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분석) 윤흥길의 ‘장마’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현대소설분석) 윤흥길의 ‘장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작자소개

2. 소설의 분석
가.시간의분석
나.공간의분석
다. 이야기분석
라. 시간의 흐름
마. 인물분석

3. 작품을 읽고난후의 감상문

참고자료

본문내용

각하는〈믿음〉을 전제로 하지 않고는 그러한 대화를 나눌 수 없다는 점에서 그 언어는 주술적인 것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 주술적인 언어는 동일한 믿음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만 감동적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할머니〉의 적대감정이〈외할머니〉의 주술적 언어를 들은 다음에 사라질 수 있었던 것이다. 또〈외할머니〉가 구렁이 앞에서 그와 같은 언어를 사용할 수 있었던 것은 그것이 죽은 사람의 영혼이라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정치나 이념의 싸움 때문에 두 노파가 적대감정을 가질 수 있었지만 두 사람의 밑바닥에 깔려 있는 정서는 토속적인 동질성을 띠고 있어서 감정적인 대립을 해소할 수 있는 통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말해 준다. 이처럼 이들이 동질성을 느낄 수 있었던 것은 오랜 역사적 체험으로 주어진 것이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실제로는 전란으로 아들을 잃은 슬픔을 체험하기는〈할머니〉나 〈외할머니〉나 마찬가지일 것이다. 그러한 점에서 갑자기 나타난 구렁이를 상대하는〈외할머니〉는 아들을 잃은 사돈의 슬픔을 이해하고 그 한풀이를 대신하고 나선 것이다. 그 점에서〈할머니〉는 논리를 떠난 정서적 화해를 도달할 수 있었다. 「장마」를 이처럼 한국 여성의 모성의 한 유형으로 파악하게 되면 윤 흥길의 네 번째 장편「에미」는「장마」의 연장선으로도 읽힐 수 있는 작품이다. 어렸을 때 열병을 앓음으로 인해〈사팔뜨기〉가 되었고 그 때문에 큰외삼촌에 의해 정략결혼을 하기는 했지만 신혼 초에〈아버지〉로부터 버림을 받은「에미」의〈어머니〉는「장마」의 두 노파 이상으로 기구한 운명을 살아간다. 소설의 형식으로 보면 이제 죽음을 눈앞에 둔〈어머니〉를 찾아가 베일에 쌓인 과거의 일부를 하나하나 벗겨가면서〈어머니〉의 임종을 지키게 되는〈나〉의 이야기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한편으로는 그 사이사이에〈어머니〉의 과거가 밝혀지고 있다. 이러한 서술의 과정에서〈어머니〉의 한이 어떻게 맺혀지고 있는지 밝혀주는 감동적인 장면들이 수없이 나타난다. 가령 다음과 같은 장면이 그 대표적인 것이다. 어려서 내가 달구지 본 머리카락은 하나같이 검고 반질반질 윤기가 흐르는 비단길 같은 것들뿐이었다. 어머니는 매일매일 해질녘마다 자기 머리털 한 올씩을 뽑아 달구지에다 매다는 것으로 하루 가운데서 가장 의미심장하고 엄숙한 일과를 삼곤 했다. 이를테면 그것은 혼자 사는 젊은 여자가 밖에 나가서 돌아오지 않는 가족을 불러들이는 비밀스런 의식이었다. 달구지 바퀴에 매달려 나울거리는 그 머리털은 그 사람을 향한 그 사람을 애타게 부르는 어머니의 영혼의 손짓이었다. 그것은 한 여자의 한 남자만을 염두에 둔 소리 죽인 흐느낌이었다. 그것은 한 여자의 일편단심이면서 그니 혼자만이 아는 처절한 희열이요, 동시에 절망이기도 했다. 그것은 머리를 풀어 하늘에 제사지내는 한 여자의 기도이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저주를 의미하기도 했다.
참고자료
윤흥길. 장마 외. 민음사. 1980.
현대소설론. 한국현대소설학회. 평민사. 2003.
조남현 편저 [현대소설 잘 알기] 4 (도서출판 벽호, 1994) 참조

키워드

  • 가격1,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6.07.30
  • 저작시기2006.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027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