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 이용실태와 중독성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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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온라인 게임과 중독에 관한 논의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 대학생의 온라인게임 중독 패턴

5. 결 론

본문내용

그렇다 ④자주 그렇다 ⑤줄이고 싶지 않다.
15.온라인 게임을 하기 위해 다른 일을 미루거나 포기한다.---( )
①전혀 그렇지 않다 ②가끔 그렇다 ③그렇다 ④자주 그렇다 ⑤다른 일은 생각도 하지 않는다.
16.온라인 게임 때문에 수면 시간이 현저하게 줄어들었다.--( )
①전혀 그렇지 않다 ②가끔 그렇다 ③그렇다 ④자주 그렇다
⑤온라인 게임으로 인한 수면부족은 전혀 억울하지 않아!
17.온라인 게임을 하기 위해서 거짓말을 자주 한다--( )
①전혀 그렇지 않다 ②가끔 그렇다 ③그렇다 ④자주 그렇다
⑤거짓말이 왜 필요한가? 부모님도 나를 포기하셨다.---( )
18.온라인 게임 하는 중에 누군가가 방해를 한다면 소리를 지르거나 화를 내거나
귀찮은 듯이 행동한 적이 있다.---( )
①전혀 그렇지 않다 ②가끔 그렇다 ③그렇다 ④자주 그렇다
⑤감히 내가 온라인 게임하는데 방해하다니!!
19.친구를 만나기보다 온라인 게임이 더 재미있다.---( )
①전혀 그렇지 않다 ②가끔 그렇다 ③그렇다 ④자주 그렇다
⑤오프라인에서 만나는게 대수냐~ 항상 온라인에서 만나요
20.온라인 게임 때문에 가족과 보내는 시간이 줄어들었다.---( )
①전혀 그렇지 않다 ②가끔 그렇다 ③그렇다 ④자주 그렇다 ⑤가족과는 담을 쌓고 지낸지 오래~
21.밤을 새워 온라인 게임을 해서 수업시간에 졸았다.---( )
①전혀 그렇지 않다 ②가끔 그렇다 ③그렇다 ④자주 그렇다 ⑤수업시간은 곧 나의 수면시간!
22.키보드나 마우스를 오랫동안 잡고 있는 후유증으로 어깨나 팔목이 아프다.---( )
①전혀 그렇지 않다 ②가끔 그렇다 ③그렇다 ④자주 그렇다 ⑤온라인 게임할 땐 아픈지도 모르겠어
23.밥을 먹지 않고 밤새도록 게임에만 몰두할 수 있다.---( )
①전혀 그렇지 않다 ②가끔 그렇다 ③그렇다 ④자주 그렇다
⑤온라인 게임할 땐 밥 안먹고 2박 3일은 거뜬합니다
24.과도한 온라인 게임으로 학업이 떨어졌거나, 직장 동료들의 불만이 쌓였다.---( )
①전혀 그렇지 않다 ②가끔 그렇다 ③그렇다 ④자주 그렇다
⑤성적이나 대인관계보다는 나에겐 온라인 게임이 좀 더 중요해
25.온라인 게임으로 인해 건강이 나빠졌다---( )
①전혀 그렇지 않다 ②가끔 그렇다 ③그렇다 ④자주 그렇다 ⑤언제나 그렇지만 개의치 않는다
26.온라인 게임상의친구를 만들어 본 적이 있다---( )
①전혀 그렇지 않다 ②가끔 그렇다 ③그렇다 ④자주 그렇다 ⑤내 친구들 중 모두가 온라인 게임 친구!
27.오프 라인 상태일 때 온라인 게임에 정신이 팔려 있거나 다시 온라인에 접속해 있는 듯한
환상을 느낀 적이 있다---( )
①전혀 그렇지 않다 ②가끔 그렇다 ③그렇다 ④자주 그렇다
⑤항상 그렇다 게임이 없는 생활은 생각해본 적이 없어!
28.자신이 없으면 온라인 게임 안에서 뭔가 새로운 일(이벤트 등)이 일어나고 있을 것 같은 생각에 사로잡혀 있다.---( )
①전혀 그렇지 않다 ②가끔 그렇다 ③그렇다 ④자주 그렇다
⑤이게 내가 온라인 게임을 하는 이유 중 하나지!
29. 길바닥에 떨어져있는 물건을 보면 아이템이 생각나서 줍고 싶다---( )
①전혀 그렇지 않다 ②가끔 그렇다 ③그렇다 ④자주 그렇다 ⑤항상 그렇다
30. 레벨업을 하면 기분이 날아갈 것 같다---( )
①전혀 그렇지 않다 ②가끔 그렇다 ③그렇다 ④자주 그렇다 ⑤항상 그렇다
31. 온라인 게임에서 상대를 이기는 것이 즐겁다---( )
①전혀 그렇지 않다 ②가끔 그렇다 ③그렇다 ④자주 그렇다 ⑤항상 그렇다
32. 골목길만 보면 입구에 벙커를 짓고 싶어진다---( )
