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무대와 무대장치
2. 배우와 역할
3. 작가와 대본의 종류
4. 연기
5. 극의 분류와 중요 구성요소
2. 배우와 역할
3. 작가와 대본의 종류
4. 연기
5. 극의 분류와 중요 구성요소
본문내용
太鼓를 그 중심으로 한다. 그리고 반주음악에서는 노와 같은 악기들이 주요한 역할을 하며, 거기에 샤미센
) 개의 판자를 합친 통[胴]에다 긴 지판(指板)을 달고 그 위에 비단실로 꼰 세 줄의 현을 친 것으로, 동피(胴皮)로는 고양이나 개의 가죽이 쓰인다. 연주 방법은 통의 오른쪽 테를 오른쪽 무릎에 얹고, 지판을 왼손으로 받치면서 손끝으로 현을 누르며 오른손의 발목(撥木)으로 켠다. 조루리[淨瑠璃] 가부키[歌舞伎]를 비롯한 일본 고전예능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쓰인다. 중국의 삼현(三弦)에 기원을 두고 있으며, 이것이 16세기에오키나와[沖繩]를 경유하여 전해진 후 개량되었다
과 노래가 더해져 다양한 효과음을 낸다.
나는 처음 노를 수업에서 접했을 때, 동작이 너무 느리고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잘 몰랐기 때문에 처음에는 매우 지루하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노는 알면 알수록 흥미롭게 볼 수 있었던 무대극이었다. 이번 레포트를 통해 단순한 관객입장에서만 본 극에서는 간단해 보이고 그리 어려워 보이지 않는 극이더라도 무대극 이라는 것은 상당히 복잡한 구조와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가부키와의 비교분석을 통해서 가부키와 구별되는 노의 성격에 대해 더 명확하게 알 수 있었던 것 같다. 물론 이 비교분석을 통해 가부키의 노와 다른 성질에 대해서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 것 같다. 나는 1년 전, 도쿄의 국립극장에서 동작 등의 설명을 듣고, 가부키 공연을 보는 가부키 교실이라는 것을 통해 '義 千本櫻'를 보았던 적이 있다. 그때는 배경 지식이 없이 본 것이었기에 가장 인상에 남았던 것은 화려한 의상과 분주한 움직임, 女形의 요염한 움직임과 독특하고 시각적인 무대장치, 특히 狐가 등장 퇴장하는 민첩한 움직임과 의상전환, 그리고 하늘을 날아가는 것 정도였다. 관객으로는 외국인과 학교에서 단체로 온 학생들뿐이라 다들 기초 지식이 없었는지 내가 인상이 깊었다고 생각했던 부분에서 다들 탄성을 질렀다. 관객이 관객이니 만큼 그때 공연했던 가부키 배우가 유명한 집안이 아니었을지도 모르고 見得라는 개념도 모르고 보았던 것인데 멈추는 동작에서는 사람들도 그리 반응을 보이지 않았던 것 같다. 그리고 그때는 일본어가 귀에 잘 들어오지도 않았고 아는 만큼 보이는 법이기에 아쉽게도 좋은 기회인데 많은 부분을 놓쳤던 것 같다. 그렇지만 전통극이라고 하여 뭔가 지루하고 딱딱할 것이라고만 생각했었는데, 처음 접한 가부키공연은 신선함은 나의 고정관념을 깨주는 기회가 되었다.
노와 가부키라는 두 가지의 무대극은 양식화된 형식으로 무대에서 상연되는 공통점이 있으나 이 두 가지가 추구하던 이상은 매우 달랐다. 무사들의 지원을 받고 무사들을 관객으로 하던 노가 幽玄을 추구했던 데에 비해 서민을 관객으로 한 가부키는 위안과 즐거움, 쾌락 등을 추구하였던 것이다. 무대극이라는 것은 관객이 없이는 이루어 질 수 없는 것이므로 이를 통해 관객의 기호와 요구에 따라 각각의 극은 변모해 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이 두 가지의 무대극은 전통을 따르며 공통된 바탕 하에 여러 가지의 다른 요구, 사회적 배경, 당시의 특징 등 을 흡수해가며 각각의 독특한 양식을 확립해 나갔던 것이다.
#참고자료#
- 『가부키(분방하고 화려한 서민의 연희)』 김학현 편, 열화당 / 2004
- 『노( 노오의 고전 「風姿化傳」) 김학현 편, 열화당 / 2004
- 『가부키』가와타케도시오(최경국 옮김), 창해 / 2006
- 『일본연극사(상)』.가와타게시게토시(이응수 옮김), 도서출판 청우/ 2001
- 일본문화의 이해 최관
- http://www.nohgaku.or.jp/
- 네이버사전
- 야후저팬 사전
) 개의 판자를 합친 통[胴]에다 긴 지판(指板)을 달고 그 위에 비단실로 꼰 세 줄의 현을 친 것으로, 동피(胴皮)로는 고양이나 개의 가죽이 쓰인다. 연주 방법은 통의 오른쪽 테를 오른쪽 무릎에 얹고, 지판을 왼손으로 받치면서 손끝으로 현을 누르며 오른손의 발목(撥木)으로 켠다. 조루리[淨瑠璃] 가부키[歌舞伎]를 비롯한 일본 고전예능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쓰인다. 중국의 삼현(三弦)에 기원을 두고 있으며, 이것이 16세기에오키나와[沖繩]를 경유하여 전해진 후 개량되었다
과 노래가 더해져 다양한 효과음을 낸다.
