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 에릭슨, 반두라, 피아제, 스키너, 콜버그의 발달이론과 학습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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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로이드, 에릭슨, 반두라, 피아제, 스키너, 콜버그의 발달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정상유아의 발달이론
1. Freud의 심리성적(정신분석학적, 심리역동적) 발달이론
1) 이론
2) 성격 발달의 특징

2. Erikson의 사회심리·성적 발달이론
1) 이론
2) 시사점
3) 이론

3. Piaget의 인지적 발달이론
1) 이론
2) 발달단계

4. Kho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이론
2) 발달단계
3) 콜버그 / 피아제 이론의 차이점 및 공통점


학습이론
1. Skinner의 도구적(작동적) 조건형성이론
1) 이론
2) 비판

2.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1) 이론
2) 관찰학습의 4단계
3) 스키너와 반두라의 차이점

본문내용

의 원리, 점진접근의 원리, 즉시강화의 원리, 일관성의 원리
⑤ 강화계획
-계속적 강화 : 계속적으로 강화를 제공, 학습초기 단계에 가장 효과적
-간헐적 강화 : 간헐적으로 강화를 제공, 행동을 유지하는 데에 유용
종 류
내 용
고정비율
계획(FR)
-일정한 수(회수)의 반응을 한 뒤에 강화가 주어진다. 예컨대 5개, 8개 등의 반응을 한 뒤에 강화가 주어진다.
-예 : 완제품을 일정한 수만큼 만들었을 때마다 특정한 액수의 보수를 근로자에게 지불하는 경우
변동비율
계획(VR)
-고정비율계획에서와 같이 일정한 수의 반응을 한 뒤에 강화가 주어지지만 강화와 강화간의 반응수가 어떤 평균수에 따라 변동한다.
-예 : 20대 1의 VR계획에서 반응의 수는 0-50까지의 어느것일 수도 있다, 여러 가지 도박행동
고정간격
계획(FI)
-바로 앞의 강화로부터 계산하여 일정한 시간이 경과한 뒤에 한 첫째 반응에 강화가 주어지는 계획이다. 예를 들면 5분의 고정간격계획에서는 마지막 반응이 강화된 뒤 5분이 경과할 때까지는 아무리 반응을 많이 해도 강화가 주어지지 않는다.
-예: 월급
변동간격
계획(VI)
-이전 강화로부터 일정한 시간이 경과한 뒤 한 첫째반응이 강화가 주어지도록 강화간의 기간이 어떤 평균을 중심으로 변동한다.
-예 : 낚시
⑥ 프래믹의 원리(premack Law)
-아동이 선호하는 행동을 나중에 배치하여 선행행동을 유도하는 것
(나중에 주어지는 행동이 강화 역할을 함,
빈도가 높은 행동은 빈도가 낮은 행동에 대해 강화력을 가짐)
-예 : 아이에게 공부 1시간을 하면 TV를 한시간정도 보게 하는 경우
2) 비판
-동물의 반응을 인간에게까지 확대적용시킴으로 많은 문제점을 가짐
-1980년대 패러다임 shift 이후 PBS(긍정적 행동지원)이 많이 사용됨
(기존: TBS-전통적 행동수정)
-행동수정+인지이론:인지행동수정이론(self control, self intruction) 등장
2.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1) 이론
-인간의 행동(학습)이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로서 이루어짐
(타인의 행동을 관찰/모방함으로서 학습하는 것 : 관찰학습)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에 기초
-대리적 강화 : 다른 아동이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을 관찰함으로서
간접 강화를 받음
-보보인형연구 : 인간의 공격성은 관찰학습을 통해 학습될수 있음을 시사
-삼원상호작용 : 인간의 행동이 사람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2) 관찰학습의 4단계
① 주의집중단계(attentional ) 모델의 지각
㉠ 관찰학습의 첫단계로서, 모델로부터 무엇을 학습하기 전에 모델에 주의를 집중해야 한다.
