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 경영론 원격강의 강의별 과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여행사 경영론 원격강의 강의별 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현대에서 여행업의 존재이유와 그 필요성을 정리, 설명하시오

2. 여행객들이 여행사의 이용으로 가지게 될 이점들은 정리해 보시오.

3. 여행수요가 증대하는 배경을 학생들 나름대로 정리해 보시오

4. 개인여행과 단체여행을 각각 할 때 여행객과 여행사가 갖게 되는 장단점을 구분해서 설명해 보시오.

5. 여행사가 업무수행과정에서 져야 할 책임에 대해 학생들의 의견을 다양하게 제시해 보시오

6. 여행사의 경영으로 나타나는 사회. 경제. 문화적 효과를 학생들이 다른 문헌들을 참고하여 서술하시오

7. 여행시장과 일반 제품의 시장 간에는 어떠한 차이점이 있으며 어떤 사람들로 여행시장은 구성되는가.

8. 여행상품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을 일반 제품의 구매과정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9. 일반제조업의 상품과 여행상품간의 차이점을 예로 들어 설명해 보시오.

10. 여행업경영의 구조적 특성을 열거하고 그 이유를 생각해 보시오.

11. 여행업 경영의 사회현상적 특성이란 무엇이며 왜 그런 특성이 나타날까요.

12. 여행사의 경영조직의 바람직한 미래상을 구상하고 이를 통해 나타날 수 있는 효과를 설명하시오.

13. 여행사가 득할 수 통상적인 경영수익원을 설명하고 새로운 수익원으로 개발할 수 있는 분야를 학생들이 제안해 보세요. 왜 그러한 제안이 필요하고 그 실현을 위한 구체적 방법문제에 대해서도 설명해 보세요.

14. 여행일정은 여행객과 여행사 모두에게 왜 중요하며 그것을 작성하는 요령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5. 국제관광부의 수배는 어떤 원칙에서 행해야만 외국의 여행업자들를 만족시킬 수 있겠는가

16. 패키지투어상품의 기획시에 항공사와 호텔을 어떻게 선정하는 것이 좋은가?

17. 여행도매상이 만든 패키지투어상품 대리점으로서 소매점을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상황들은 무엇일까?

18. 패키지투어상품을 조성하고 이용하는 여행사와 여행객의 이점은 무엇이며 이것이 여행사 경영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은 무엇인가?

19. 패키지투어상품의 발전배경을 설명하고, 그것의 개발을 위한 전제는 무엇인가

20. 현대마케팅의 이념은 무엇인가?

21. 여행사마케팅의 특성과 마케팅이념을 여행사가 도입, 적용하는데 걸림
돌로 작용하는 문제점들을 나름대로 제시해 보자.

22. 판매개념과 현대적 마케팅사고의 차이점은 무엇이며 마케팅사고에 철저한 기업이 갖게 될 이점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23. 여행사에서 마케팅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게 된 원인에 대해 토의해 보자

23. 여행시장세분화시에 활용되는 변수는 무엇이며 세분시장의 결과로 얻게 될 이점은 무엇인가?

2,통제 불가능한 마케팅믹스수단 중 사회문화적인 환경을 중심으로 그것들이 어떻게 전개되고 있는가를 요약, 정리해 보세요.

