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사회학 요약정리(7장,9장,12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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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교육사회학 요약정리(7장,9장,12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7장 지능과 교육격차 : 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
1. 지능의 의미
2. 지능검사의 종류와 활용
3.지능에 관한 논쟁
4.지능의 이데올로기적 속성
5. 지능의 교육적 오용과 활용
6. 지능의 재개념화와 교육적 시사

제9장 교과과정의 사회학적 이해와 해석
1.지식의 사회학적 의미
2. 교과과정의 타당성
3.교과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
4.교과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의 전망

제12장 교육과 사회변동
1. 교육과 사회의 관계
2.사회변동에 대한 이론의 유형
3. 사회변동과 교육의 역할
4. 사회변동의 동인으로서 교육

본문내용

한 원천적 재검토가 이루어져야 하고 능동적이며 적극적인 재개념화가 필요
3.1 사회변동에서 구조와 주체자
사회구성원들의 의식이 지속적으로 각성되어 왔고 다양한 이익집단들이 형성되어 있는 만큼, 앞으로는 사회의 유형이 지배집단에 의해 일방적으로 결정되는 경우는 점차 줄어들 것이다. 이러한 추세가 지속·강화될 것이 틀림없기 때문에, 사회변동을 설명하는데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이 모두 동원되고, 행위 주체의 구조에 관한 논쟁이 활발하게 전개될 것이다.
■ 기능론
- 기능론은 사회의 변화를 제한된 범위에서만 인정하며 인간을 과잉 사회화된 존재로만 취급할 뿐이며 개별적으로 사회활동을 할 수 있는, 자유의지를 가진 독립적 주체로 인정하지 않으며 기능론에 의존하는 한, 사회 변동을 추진할 수 있는 능동적주체자들을 찾을 수 없음.
■ 갈등론
- 사회변동을 추진할 수 있는 의지적 인간을 찾기가 쉽지않으며 구조주의 입장을 견지하고 있어 사회변동을 인간의 자유의지에 의한 결단의 결과로 인정하는데 인색함. 갈등론의 원류는 마르크스 사상인데 이 마르크스 주의는 구조론적 마르크스주의와 이데올로기적 마르크스주의로 구분됨
3.2 지식과 지식인
- 지식 : 시대와 사회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상대적이며 이 사실은 지식 속에 이데올로기가 담겨있음을 의미하며 이 이데올로기가 어떤 집단의 문화를 근거로 하였느냐에 따라 그 지식으로 운영되는 사회에서 어떤 집단이 이익을 쟁취하는지가 결정됨
- 지식인 : 지식인들에 대한 해석은 시대와 사회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문화적으로 중요하다고 믿는 일에 자신의 지적능력을 몰입시킬 수 있는 교육받은 사람을 일컬음.
지식인의 범위와 역할을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따라 교육의 역량은 크게 달라지는데 이는 교육이 지식의 전수와 창조를 가장 중요한 목표로 삼고 있기 때문이며 사회변동을 두려워하지 않는 역동적 사회는 지식과 지식인을 넓게 정의할 것이며 보수적 사회는 지식을 좁고 기능적인 의미로 제한하고 지식인의 수, 자격, 역할을 엄격하게 통제할 것이다.
3.3 사회변동을 위한 교육
- 교육을 다른 각도에서 개념화 하고 의미를 확대하면 사회변동의 동인을 찾을 수 있으며 그 가능성이 전통적 교육학의 범위를 넘어서거나 관점을 달리하여 교육현상들을 조망하고 상상력을 펴 온 학자들과 비평가들에 이해 제시되었음, 이들의 표적은 다양하게 표현되지만 '인간적인 삶을 억압하는 체제' 라는 공통점이 있으며 지향하는 사회는 인간적인 삶이 보편적으로 영위되는 사회임
3.3.1 학교교육 비판
- 현대사회의 교육과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은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회비평가들과 학자들에 의해 전개
의식화와 탈학교를 주장하는 교육사상가
■ 프레이리
-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문해교육을 통해 글뿐만 아니라 세상까지 읽게 하여 의식화교육은 억압의 구조를 간파하게 함으로써 심리적 굴종을 극복하도록 유도함
