동에 대한 견해는 계급 구분을 강조하지 않는다. 손은 54운동과 신문화운동을 동일시하지는 않는다는 점에서 모택동과 같지만, 그의 처음부터 이 운동을 학생들의 애국운동, 그리고 당시의 문화적 지적 운동과 매우 유사한 것으로 보았다. 그리하여 그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54운동이 국립 북경대학생들에 의해 주도된 후, 모든 애국청년들은 지적 개혁은 미래의 행동 개혁에 대한 준비라는 것을 실감했다.〔신문화운동의 결과로〕대중의식은 급격하고 찬란하게 발전되어 학생들의 시위는 전 국적으로 폭발하였고, 모든 사람은 자각된 의식과 결의를 가지고 애국적인 활동에 참여하였다.
그러나 손의 54운동에 대한 긍정과 분명 순전히 정치적 입장에서였다. 첫째로 1919년까지는 그의 당이 정치적으로 무력해 있었고, 크게 활성화 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그는 통감하고 있었다. 54운동의 애국청년은 그의 비능률적인 당에 새로운 세력기반을 형성하는 데 충원될 수가 있었던 것이다. 이런 점을 제외하고는 그의 1924년 학생들의 시위에 대해 마음속으로부터 반대함으로써 54운동에 대한 긍정적 견해를 실질적으로 뒤바꾸기 전에도 운동의 공적에 대해서는 사실상 언급하지 않았던 것이다. 즉 학생들의 역할에 대한 그생각은 신문화운동의 지도자들과는 완전히 달랐던 것이다.
7. 맺음말
본문의 내용을 요약정리함으로 맺음말을 대신하려 한다. 손문은 프랑스의 혁명이론을 받아들여 이를 무조건적인 입장이 아닌 중국식으로 변화하여 중국인에게 널리 퍼트렸다. 삼민주의가 그것으로 삼민주의에 의하여 중국의 개혁변화가 일어나고 이는 이전부터 불던 변화에 맞물려 신해혁명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개혁에 눈을 떴지만 완벽하게 이루어 내지 않았다 외적인 변화된 것 보다는 오히려 내부적인 사람들의 인식 자체에 변화가 더욱 큰 것을 이루어냈기에 신해혁명이 높이 평가받는다.
참고문헌
「중국근대사」 掘川哲男/ 삼지원 /1994
「중국근대사 연구 입문」 辛亥革命硏究會/ 한울/ 1997
「아시아의 역사와 문화= 아시아 歷史와 文化5」 신서원/ 1996
「19세기 중국사회: 서양의 충격과 대응」신승하/ 신서원/ 2000
「강좌 중국사6 : 개혁과 혁명」 서울대학교 동양사학연구실/ 지식산업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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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6.19
  • 저작시기20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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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557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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