본문내용

비자 운동을 기업에
대한 도전으로 인식
23. 여행사에서 마케팅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게 된 원인에 대해 토의해 보자.
①여행사 종업원의 직업에 대한 인식 결여
: 대부분은 자신이 생산자 내지 판매자가 아니라 단지 서비스 제공자로만 생각하고 있다.
②무형성의 특성
: 여러 산업 중에서도 가장 잘 조직된 유통기구를 형성하고 있음에도 상품이 무형성을 띠기 때문에 유통기관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또 생산성과 원가의식에 대한 인식 또한 부족하다.
③가장 시한성과 진부성이 강한 상품을 취급하면서도 재고관리에 대한 인식이 희박하다.
23. 여행시장세분화시에 활용되는 변수는 무엇이며 세분시장의 결과로 얻게 될 이점은 무엇인가?
⊙여행시장 세분화 변수
①지리적 변수 : 지역, 농촌, 시장의 규모, 도시화 정도, 도시 규모, 인구밀도, 기후
ㆍ지리적 시장세분화
-이점 : 객관적인 자료를 얻기 쉬워 이용하기가 편리하다
특정지역을 대상으로 한 전략을 수행할 때 용이하다
-지리적 시장 세분화는 여행업에서 대부분의 관광지가 기후와 경관에 의존하고 있고, 이에 따라 관광객의 방문이 이루어지는 특성이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하나 통신 및 교통수단이 발달된 사회에 있어서는 지리적 세분시장이 동질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문제점도 있다.
②인구통계적 변수 : 연령, 교육수준, 성별, 수입, 가족의 수, 가족의 생활주기, 사회적 계층, 자가의 소유, 휴가별장의 소유, 인종, 직업, 종교, 문화 수준
ㆍ인구통계적 시장세분화
-이점 : 자료를 구하기 쉽고 변수의 구분이 명확하다.
-인구통계적인 시장세분화의 방법은 소비자의 욕구와 사용률이 인구통계적인 변수와 관련이 깊으며, 다른 변수보다 변수 설정이 쉽다는 장점도 있으나 마케팅 관리자에게 충분한 자료를 제공하여 주지 못하는 한계가 있어 단일기준에 의한 시장세분화 보다 두 가지 이상의 변수들을 고려한 시장세분화가 보다 효과적이다.
③심리분석적 변수 : 개인의 특성, 라이프 스타일, 태도, 개성, 동기, 욕구, 준거집단과의 관계, 가치관
ㆍ심리분석적 시장세분화
- 여행상품의 구매시 그 선택기준이 이상적이거나 경험적 가치보다는 준거집단의 형태를 모방하거나 답습하는 경우가 많은 때에 이용되고, 심리적 만족을 기능으로 하고 있는 상품이나 상품의 개발효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곤란한 것과 소수의 부분시장을 위해 개발된 상품으로 고가이며 , 상징적인 의미가 있는 상품의 경우게 적합한 세분화의 방법이다. 그러나 심리적 시장세분화에 관한 기준은 아직 표준화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④행동분석적 변수 : 여행활동, 여행준비유형, 여행기간, 태도, 상표충성도, 기대수준, 체류기간, 교통수단, 여행경험, 여행참여패턴
⊙세분화시 이점
①여행자의 욕구 및 구매동기 등의 기준에서 시장을 보다 정확히 파악할 수 있으며, 또한 변화되어 가는 시 장수요에 창조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다!!
: 여행시장의 특성은 다른 시장에 비하여 급속히 변화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수요의 탄력성이 높은 시 장으로 여행자의 필요와 욕구를 보다 효율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시장세분화에 의한 자사자원을 유용하게 활용하지 않으면 계속 기업으로 존재할 수 없다는 점에서 여행업에게 시장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 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여 준다.
②여행사 경영자는 여행사의 강점과 약점을 평가하여 보다 유리한 시장을 선택 할 수 있다!!
: 현대의 시장은 단순히 소비자의 욕구와 필요의 파악만으로는 한계가 있는데 이는 자사와 경쟁하는 여 행업의 능력을 간과해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쟁적 상황에서 시장세분화는 세분시장에서 자사의 능력을 파악할 수 있게 하여 경쟁적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하여 준다.
③여행사는 시장세분화를 통해서 각 마케팅 활동에 대한 여행자들의 반응을 잘 알고 있으므로 마케팅자원을 보다 효과적으로 배분 할 수 있다. 또한 세분시장에 자사의 마케팅 활동을 집중함으로써 전문적인 마케팅이 가능하게 된다. 즉, 고도의 적절한 마케팅 기술을 개발하게 해주며, 반복된 상황에서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잠재고객이 원하는 종류의 전문기술을 여행자의 욕구에 맞게 제시할 수 있게 해 준다.
④시장세분화를 통해 시장에서의 목표시장을 더욱 뚜렷이 선정할 수 있다!!
: 그 결과 관련된 여행상품을 수요특성에 맞게 시키는 일이 가능해져 여행업의 경영목적을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외에도 여행상품을 수요의 특성에 맞게 조정하거나 그 반응의 정도를 쉽게 알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그에 따라서 자사의 시장적응도를 용이하게 해 주는 것들이 있다.
2, 통제 불가능한 마케팅믹스수단 중 사회문화적인 환경을 중심으로 그것들이 어떻게 전개되고 있는가를 요약, 정리해 보세요.
사회적 환경요인
: 여행시장에서 구매바탕이 되는 관광객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분포, 인구 증가율, 성별, 연령별구성, 세대수, 라이프스타일, 여행에 대한 인식, 그리고 생활수준을 의미한다. 가치관의 변화, 환경문제, 소비자 운동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이것은 국민의 여가의식, 여행에의 관심, 여행동태 및 여행성향 등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에 대해 여러 가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문화적 환경요인 : 과업환경과 제약환경으로 구분
①과업환경(task environment)
: 기업이 활동을 수행하게 되는 환경으로서 시장에 대한 마케팅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협동하는 기초적인 기관으로 기업, 원재료공급업자, 경로기관, 시장 등을 들 수 있다
②제약환경(contraint environment)
: 기업의 활동에 대해 제약적 영향을 주로 미치는 환경요인으로 경쟁업자, 공중, 정부 등을 들 수 있다.
상이한 문화는 잠재여행객에게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며 이질적 문화는 그들의 여행욕구를 유발시키는 원동력이 된다. 따라서 일국이 전통적 문화를 계승, 유지해나가는 일을 여행업의 발전을 위해 얼마나 중요하고 바람직한 일인지 모른다.
더구나 외래객들은 특정국의 생활양식과 관습 그리고 사회제도 등 문화적 환경에 대해 관심이 많으므로 그들이 이질적 문화를 많이 경험할 수 있게끔 문화적 환경을 조성하는데 노력하여야 한다.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6.06.21
  • 저작시기2005.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609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