①전혀 그렇지 않다 ②가끔 그렇다 ③그렇다 ④자주 그렇다 ⑤항상 그렇다
33. 돈이 궁하면 ‘Show me the money’라고 외치고 싶다---( )
①전혀 그렇지 않다 ②가끔 그렇다 ③그렇다 ④자주 그렇다 ⑤항상 그렇다
34. 여럿이 걷다 보면 어느새 한 줄로 걷게 된다---( )
①전혀 그렇지 않다 ②가끔 그렇다 ③그렇다 ④자주 그렇다 ⑤항상 그렇다
35. 길거리를 걷다보면 'Move'로 이동하는 것인지 'Attack'으로 이동하는 것인지
생각해보게 된다 ---( )
①전혀 그렇지 않다 ②가끔 그렇다 ③그렇다 ④자주 그렇다 ⑤항상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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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 질문 : 1~5번 (총 6문항)
중독체크 질문 : 6~36번 (총 30문항)
①1점 ②2점 ③3점 ④4점 ⑤5점
총 150점
30-49점
평균적인 온라인 게임 이용자이다. 때로는 너무 오래 하기도 하지만, 게임 이용을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상태에 있다.
50-85 점
온라인 게임 때문에 문제가 있었던 적이 있다. 학업에 어려움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리적 불안정감을 보이지만 절반 정도의 학생은 자신이 아무 문제가 없다고 느낀다. 가끔씩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게임을 하긴 하지만, 자주 있는 일은 아니다. 주위의 도움이 있으면 쉽게 중독이 되지 않을 수 있다.
86-110 점
온라인 게임 때문에 문제가 있던 적이 많다. 그러한 문제들이 실제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진지하게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일상생활에서 장애를 보이며, 인터넷 사용시간이 늘어나고 집착을 하게 된다. 다분히 계획적이지 못하고 자기조절에 어려움을 보이며 자신감도 낮다.
111-150 점
온라인 게임 때문에 생활에 중대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상황의 심각성을 깨닫고 지금 당장 이 문제를 다루고 해결해야만 한다. 인터넷 사용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에서 심각한 장애를 보이면서 내성 및 금단 현상이 나타난다. 사이버 공간에서의 대인관계가 대부분이며, 비도덕적 행위와 막연한 긍정적 기대가 있고, 현실 생활에서도 인터넷에 접속하고 있는 듯한 착각을 하기도 한다. 대개 자신이 인터넷 중독이라고 느끼며, 학업에 곤란을 겪는다. 또한, 심리적으로 불안정감 및 대인관계 곤란감, 우울한 기분 등이 흔하며, 성격적으로 자기조절에 심각한 어려움을 보이고 무계획적인 충동성도 높은 편이다. 현실세계에서 사회적 관계에 문제가 있으며, 외로움을 느끼는 경우도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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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7.18
  • 저작시기20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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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57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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