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오싱젠 (高行健)의 생애와 작품, 시대적 배경, 특징, 기법, 각 인물 분석 및 우리의 논의와 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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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작가의 생애와 작품
1. 출생과 성장
2. 작품 활동
3. 작품 세계

Ⅱ. 시대배경의 이해
1. 홍위병
2. 조반파
3. 노동개조와 하방

Ⅲ. 서술상의 특징
1. 가오싱젠의 현실주의와 문학관, 서술구조
1) 중국 당대문예사조와 가오싱젠의 현실주의
2) 가오싱젠의 문학관 - 냉정, 객관, 관조
3) 2중 서술구조 - ‘그’와 ‘그대’
2. 묘사, 표현 기법
1) 작품의 섬세함
2) 연극적 성격
3) 만연체 문장
4) 비속어 사용
3. 중국적 문학 전통의 계승
1) 사상적 측면
2) 기법적 측면

Ⅳ. 인물분석
1. 주인공
2. 아버지와 어머니
3. 정치적 인물
4. 여성들
1) 억압 해소의 방편
2) 조국에 대한 정체성
3) 성적 강간과 정치적 강간
4) 기타

Ⅴ. 내용 분석 및 토의
1. 나 혼자만의 성경
2. 책임 회피와 생존 본능
3. 배설 욕구와 표현의 자유

Ⅵ. 결론

본문내용

혁재래를 우려한 모택동의 제재로 문혁과 같은 대중운동으로는 발전하지 않았다. 1975년 1월 주은래는 군의 통제를 위해 등소평을 중앙군사위 부주석 겸 총참장으로 삼는다. 여기에 문혁파도 장춘교를 총정지부 주임자리에 앉혀 군에 대항한다. 1월 장춘교가 문혁의 ‘사대’를 헌법에 명기하자고 주장하고, 8-9월 수호전 비판 운동, 12월에 교육전선에서의 2개노선이 대립하게 되는 11월 우경번안풍에 반격 운동, 1976년 원단의 삼지지 공동논문등이 일어나는데 이는 모두 ‘유소기 부류의 자본주의의 길을 걷는 실권파’ ‘현대의 투항파=주은래등소평’을 대상으로 하여 이루어진 캠페인이었다. 1976년 1월에 주은래가 사망하고 문혁파의 화국봉이 급거 대리총리로 발탁되면서 문혁파는 반문혁파의 거두 등소평에게 공격을 집중한다. 4월4일 청명절 주은래를 기리기 위해 천안문 광장으로 사람들이 모이자 문혁파는 이를 자신들에 대한 반항으로 간주하고 이에 군중과 민병경찰이 충돌하는 사태가 일어난다. 이것이 1차 천안문 사건이다. 이것을 계기로 등소평의 수정주의 노선에 대한 비판이 확산되고 두 번째로 실각된다.
3) 문화대혁명의 종결
1976년 9월9일 모택동이 사망하면서 문혁파의 의지처가 사라졌다. 강청 등은 각지에 충성서약서를 강요하고 모택동의 정통 후계자임을 자처하지만, 모택동에 의해 최고권좌에 오른 화국봉과 대립하게 된다. 권력을 잃을 것을 우려한 화국봉은 군정부의 원로그룹과 손잡고 4인조 추방 쿠데타를 일으킨다. 1976년 10월6일 문혁파는 이에 패하고 마는데 이것을 4인조 사건이라고 하며 이로써 문화대혁명과 그 세력은 끝을 맞게 된다.
3. 문화대혁명의 영향
1) 문화의 파괴
홍위병들은 문화 혁명 당시 유교, 불교, 도교 등에 관련된 것은 모두 반혁명적인 것이라고 하여 불사르는 등 문화 유산을 마구 파괴하였다. 이로 인해 많은 문화재들이 소실되었으며, 중국은 문화적인 면에서 돈으로는 셀 수 없는 가치를 잃어버리게 되었다. 또한 학자, 작가들에 대한 핍박으로 지식의 재생산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우파분자로 지목된 백화(白樺)는 메모조차도 쓰지 않았을 정도로 문예 창작은 무에 가까웠고 당연히 고전적 문헌의 출판도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2) 지식인 탄압과 교육의 황폐화
문화 혁명을 하면서 대학은 부르주아를 양성하는 기관이라고 하여 아예 폐교해버리고 교수들은 쓰레기 전문가 집단이라고 하여 핍박하였다. 또한 대학생 및 고등학생들은 시골로 하방(下放)조치를 취하는 등 2~3천명에 달하는 청년들이 귀중한 시간을 무위로 보내게 된다. 게다가 초중등학교의 교육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아예 등교하지 않는 학생들이 많았다. 그리하여 중국은 문화혁명이 끝난 이후에도 교육은 정상 궤도에 오르기까지는 난관이 무척 많았으며 그 대표적인 이유는 바로 교육 인력, 전문가의 부재라 할 수 있겠다.
