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초콜릿의 기호학적 해석 및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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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초콜릿의 기호학적 해석 및 감상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영화 <초콜릿>의 줄거리

3. 초콜릿의 서사적 차원의 의미
3-1. 마을 사람들
3-2. 마을 밖 사람들
3-3. 중간 결론

4. 도상적 차원의 의미
4.1 초콜릿의 이미지
4.2 초콜릿의 동작 기호
4.2.1 초콜릿을 조리하는 동작
4.2.2 초콜릿을 먹는 동작
4.3 중간 결론

5. 초콜릿의 의미를 드러내기 위한 주변 장치
5.1 영화 속 마을의 위치 설정
5.2 대비의 효과
5.3 등장인물의 설정

6. 왜 초콜릿인가?

본문내용

삶을 제공하려는 마음이 담겨있다. 이처럼 융화의 의미가 있는 조리 동작들과 (비앙, 개인의 쾌락에 대하여) 우호의 의미가 있는 식사 동작들은 개별적으로 존재하지 않고, 초콜릿의 효능이라는 하나의 상징체계 안에서 연계적으로 존재한다.
5. 초콜릿의 의미를 드러내기 위한 주변 장치
영화는 초콜릿이 가지는 의미가 작품 속에서 한층 더 강하게 드러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장치를 마련해 놓았다.
5.1 영화 속 마을의 위치 설정
영화에 등장하는 마을은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높은 지역에 위치하면서 동시에 마을 주변으로 높은 담이 놓여있다. 이와 같은 설정은 바라보는 이들로 하여금 이 마을을 주변 지역으로부터 고립된 공간, 폐쇄적인 공간으로 인식하게 만든다. 이것은 곧 현실로부터 분리된 특별한 공간, 다시 말해서 설정에 의해 만들어진 공간을 암시하는 것이다.
5.2 대비의 효과
1) 계절과 풍향의 설정
영화는 초콜릿이 마을에 등장하기 전/후의 계절 설정의 변화를 통해서 초콜릿이 발휘하는 영향력을 간접적으로 드러내 보이고 있다.
영화의 시작 부분에서 모녀가 처음 등장할 때의 장면이다. 길거리에 쌓여있는 눈과 내레이션으로 북풍이 부는 겨울임을 알 수 있다.
영화의 후반부에 나오는 화면이다. ‘마을에도 남풍이 부는 여름이 찾아왔다’라는 내레이션과 함께 맑은 날씨의 화면을 보여준다.
영화의 끝 부분에 나오는 장면이다. 축제를 즐기는 사람들의 옷차림에서 겨울이 지나갔음을 알 수 있다.
2) 사순절/부활절의 설정
영화 속 이야기의 처음은 사순절 그리스도교에서 부활절 전에 행해지는 40일간의 재계 기간. 초기 그리스도 교회에서는 이 재기를 매우 엄격하게 지켰는데, 하루에 한 끼, 저녁만 먹되 채소와 생선과 달걀만 허용되었다. 9세기에 와서 이 제도가 약간 완화되었고, 13세기부터는 간단한 식사를 허용하였다. 현대에 와서는 단식은 완화되었고, 사순절을 단식기간으로 지키기보다는 구제와 경건훈련으로 더 유효하게 지키게 되었다.
로 시작하여 부활절로 끝난다. 영화는 초콜릿이 마을에 영향을 주기 전의 시간적 설정을 사순절로, 초콜릿에 의해 마을의 분위기가 바뀐 시점을 사순절의 종료와 동시에 부활절의 시작으로 설정하였다.
3) 배경 설정의 이미지 추출
영화가 처음 시작할 때 계절적 배경은 겨울이었고, 사순절 기간이었다. 그리고 풍향은 북풍으로 설정되었다. 여기서 추출되는 이미지들은 추움, 배고픔, 금욕의 이미지들이다. 그러나 영화가 끝날 때 계절적 배경은 여름이고, 부활절이 시작되었다. 그리고 풍향은 남풍으로 바뀌었다. 여기서 따뜻함, 배부름, 열정 등의 이미지들이 추출된다.
5.3 등장인물의 설정
영화에 등장하는 모든 사람들은 저마다 하나 이상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게끔 설정 되었다. 부부관계에 있어서 권태를 느끼는 부부, 남편에게 학대당하는 아내, 아내로부터 버림받은 시장 등이 그러하다. 초콜릿과 관계를 맺는 사람들이 각자가 가진 문제들을 초콜릿에 의해 풀어나가게 설정하여 초콜릿이 영화 속에서 가지는 의미를 한층 더 잘 드러나게 하였다.
