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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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박완서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작가 생애와 자전적 요소의 작품
(1) 작가 박완서의 생애
(2) 특정 시기 삶의 사건과 연관된 인식과 반영된 작품
1) 홀어머니하(下)의 성장과 오빠의 죽음
2) 전쟁의 비극
3) 전쟁후 비참한 현실에서 가족의 생계를 책임져야 했던 처녀시절
4) 주부로써의 일상의 삶과 남편과 아들의 죽음

2. 작가의 작품세계
(1) 6ㆍ25전쟁으로 인한 피해 및 극복의지
1) 전쟁체험을 바탕으로 한 : 「나목」
2) 민족의 수난과 분단의 고통 : 「그 여자네 집」
(2) 70년대 사회에 대한 비판
1) 물질중심주의 삶의 모습 비판 : 「휘청거리는 오후」
2) 물질중심주의의 70년대 풍경 :「도시의흉년」
(3) 현실 속의 여성문제

3. 작품 속에 나타나는 작가의 인식
(1) 비판의식 [창작과비평 72호-1991년 여름]-《별첨1》
(2) 생명의식
(3) 비평의식과 생명의식의 만남

4. 작가의 문장체
(1) 사설조의 문장과 독백체
1) 독백체의 사설 2) 긴 호흡을 가진 문장 3) 넋두리체
(2) 현장성과 희화적 수식어
1) 비속어와 육담
<구어체>,<육담과 욕설>
2) 희화적 수식어
<의성어 & 의태어>, <독특한 비유법>
(3) 호기심 유발
(4) 풍자적 표현과 역설적 아이러니