■ 일리치
- 학교교육이 지배-복종, 강대국-약소국에 대한 지배의 합리화, 자본주의 체제의 정당성을 지원한다고 주장하였으며 제도교육은 불평등 구조와 억압적 지배를 정당화 하고 영속시키는 도구적 장치라고 주장함.
미국의 인본주의 교육비평가
- 학교교육을 전면적으로 개혁함으로써 인본주의적 공동체를 건설할 수 있다고 주장
자본주의 사회의 제도교육에 대한 비판
- 보울즈와 긴티스에 의해 학교교육이 수행하는 '불평등 구조의 재생산 기능'에 대해서는 높은 강도로 비판했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교육에 의한 사회변동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어떤 실마리도 제시하지 못함
3.3.2 저항과 저항이론
- 저항 : 맞서서 버티는 행위이며 자신의 의사를 적극적으로 표출하는 행위
저항이론을 지지하고 적용범위를 확대하는 학자들은 저항에서 문화운동, 사회운동 나아가 사회변동의 가능성을 모색하였으며 저항이론을 제안하는 학자들은 상대적 자율성, 주의주의, 헤게모니등의 개념들을 추가함으로써 자본주의 사회의 불평등 구조를 타파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하고자 함.
3.3.3 헤게모니 이론
- 헤게모니 : 한 집단에 의해서 다른 집단에 행사되는 권력, 또는 한 계급이 다른 계급을 이념적, 문화적으로 지배하는 것
- 그람시 : 변증법적 유물론과 사적 유물론의 통일을 주장하면서 헤게모니 개념 발전
■ 계급간 지배- 복종의 관계, 특히 부르주아 계급이 프롤레타리아계급에 행사하는 통제를 설명하는데 헤게모니 개념을 도입, 지배계급은 자신들의 이데올로기를 사회의 지배논리로 적용함으로써 이익을 유지, 확대할 뿐만 아니라 피지배계급으로 하여금 지배- 복종적 사회관계를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이게 하였으며, 피지배계급도 자신들이 이데올로기를 가지고 지배계급에게 대항할 수 있으며 민중은 학교와 정당에 의해 자신의 역사적, 계급적 위치를 간파한 의식있는 지식인들이라고 주장함
교육과 사회변동의 관계
- 대중들에게 제공되는 교육은 학교교육의 범위를 넘어서는 의식화 고정이며 이 과정을 통해 양성된 유기적 지식인들이 사회주의 사회를 건설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담당함. 그에게 있어서 지식인은 기술적, 정치적 능력을 갖춘 '대중조직책'임.
4. 사회변동의 동인으로서 교육
- 현존 사회를 조망하는 준거가 되는 관점과 패러다임 사회에 대한 사전 평가가 근거하기 때문에 통제나 대안은 연구의 출발 이전에 상당한 정도로 결정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교육과 사회변동이 어떻게 설명되고 교육이 사회변동에서 어떤 기능을 하느냐는 관련개념들의 선정과 규정 그리고 개념들 간의 관계 설정에 따라 달라짐
교육학은 전통적으로 논쟁과 쟁점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교육학이 이러한 성향을 갖게 된 이유는 교육과정을 조화와 화합으로 이루어보려는 희망에 기인한 듯하다. 그러나 개인간 및 집단간 조화와 화합에 대한 기대와 교육현장에서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을 정확히 파악하는 작업 곧, 교육학은 분리되어야 한다. 조화와 화합을 이루기 위해서라도 현실사회에 퍼져 있는 다양한 유형의 대립과 갈등을 정확히 직시하고 그 원인과 배경을 간파할 필요가 있다. 교육학의 하위 영역들 가운데 교육사회학이 쟁점을 가장 많이 다루고 있다. 교육사회학에서 다루어지는 쟁점은 여러 가지 유형을 띠고 있지만, 대체로 양분된 개념들로 구체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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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7.04
  • 저작시기20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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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575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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