지금까지 이야기한 여러 가지 주변 설정들 중 마을의 위치를 제외한 나머지 요소들은 그 성향이 정반대로 바뀌는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그것은 다음의 표와 같다.
영화 전반부
영화 후반부
겨울
여름
북풍
남풍
사순절
부활절
고민을 가진 사람들
고민이 해결된 사람들
영화의 진행에 따라 이와 같은 모습으로 주변장치의 성향이 변화함으로써 것은 영화 속에서 초콜릿이 행하는 역할(변화의 매개체)을 더욱더 선명하게 드러나게 하였다
<초콜릿>에 나온 주요 기호의 정리
( →는 시간의 흐름을 나타냄 )
서사적 차원
마을사람들
굶다 → 먹다
이방인
떠돌다 → 머물다
도상적 차원
조리의 동작기호
‘융화’의 기의가 우세
식사의 동작기호
‘우호’의 기의가 우세
배경적 차원
계절
겨울 → 여름
명절
사순절 → 부활절
풍향
북풍 → 남풍
6. 왜 초콜릿인가?
영화 속 이야기의 큰 흐름은 관습에 얽매여 행복하지 못했던 마을이 그것에서 벗어나 행복한 마을로 탈바꿈 하였다는 것이다. 이 변화에 있어서 초콜릿은 가장 중심적인 기능을 수행하였다. 그렇다면 왜 영화가 이야기를 풀어나가기 위해서 초콜릿을 선택 하였을까? 첫 번째 이유는 초콜릿이 가지는 '보편성' 이라는 개념 때문이다. 세대차이, 성별의 차이라는 것 때문에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동시에 공감대를 형성 할 수 있는 아이템은 별로 흔하지 않다. 마을 구성원은 아주 작은 꼬마아이에서 돌아가실 날이 얼마 남지 않은 노인까지 아주 다양 한데, 이들 모두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무언가를 설정해야 했다. 초콜릿은 이점에 있어 아주 접합한 아이템이다. 남녀노소 공히 아주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무언가를 먹는 것 대해 거부감을 가진 이는 없다. 더욱이 그것이 달콤한 것이라면 더 말할 것도 없다.
초콜릿이 사용된 또 다른 이유는 초콜릿이 가지는 치유의 기능 때문이다. 마을 구성원이 저마다 가지고 있던 문제들은 초콜릿을 매개로 하여 하나하나 풀어진다. 그 결과 마을 전체의 분위기가 바뀌게 되는 것이다. 초콜릿 자체는 고대로부터 육체적인 문제의 치료제로서 사용되었다. 하지만 영화에서는 육체적인 문제를 해결해 주는 기능도 있었지만 정신적인 문제를 치료해 주는 기능이 훨씬 크다. 영화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공통적으로 가진 문제점은 바로 사랑에 대한 갈증이다. 부부간의 애정이 식은 사람들, 남편에게 학대 받는 사람, 아내에게 버림받는 사람, 딱딱한 가족 구성원들의 모습 등에서 사랑에 대한 갈증을 쉽게 찾아낼 수 있다. 바로 이점에 있어서 초콜릿은 아주 적합한 아이템이다. 발렌타인데이에 의해 부여되는 초콜릿의 '사랑' 이라는 상징성이 치료제의 또 다른 상징성과 어울려 영화 속에서 그 기능을 십분 발휘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엄창호, 「광고의 의미 생성에 관한 구조기호학적 접근」
http://www.kadpr.or.kr/4publish/42_pdf/42_16/42_16_06.PDF
백승국, 「영화 속 음식기호를 찾아서」, 『기호학으로 세상 읽기』, 소명출판, 2002.
박여성 외 1, 「음식기호학」, 『기호학과 철학 그리고 예술』, 소명출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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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6.25
  • 저작시기2006.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66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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