5. 『세상에서 제일 무거운 틀니』의 작품적 무게

본문내용

만나게 되면 신고를 하거나 자수를 시켜야 한다며 협조를 요청했다. 그 일이 있은 후 우리 가족은 정말 오빠가 돌아올까 봐 두려워한다.
그러던 어느 가을 설희 아빠가 미국에 가서 보험 회사에 취직하게 된다. 그리고 그 해 겨울 설희 가족은 미국으로 이민을 가게 된다. 설희 가족을 공항으로 배웅하고 돌아오던 중 틀니가 쑤시기 시작하였다. 나는 집에 돌아와 틀니를 빼고 나자 놀랍게도 가뿐해졌다. 그 때 밖에서 인기척이 나며 월부 책장사가 와서 어머니에게 끈덕지게 권유하는 것을 오빠가 온 것으로 착각한 나는 또 다시 틀니의 중압감과 동통에 시달린다. 나는 비로소 깨닫는다. 그 아픔이 틀니에서 기인한 것이 아니라 이 나라가 주는 온갖 제약 때문이었다는 것을. 설희 엄마가 자유를 얻었다는 것에 대한 선망과 질투가 통증으로 온다는 것을. 그리고 자신은 아직도 그 무거운 틀니의 중압감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것을.
2) 갈등의 원인
표면적인 갈등은 6 25 전쟁 때 의용군으로 나간 오빠가 남파되리라는 사실에서 기인한다. 그로 인해 식구들은 물론 친척들까지 모두 수사기관에 연행되어 조사를 받고 감시를 당하게 되며, '나'의 남편 또한 처남 잘못 둔 죄로 승진도 못한다며 나를 증오와 연민의 눈으로 쳐다보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전쟁과 분단이라는 문제 자체보다는 이로 인한 사회 구조의 변화와 사회 윤리적 규범의 붕괴가 더욱 심각하게 드러난다. 사회 구조의 급격한 변동은 빈부 격차의 문제, 비리의 문제, 교육 제도의 문제 등 다분야에 걸쳐 광범위하게 드러난다. 그로 인해 '나'와 설희 엄마는 학교 기부금 문제로 속을 끓이게 되고, 결국 설희네가 미국으로 이민을 가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이민 가는 설희 엄마를 '나'는 어쩔 수 없는 부러움의 눈길로 쳐다보게 되고, 질투로 인한 동통까지 겪는 것이다.
3) 소재의 암시 -'진창길'과 '틀니'
진창길 - '살아가는데 말도 많고 탈도 많고 거치적거리는 것도 많은 놈의 세상' 을 의미한다. 한번 빠져서는 헤어나기 힘든 삶의 고단함, 여기서는 오빠의 문제가 '나'의 삶을 진창길로 만들어 살아가기 힘들게 함을 의미한다. 즉 모순된 사회 구조 속에서 고통 받으며 힘겹게 살아가는 인물들의 삶을 상징하는 것이다.
틀니 - 나를 고통스럽게 하는 것으로 표면적으로는 신체적 고통의 원인이지만, 이면적으로는 삶이 주는 정신적 통증의 원인임을 암시하고 있다. 정신적 통증은 의용군으로 참전했다가 돌아오지 않은 오빠로 인한 가정 생활의 파탄 위기, 나라가 주는 온갖 제약, 설희 엄마가 자유를 얻었다는 데 대한 선망과 질투에서 비롯된 것이다. 틀니는 이러한 삶의 무게에서 오는 묵직한 중압감을 상징한다.
- 이러한 소재들은 단순히 소재로서의 의미뿐만 아니라 주제를 드러내는 데 효과적인 역할을 한다.
4) 개인적 체험으로 치환되어 제시된 사회적 모순
'나'와 설희 엄마는 모두 그들이 속한 사회와 시대가 주는 무게로 고통받고 있다. '나'의 경우 6 25 전쟁이라는 상황이 만들어 낸 개인의 삶에 대한 제약이 문제가 된다면, 설희 엄마의 경우 생계, 즉 경제적인 문제와 신체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제약을 삶의 고단함으로 작용한다. 특히 '나'는 이북에 있는 오빠로 인해 일상 생활이 파탄나고 항상 의심의 눈초리로 세상을 보아야만 하는 고통을 지니고 있다. 설희 엄마의 경우에는 신체 장애가 있는 딸에 대한 안타까움과 설희를 미국으로 데려가 수술을 받게 하고 싶지만 생활이 여의치 않아 그렇게 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처럼 이 작품에서는 개인적 삶에 드러나는 사회적 역사적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2) 작품에서 엿보이는 작가의 의도
박완서의 작품들은 대부분 사람답게 사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 병든 사회에서 개인이 겪게 되는 좌절과 패배, 이러한 현실에 대한 깨달음과 반항, 반항의 좌절 등에 관한 것이다.
이 작품에는 몇 가지 의미 있는 사건들이 서로 긴밀한 관련이 없는 듯 제시되고 있다. 장애인 자녀를 둔 부모의 문제, 예술을 포기하고 일상의 삶 속으로 빠져드는 절망감, 가족 간의 알력, 이민에 대한 판단, 오빠가 간첩으로 파견되리라는 데서 오는 감시 등. 이러한 개별적인 사건들은 떨어져 있는 듯하면서 실상은 모두 '나'에게 집중되어 있다. 이들은 인간이 살아가며 받을 수밖에 없는, 또 우리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삶의 무게의 한 표상인 것이다. 그러한 삶의 무게를 견디며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것이 바로 소시민들의 삶이며, 우리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현실인 것이다. 이 작품은 이러한 일상적인 삶의 문제를 소설로 형상화하며 폐쇄된 사회에서 느끼는 고통과 중압감, 그리고 전쟁과 분단으로 인해 고통받는 소시민의 삶이라는 주제를 표현하고 있다.
그렇다면 무엇이 오늘 우리의 사회를 이렇게 사람다운 사람이 발붙이고 살기 힘든 황폐한 고장으로 만들어 버렸는가? 복잡하게 얽히고 설킨 원인과 숱한 사연들이 있겠으나, 그 결정적인 원인 가운데 하나는 오늘 우리의 사회가 분단된 나라의 냉전적 사고 방식 위에 서 있는 사회라는 사실에서 찾아질 수 있을 것 같다. 이 단편에서 박완서는, 분단 시대의 냉전적 현실 구조가 어떻게 사람들의 삶을 위축시키고 황폐화시키는지를 극명히 밝혀 보여 준다. 이러한 점은 박완서 초기 소설의 대표적인 특징 중의 하나로서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 참고문헌 >
1. 박완서, 나목, 작가정신, 1990
2. 박완서, 휘청거리는 오후, 열린책들, 1987
3. 박완서, 살아있는 날의 시작, 전예원, 1980
4. 삼인행 편집부, 박완서論, 삼인행, 1991
5. 박완서, 그 가을의 사흘동안 외. 나남
6. 박완서, 도둑맞은 가난, 민음사
7. 자멸과 회생의 소설문학, 문홍술. 열음사
8. 박완서 소설에 나타난 도시와 모성, 강인숙. 둥지
9. 1970년대 장편소설의 현장 민족문학사연구소 현대문학본부
<학위논문>
1. 이경식, "박완서 장편소설 연구", 경희대 석사논문, 1986
2. 윤철현, "박완서 소설연구", 부산여대 석사논문, 1991
3. 김종구, "여성의 글쓰기와 자기발전의 서사구조", 한남대 석사논문,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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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6.29
  • 저작시기20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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