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며
<삼국시대의 교육>
1. 백제의 교육
2. 신라의 교육
3. 고구려의 교육
4. 삼국시대의 교육사상가
<통일신라시대의 교육>
1. 국학의 교육
2. 집학교육
3. 독서삼품과
마치며
<삼국시대의 교육>
1. 백제의 교육
2. 신라의 교육
3. 고구려의 교육
4. 삼국시대의 교육사상가
<통일신라시대의 교육>
1. 국학의 교육
2. 집학교육
3. 독서삼품과
마치며
본문내용
존중할 줄 아는 예의 바른 인재 등이었다. 신문왕이 682년에 국학을 설립하는 것은, 국가에서 필요한 인재는 유학교육이 아니고서는 길러낼 수 없다는 자각 때문일 것이다.
(2) 직제성격
본격적인 대학교육은 31대 신문왕(神文王) 2년 국학이 설립되면서부터 일어났으나 실제로는 진덕여왕 5년부터 그 시초가 발생하였다. 이때가 김춘추가 당에 파견되어 돌아온 이후로 당의 국학을 견학했다는 기록이 있다(삼국사기). 그 후 성덕왕 16년(717) 당에서 공자와 10철(十哲) 72제자의 화상을 가져와서 국학에 안치하고 석전의 예를 행하였다. 신문왕 때의 국학은 경덕왕 때 태학감(太學監)으로 그 명칭이 변경되고 혜공왕 때 다시 국학으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국학의 행정직제는 국학을 대표하는 경(卿) 1명과 그 밑에 박사 약간 명, 조교 약간 명과 대사(大事)와 사(史) 각기 2명을 두었다.
(3) 입학자격수업연한
수업연한을 9년으로 하여 약 15세 이상 30세 이하 사이에 학업을 받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학업성취도가 낮은 학생은 9년이 경과해도 졸업이 안되었다. 국학에 입학하는 자는 관직을 갖고 있는 귀족의 자제가 다수였으므로 이들의 학업을 곧 상위직으로 승진되는 직책과 관련되어 상당한 매력이 있었다. 졸업자에게 주어지는 관직은 대사마(大事麻, 10등급) 또는 나마(喇麻, 11등급)로 17등급 중에 중간계층에 속한 관직을 제수한다.
(4) 교육과정
당의 교육과정 분과(分果)를 모방하여 ① 논어, 효경, 예기, 주역 ② 논어, 효경, 좌전, 모시 ③ 논어, 효경, 상서, 문선의 3개 과로 나눈다. 여기서 논어, 효경은 공통필수이고 여타과목은 선택으로 나누어 각 과목을 박사와 조교가 지도하게 했다.
학교에서의 형식적인 교육 이외에 불교의 대중교화 같은 비형식적 교육도 통일신라시대에 큰 영향을 주었다. 불교의 비형식적 교육면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민족문화의 선각자로서 대중교화에 이바지하였다. 즉, 대중불교에 대한 전파는 원효(元曉)가 정토교(淨土敎)의 교리로 모든 사람들 속에 파고들게 하여 함께 호흡하는 종교로 큰 호응을 받았다. 둘째, 국민들로 하여금 도덕의식을 심어주었다. 세속 5계의 덕목을 실천화하는 사회정화 차원의 종교성을 보여 주었는데 그 요지가 산 것은 죽이지 말라. 남의 물건을 훔치지 말라. 음행을 하지 말라. 거짓된 말을 하지 말라. 술을 마시지 말라는 등의 인간행위의 선을 지향하는 보편성을 실천하게 한 것이다. 셋째, 신라인의 불교는 꿈과 힘을 기르는 이상적(삼국통일)인 국민정서와 화랑도 등의 교육을 통한 힘의 축적을 조화시킨 민족종교로 정착시켰다. 넷째, 많은 불교의 문화유적을 후세에 남겨 민족문화의 창달과 계승으로 한민족 문화의 자긍심을 심어주었다.
2. 잡학교육
삼국사기 직관지 국학조에 산학(算學)박사 등의 교수가 나온다. 산학은 신문왕 2년 그 당시 국학의 한 분야로서 다루었다는 기록이 있다. 또한 의학은 효소왕 원년에 박사 2명을 두었다는 기록과 성덕왕 16년에 박사 1명을 두었다는 기록이 있으며 교과목은 한의학의 제분야를 다루었다. 천문학은 성덕왕 17년 박사 6명과 사(史) 1명을 두었으며, 경덕왕 때 율령박사 6명을 두고 교육을 하였다.
3. 독서삼품과(讀書三品科)
신라는 통일 이후 증가하는 관직희망자를 수용할 수 없게 되었다. 고등교육을 받은 인재는 일정한 관직을 통해서 신분상승이라는 계층이동이 이루어지므로 관료사회의 비대화가 나타났다. 여기에 따르는 국학 출신의 정비가 요구되자 38대 원성왕 4년(788)에 중국의 선거제도(選擧制度)와 같은 성격의 독서삼품과(讀書三品科)라는 제도를 두었다. 이 제도를 일명 ‘독서출신과’라고 하였는데, 국학에서 수학하는 학생들의 성적을 특(特)상(上)중(中)하(下) 4등급으로 구분하여 관리등용의 방법을 모색한 것이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특품(特品) : 오경삼사(五經三史)와 제자백가(諸子百家)라 하여 한서 예문지에 나오는 189명의 저명한 학자의 문장에 능통한 자.