㉡ 사람들이 어떤 모델에 주의를 집중할 확률은 그들의 의존성, 자존심, 자신의 능력에 대한 지각등 성격적 특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 어떤 일의 유인가를 높임으로써도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다. 그리고 주의를 받는 자극의 특수성, 복잡성, 그 자극이 제시되는 속도 등도 주의집중에 영향을 주며 선택적 주의집중은 과거의 강화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② 파지단계(retention),모델을 기억하는 것
㉠ 관찰에서 얻은 정보가 유용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파지 되어야 한다.
㉡ 정보의 내용을 파지 하려면 모델의 행동에 주의함과 동시에 그 행동의 사실적 혹은 분석적 표상이 형성되어야 한다.
㉢ 관찰된 정보는 심상적 방법과 언어적 방법의 두 가지 방법으로 상징적인 기호의 형태로 저장되기 때문에, 말로 바꾸어 표현하거나 영상으로 그려보는 방법이 더욱 효과적이다.
③ 재생단계(motor reproeuction)기억을 행동으로 전환하는 것
㉠ 인지적으로 많은 것을 학습할 수 있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서 그러한 정보를 행동으로 번역할 수 없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모방하려는 행동을 잘 파지하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하고, 그것을 실제 실행에 옮겨 봄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 비록 적절한 반응을 하는데 필요한 신체적 도구를 모두 갖추고 있다고 하더라도 관찰자의 행동이 모델의 행동과 배합할 수 있기 위해서는 재생단계에서 일정기간의 인지적 시연(cognitive rehearsal)이 필요하다.
④ 동기화단계(motivational processes)관찰에서 행동으로
㉠ 강화를 통해서 행동의 동기를 높여주는 단계이다.
㉡ 관찰을 통해서 학습된 행동은 그 행동이 강화를 받을 때에는 지속적으로 일어날 것이나, 만일 그 행동이 벌을 받게 된다면 그 행동은 더 이상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전 형
내 용
직접모방전형
-관찰학습의 가장 간단한 모형
-모델의 행위를 관찰하여 그대로 시행함으로서 이루어진 학습으로 보상받을 것을 전제함
동일시전형
-모델의 비도구적인 독특한 행동유형을 습득하는 것
-유형: 직접모방전형-스타일 그 자체를 모방,
동일시전형-그 스타일을 우연히 학습
무시예행
학습전형
-행동을 예행해볼 기회가 없거나 모방에 대한 강화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관찰자가 자극/반응의 연결학습을 하는 것
-동일시전형과의 차이점: 모방된 행동이 도구적 반응을 함. 모델 자신이 흔히 보상을 받음
동시학습전형
-모델과 관찰자가 동시에 동일한 학습과제를 학습하는 사태에서 관찰자는 모델의 행동을 보고 그대로 행동하는 것
고전적 대리조건
형성전형
-타인이 정서적으로 경험하는 것과 비슷한 정서적 반응을 학습
-대리선동, 감정이입, 동정
<관찰학습의 전형>
* 관찰학습시 모델링에 영향을 주는 세가지 요인
모델의 특성(유사), 관찰자의 특성(자존감 낮음), 행동과 관련된 보상결과
* 자기효능감(self-efficacy)
상황이 요구하는 행동을 수행할 수 있다는 개인의 확신감으로 개인의 행동 여부를 결정
3) 스키너와 반두라의 차이점
① 두 이론의 차이점
-스키너 : 학습을 위해서는 유기체가 스스로 어떤 행동을 해야 함
-반두라: 단순히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서 더 빨리 학습함
② 반두라 이론의 시사점
-모델링의 대상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학습시킬수 있으므로 모델대상의 역할이 중요시됨(교사/전문가/동료/가족/부모/유명인)
-학습에서의 사회적 영향+인지적 요소를 강조함,
직접적 시도/강화없이 학습이 이루어질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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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9.16
  • 저작시기2013.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65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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