나는 처음 노를 수업에서 접했을 때, 동작이 너무 느리고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잘 몰랐기 때문에 처음에는 매우 지루하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노는 알면 알수록 흥미롭게 볼 수 있었던 무대극이었다. 이번 레포트를 통해 단순한 관객입장에서만 본 극에서는 간단해 보이고 그리 어려워 보이지 않는 극이더라도 무대극 이라는 것은 상당히 복잡한 구조와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가부키와의 비교분석을 통해서 가부키와 구별되는 노의 성격에 대해 더 명확하게 알 수 있었던 것 같다. 물론 이 비교분석을 통해 가부키의 노와 다른 성질에 대해서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 것 같다. 나는 1년 전, 도쿄의 국립극장에서 동작 등의 설명을 듣고, 가부키 공연을 보는 가부키 교실이라는 것을 통해 '義 千本櫻'를 보았던 적이 있다. 그때는 배경 지식이 없이 본 것이었기에 가장 인상에 남았던 것은 화려한 의상과 분주한 움직임, 女形의 요염한 움직임과 독특하고 시각적인 무대장치, 특히 狐가 등장 퇴장하는 민첩한 움직임과 의상전환, 그리고 하늘을 날아가는 것 정도였다. 관객으로는 외국인과 학교에서 단체로 온 학생들뿐이라 다들 기초 지식이 없었는지 내가 인상이 깊었다고 생각했던 부분에서 다들 탄성을 질렀다. 관객이 관객이니 만큼 그때 공연했던 가부키 배우가 유명한 집안이 아니었을지도 모르고 見得라는 개념도 모르고 보았던 것인데 멈추는 동작에서는 사람들도 그리 반응을 보이지 않았던 것 같다. 그리고 그때는 일본어가 귀에 잘 들어오지도 않았고 아는 만큼 보이는 법이기에 아쉽게도 좋은 기회인데 많은 부분을 놓쳤던 것 같다. 그렇지만 전통극이라고 하여 뭔가 지루하고 딱딱할 것이라고만 생각했었는데, 처음 접한 가부키공연은 신선함은 나의 고정관념을 깨주는 기회가 되었다.
노와 가부키라는 두 가지의 무대극은 양식화된 형식으로 무대에서 상연되는 공통점이 있으나 이 두 가지가 추구하던 이상은 매우 달랐다. 무사들의 지원을 받고 무사들을 관객으로 하던 노가 幽玄을 추구했던 데에 비해 서민을 관객으로 한 가부키는 위안과 즐거움, 쾌락 등을 추구하였던 것이다. 무대극이라는 것은 관객이 없이는 이루어 질 수 없는 것이므로 이를 통해 관객의 기호와 요구에 따라 각각의 극은 변모해 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이 두 가지의 무대극은 전통을 따르며 공통된 바탕 하에 여러 가지의 다른 요구, 사회적 배경, 당시의 특징 등 을 흡수해가며 각각의 독특한 양식을 확립해 나갔던 것이다.
#참고자료#
- 『가부키(분방하고 화려한 서민의 연희)』 김학현 편, 열화당 / 2004
- 『노( 노오의 고전 「風姿化傳」) 김학현 편, 열화당 / 2004
- 『가부키』가와타케도시오(최경국 옮김), 창해 / 2006
- 『일본연극사(상)』.가와타게시게토시(이응수 옮김), 도서출판 청우/ 2001
- 일본문화의 이해 최관
- http://www.nohgaku.or.jp/
- 네이버사전
- 야후저팬 사전
추천자료
- 사회복지법의 개념과 법적성격 및 구성요소
- 대출기간 및 상환방법과 대출의 구성요소
- 140,케빈린치,도시이미지,도시이미지구성요소,the image of the city,케빈린치도시이미지,도...
- 영업목표의 의미와 종류 및 구성요소 조사분석
- [의학] 중추신경계의 구성요소
- [사회복지행정론] 인사관리의 구성요소와 과정 및 소진과 슈퍼비전
-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특성, 구성요소와 접근방법
- 교육학개론 요약정리 (교육의 구성요소, 교육의 형태)
- [아동문학] 아동문학의 구성요소와 아동문학 중 글 없는 그림책을 유아에게 제공할 때 유아에...
- 펄만의 4P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실천의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
- 사회복지서비스의 질,TQM의 구성요소,고객지향,지속적 개선,리더십,교육훈련,TQM을 적용한 사...
- 과학적 태도를 설명하고 각각의 구성요소에 따른 구체적인 예를 기술하시오 (과학적 태도)
- [인적자본] 인적자본의 구성요소와 영향요인을 간략하게 요약하고 이에 대한 본인 생각을 서...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프로그램 마케팅의 구성요소를 제시하고, 각각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