상품(上品) : 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 예기, 문선(文選)에 능통한 자.
중품(中品) : 곡례(曲禮), 논어, 효경(孝經)을 읽을 줄 아는 자,
하품(下品) : 곡례(曲禮), 논어를 읽을 줄 아는 자.
마치며
삼국시대에는 불교와 유학이 들어오고, 중국의 영향으로 새로운 학교제도가 도입되면서 유학이 교육과 정치 측면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그리하여 불교는 전통적인 무속신앙과 결합하여 국민의 내면적 정서에 뿌리를 내려서 비형식 교육의 측면에 영향을 주었고, 유교는 정치제도와 현실 생활의 규범을 형성하고 형식교육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주게 되었다.
고대 사회의 교육에 관해서는 기록이 빈약하다. 우리 민족의 손으로 기록된 역사는 『삼국사기』와 『삼국유사』가 있으나, 『삼국사기』는 저자의 사대적 성향과 시대적 분위기 탓으로 충분하고 주체적인 기록이라고 볼 수 없으며 특히 교육에 관한 기록은 더욱 빈약하고, 우리의 고유한 전통적 교육양식에 대하여는 거의 기록되어 있지 않다. 오히려 외국의 역사에 기록되어 있는 사실이나 사서조차도 우리에게는 남겨진 것이 없다. 그런 중에도 고구려의 경당과 신라의 화랑도와 같은 교육제도는 우리 민족 고유의 이상과 교육방식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특히 화랑도는 중국식 교육제도가 도입되기 전부터 오랫동안 행해진 우리나라 고유의 교육이다. 신라에 중국식 교육제도인 국학의 설립이 비교적 늦었던 것도 화랑도가 그 기능을 충분히 수행했기 때문에 새로운 교육기관의 설립에 대한 필요를 덜 느꼈기 때문이라고 볼 수도 있다.
고대의 교육에 대한 보다 깊은 관심과 체계적인 연구를 위한 자료의 발굴이 더욱 필요하며, 고대사에 대한 보다 풍부한 사료의 발굴은 우리 민족의 뿌리를 찾고, 이에 근거하여 미래의 교육 방향을 탐색하는데 많은 시사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참고문헌
김영우, 서영현, 이항재, 피정만, 한규원 공저, 1998, 『교육사 교육철학』, 교육과학사
서울대학교연구소 편, 1997, 『한국교육사』, 교육과학사
역사학연구소 저, 1994, 『우리 역사를 찾아서』, 도서출판 심지
(2) 직제성격
본격적인 대학교육은 31대 신문왕(神文王) 2년 국학이 설립되면서부터 일어났으나 실제로는 진덕여왕 5년부터 그 시초가 발생하였다. 이때가 김춘추가 당에 파견되어 돌아온 이후로 당의 국학을 견학했다는 기록이 있다(삼국사기). 그 후 성덕왕 16년(717) 당에서 공자와 10철(十哲) 72제자의 화상을 가져와서 국학에 안치하고 석전의 예를 행하였다. 신문왕 때의 국학은 경덕왕 때 태학감(太學監)으로 그 명칭이 변경되고 혜공왕 때 다시 국학으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국학의 행정직제는 국학을 대표하는 경(卿) 1명과 그 밑에 박사 약간 명, 조교 약간 명과 대사(大事)와 사(史) 각기 2명을 두었다.
(3) 입학자격수업연한
수업연한을 9년으로 하여 약 15세 이상 30세 이하 사이에 학업을 받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학업성취도가 낮은 학생은 9년이 경과해도 졸업이 안되었다. 국학에 입학하는 자는 관직을 갖고 있는 귀족의 자제가 다수였으므로 이들의 학업을 곧 상위직으로 승진되는 직책과 관련되어 상당한 매력이 있었다. 졸업자에게 주어지는 관직은 대사마(大事麻, 10등급) 또는 나마(喇麻, 11등급)로 17등급 중에 중간계층에 속한 관직을 제수한다.
(4) 교육과정
당의 교육과정 분과(分果)를 모방하여 ① 논어, 효경, 예기, 주역 ② 논어, 효경, 좌전, 모시 ③ 논어, 효경, 상서, 문선의 3개 과로 나눈다. 여기서 논어, 효경은 공통필수이고 여타과목은 선택으로 나누어 각 과목을 박사와 조교가 지도하게 했다.