3) 인간관계의 유대감 상실
문화 혁명 당시에는 살기 위해 남을 고발하지 않으면 안 되는 비정한 상황이었다. 이러한 현실에서 사람들은 친구라도 믿지 못하고 오히려 반혁명분자로 몰리지 않기 위해 트집을 잡아 죽음으로 몰고 가는 행태를 보였다. 이로 인하여 박해로 사망한 자는 3만 4,800명, 중상을 입은 자는 74만 2,511명이라는 희생자를 내는 상황에 이르렀다. 그리하여 문화대혁명이 끝난 이후에도 사람들은 인간관계에 있어서 유대감을 쉽게 회복하지 못하고 사회에는 서로 불신하는 풍조가 만연하게 되었다.
4) 경제의 후퇴
연도
성장률
연도
성장률
1960
5.4
1970
25.7
1961
-31.0
1971
12.2
1962
-10.1
1972
4.5
1963
9.5
1973
9.2
1964
17.5
1974
1.4
1965
20.4
1975
11.9
1966
17.3
1976
1.7
1967
-9.6
1977
10.7
1968
-4.2
1978
12.3
1969
23.8
1979
8.5
공장이나 행정기관의 경영자, 지도자에 대한 탈권 투쟁이 마구 이루어짐으로써 생산계획 관리 시스템은 엉망이 되어버렸고, 군사산업에 대한 과도한 투자로 그 외 분야와 중국 인민들의 생활에는 막대한 피해가 있었다. 더욱이 철도수송과 물자유통의 혼란이 가세되어 광공업생산의 대폭적인 하락을 초래하게 되었다. 그러나 문화대혁명으로 입은 경제적 손실은 이러한 단기적 피해에 그치지 않았으며 중국의 근대화를 지체시키는 장기적인 폐해를 가져왔다.
<농공업 생산의 변화> (단위 : % )
* 제조업, 광업, 농업의 총생산액의 연성장률. 『중국통 계연감』.
5) 사회 질서의 문란
중국은 오늘날의 개혁개방정책에 따른 많은 정책을 결정할 때에도 항상 한편에서는 정치권력투쟁이 따라다니며, 또 한편에서는 대중의 폭발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는 문혁 당시와 같은 문제 상황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 그리고 중국공산당에 대한 불신감과 모택동에 대한 개인 숭배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남아 아직까지도 정치 체제 개혁과 민주화에 있어 큰 장애물로 남아 있다.
참고문헌
히메다 미쓰요시. 김순호 옮김. 『20세기 중국사』. 서울 : 도서출판 돌베개. 1995. p.217-235 참조.
가오싱젠 (高行健)의 생애와 작품, 시대적 배경, 특징, 기법, 각 인물 분석 및 우리의 논의와 토론
- 목 차 -
Ⅰ. 작가의 생애와 작품
1. 출생과 성장
2. 작품 활동
3. 작품 세계
Ⅱ. 시대배경의 이해
1. 홍위병
2. 조반파
3. 노동개조와 하방
Ⅲ. 서술상의 특징
1. 가오싱젠의 현실주의와 문학관, 서술구조
1) 중국 당대문예사조와 가오싱젠의 현실주의
2) 가오싱젠의 문학관 - 냉정, 객관, 관조
3) 2중 서술구조 - ‘그’와 ‘그대’
2. 묘사, 표현 기법
1) 작품의 섬세함
2) 연극적 성격
3) 만연체 문장
4) 비속어 사용
3. 중국적 문학 전통의 계승
1) 사상적 측면
2) 기법적 측면
Ⅳ. 인물분석
1. 주인공
2. 아버지와 어머니
3. 정치적 인물
4. 여성들
1) 억압 해소의 방편
2) 조국에 대한 정체성
3) 성적 강간과 정치적 강간
4) 기타
Ⅴ. 내용 분석 및 토의
1. 나 혼자만의 성경
2. 책임 회피와 생존 본능
3. 배설 욕구와 표현의 자유
Ⅵ.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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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7.29
  • 저작시기200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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