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신화와 여신
헤라(Hera)
아르테미스(Artemis)
아프로디테(Aphrodite)
비너스(혹은 아프로디테, Venus)
아테나(Athena)
헤라(Hera)
아르테미스(Artemis)
아프로디테(Aphrodite)
비너스(혹은 아프로디테, Venus)
아테나(Athena)
본문내용
올빼미가 여신의 상징으로 되어 있었는데, 이것도 옛날의 수신(獸神)숭배에서 유래한 것으로 생각된다. 전차(戰車)를 비롯한 많은 무기를 발명한 여신으로 알려졌으나, 한편 여성이 맡은 일의 신으로서 방적(紡績)과 기직(機織)의 신이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도기(陶器)와 금세공(金細工) 등, 수공업을 중심으로 하는 여러 가지 기술의 여신으로도 알려졌는데, 마침내는 지력(知力)의 권화(權化)로 보기에 이르렀다.
신화에서는 처녀성을 끝까지 지킨 여신이지만, 국가의 수호신이라는 성격 때문에 다산(多産)과 풍요의 여신이기도 하였다. 또한 포세이돈과 아티카의 땅을 놓고 싸울 때 포세이돈이 아크로폴리스의 기슭에 염수(鹽水)의 못을 만들어낸 데 비해, 그녀는 아크로폴리스의 언덕에 올리브 나무를 자라게 함으로써 승리하였는데, 그 후로는 그녀를 올리브의 여신이라고 하였다. 그녀는 팔라스라고도 불리며, 로마 신화의 미네르바, 이집트 신화의 네이트와 동일시되고 있다.
이상이 내가 조사한 주요 여신들이다. 시간과 지면이 허락한다면 더 많은 여신의 자료를 담았을 텐데 그렇게 하지 못한 것이 아쉽고, 끝으로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여신의 의미와 존재에 대해 간략히 요약하고 마치도록 하겠다.
그리스, 로마 신화 속의 여신들은 순결을 강요하지도, 강요당하지도 않았고 남성들보다 때로는 더 활동적이었으며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여성의 모습을 보이고 있고 이는 고대인의 모습을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세대를 거쳐 오면서 때로는 기독교에 의한 가부장적인 모습으로의 변형을 당했지만 여전히 서양 사람들의 토양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고 본다.
신화에서는 처녀성을 끝까지 지킨 여신이지만, 국가의 수호신이라는 성격 때문에 다산(多産)과 풍요의 여신이기도 하였다. 또한 포세이돈과 아티카의 땅을 놓고 싸울 때 포세이돈이 아크로폴리스의 기슭에 염수(鹽水)의 못을 만들어낸 데 비해, 그녀는 아크로폴리스의 언덕에 올리브 나무를 자라게 함으로써 승리하였는데, 그 후로는 그녀를 올리브의 여신이라고 하였다. 그녀는 팔라스라고도 불리며, 로마 신화의 미네르바, 이집트 신화의 네이트와 동일시되고 있다.
이상이 내가 조사한 주요 여신들이다. 시간과 지면이 허락한다면 더 많은 여신의 자료를 담았을 텐데 그렇게 하지 못한 것이 아쉽고, 끝으로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여신의 의미와 존재에 대해 간략히 요약하고 마치도록 하겠다.
그리스, 로마 신화 속의 여신들은 순결을 강요하지도, 강요당하지도 않았고 남성들보다 때로는 더 활동적이었으며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여성의 모습을 보이고 있고 이는 고대인의 모습을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세대를 거쳐 오면서 때로는 기독교에 의한 가부장적인 모습으로의 변형을 당했지만 여전히 서양 사람들의 토양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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