학교에서의 형식적인 교육 이외에 불교의 대중교화 같은 비형식적 교육도 통일신라시대에 큰 영향을 주었다. 불교의 비형식적 교육면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민족문화의 선각자로서 대중교화에 이바지하였다. 즉, 대중불교에 대한 전파는 원효(元曉)가 정토교(淨土敎)의 교리로 모든 사람들 속에 파고들게 하여 함께 호흡하는 종교로 큰 호응을 받았다. 둘째, 국민들로 하여금 도덕의식을 심어주었다. 세속 5계의 덕목을 실천화하는 사회정화 차원의 종교성을 보여 주었는데 그 요지가 산 것은 죽이지 말라. 남의 물건을 훔치지 말라. 음행을 하지 말라. 거짓된 말을 하지 말라. 술을 마시지 말라는 등의 인간행위의 선을 지향하는 보편성을 실천하게 한 것이다. 셋째, 신라인의 불교는 꿈과 힘을 기르는 이상적(삼국통일)인 국민정서와 화랑도 등의 교육을 통한 힘의 축적을 조화시킨 민족종교로 정착시켰다. 넷째, 많은 불교의 문화유적을 후세에 남겨 민족문화의 창달과 계승으로 한민족 문화의 자긍심을 심어주었다.
2. 잡학교육
삼국사기 직관지 국학조에 산학(算學)박사 등의 교수가 나온다. 산학은 신문왕 2년 그 당시 국학의 한 분야로서 다루었다는 기록이 있다. 또한 의학은 효소왕 원년에 박사 2명을 두었다는 기록과 성덕왕 16년에 박사 1명을 두었다는 기록이 있으며 교과목은 한의학의 제분야를 다루었다. 천문학은 성덕왕 17년 박사 6명과 사(史) 1명을 두었으며, 경덕왕 때 율령박사 6명을 두고 교육을 하였다.
3. 독서삼품과(讀書三品科)
신라는 통일 이후 증가하는 관직희망자를 수용할 수 없게 되었다. 고등교육을 받은 인재는 일정한 관직을 통해서 신분상승이라는 계층이동이 이루어지므로 관료사회의 비대화가 나타났다. 여기에 따르는 국학 출신의 정비가 요구되자 38대 원성왕 4년(788)에 중국의 선거제도(選擧制度)와 같은 성격의 독서삼품과(讀書三品科)라는 제도를 두었다. 이 제도를 일명 ‘독서출신과’라고 하였는데, 국학에서 수학하는 학생들의 성적을 특(特)상(上)중(中)하(下) 4등급으로 구분하여 관리등용의 방법을 모색한 것이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특품(特品) : 오경삼사(五經三史)와 제자백가(諸子百家)라 하여 한서 예문지에 나오는 189명의 저명한 학자의 문장에 능통한 자.
상품(上品) : 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 예기, 문선(文選)에 능통한 자.
중품(中品) : 곡례(曲禮), 논어, 효경(孝經)을 읽을 줄 아는 자,
하품(下品) : 곡례(曲禮), 논어를 읽을 줄 아는 자.
마치며
삼국시대에는 불교와 유학이 들어오고, 중국의 영향으로 새로운 학교제도가 도입되면서 유학이 교육과 정치 측면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그리하여 불교는 전통적인 무속신앙과 결합하여 국민의 내면적 정서에 뿌리를 내려서 비형식 교육의 측면에 영향을 주었고, 유교는 정치제도와 현실 생활의 규범을 형성하고 형식교육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주게 되었다.
고대 사회의 교육에 관해서는 기록이 빈약하다. 우리 민족의 손으로 기록된 역사는 『삼국사기』와 『삼국유사』가 있으나, 『삼국사기』는 저자의 사대적 성향과 시대적 분위기 탓으로 충분하고 주체적인 기록이라고 볼 수 없으며 특히 교육에 관한 기록은 더욱 빈약하고, 우리의 고유한 전통적 교육양식에 대하여는 거의 기록되어 있지 않다. 오히려 외국의 역사에 기록되어 있는 사실이나 사서조차도 우리에게는 남겨진 것이 없다. 그런 중에도 고구려의 경당과 신라의 화랑도와 같은 교육제도는 우리 민족 고유의 이상과 교육방식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특히 화랑도는 중국식 교육제도가 도입되기 전부터 오랫동안 행해진 우리나라 고유의 교육이다. 신라에 중국식 교육제도인 국학의 설립이 비교적 늦었던 것도 화랑도가 그 기능을 충분히 수행했기 때문에 새로운 교육기관의 설립에 대한 필요를 덜 느꼈기 때문이라고 볼 수도 있다.
고대의 교육에 대한 보다 깊은 관심과 체계적인 연구를 위한 자료의 발굴이 더욱 필요하며, 고대사에 대한 보다 풍부한 사료의 발굴은 우리 민족의 뿌리를 찾고, 이에 근거하여 미래의 교육 방향을 탐색하는데 많은 시사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참고문헌
김영우, 서영현, 이항재, 피정만, 한규원 공저, 1998, 『교육사 교육철학』, 교육과학사
서울대학교연구소 편, 1997, 『한국교육사』, 교육과학사
역사학연구소 저, 1994, 『우리 역사를 찾아서』, 도서출판 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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