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주의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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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여성주의 심리 상담
1.1 여성주의 상담의 시작
1.2 여성주의 상담이란?

2. 여성주의 심리상담/치료
2.1 목표
2.2 치료자와 내담자
2.3 기법과 방략

3. 여성주의 상담의 실제
3.1 우울증
3.2 진로선택하기
3.3 성폭력에서 살아남기

(참고) '여성주의 상담'과 '여성상담'의 차이

◆ 참고문헌

본문내용

토론했다. 그리고 다이앤은 생존자로서 안나가 강간을 더 두려워할 필요가 있다는 현실적 필요성을 더 많이 느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 평가는 강간과 관련해서 사회의 변화를 가져오는 데에 정치적으로 참여하는 것에 동기가 되기도 했다. 예를 들어서 안나는 지역 강간위기 센터에서 지역사회의 라틴계 남성과 라틴계 여성을 위해 특별히 고안된 강간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다른 여성과 함께 노력하기 시작했다.
2) 단계 6 : 해결과 통합
기존의 신념에 직면하기
안나는 자신에게 일어나는 일을 항상 통제할 수 있다고 느꼈다. 그녀는 자신이 좋은 사람이라는 것과 세계가 기본적으로 좋은 곳이라는 것을 믿었다. 그녀는 강간이 부주의하거나 문란한 여성들에게만 일어나는 것이라고 믿었다. 강간은 그녀의 근본적인 자아관과 세계관을 부서뜨렸다. 강간의 유병률에 대해 더 많이 배우고 다른 강간 생존자와 더 많이 이야기하게 되면서 그녀는 자신의 기존 인지도식을 변화시키기 시작했다. 그녀는 여전히 자신을 좋은 사람으로 보았지만 좋은 사람에게도 나쁜일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외상을 긍정적으로 통합하기
자신의 삶에 강간 경험을 긍정적으로 통합하는 것은 단계6의 주요목표이다. 이 긍정적 통합은 많은 형태를 취한다. 생존과 강간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된 강점과 대치전략을 찾고 강간과 관련 있는 사회적, 법적 변화를 가져오는 것에 참여하게 되며, 다른 생존자를 돕고 다른 사람에게 강간에 대한 자기 노출을 하며 강간신화를 영속시키는 타인을 직면하고 강간에 대한 자기 향상적이고 자기비난이 없는 시각을 발전시키며, 강간의 긍정적 의미를 찾는 것 등이 그러한 형태들이다.
스커필드(1985)는 외상의 긍정적 결과는 생존자의 살의 방향에 관한 건강한 재평가, 적대적 분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평가, 인간의 외상과 탈인간화에 대한 민감성 등이라고 했다. 일단 안나가 자신이 실제로 끔찍한 외상적 경험에서 살아남았다는 것을 깨닫자, 그녀는 자신이 그것에 대처하는 데 사용해왔던 많은 강점을 찾을 수 있었다. 예를 들어서 그녕게는 학업을 지속하기 위해 보여주었던 용기와 학문적 탁월함이 있었다. 또한 공동체를 위한 강간 예방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사회를 변화시키는데 자신의 경험을 사용하여 촉의 강간에 대한 부끄러운 느낌을 자신의 생존력에 대한 자랑스러운 느낌으로 바꾸었다.
상담성과를 평가하기
안나는 8주간 강간 생존자를 위한 집단에 참여했다. 상담이 끝났을 때 안나는 자신이 다음의 목표를 완수했다고 믿었다. 그녀는 다음과 같은 것을 했다.
* 자신을 강간당한 사람으로 규정하고 자신이 경험한 피해자화를 깨달았다.
* 강간의 실재에 기여하고 강간 극복을 어렵게 하는 사회적 요인을 이해했다.
* 유해한 성역할 메시지에 도전하고 변화시켰다.
* 자기비난진술을 외부를 비난하는 것으로 바꾸었다.
* 학습된 강간신화에 있는 신념을 강간 사실에 기반한 것으로 대체했다.
* 낙인찍힌 느낌과 고립감을 덜 느낀다.
* 자신의 강간 후 반응을 정상적인 것으로, 피해자화의 정당한 반응으로 지각한다.
* 자신의 플래시백과 악몽을 감소시켰다.
* 강간 전 자기의 상실을 슬퍼했다.
* 강간에서 살아남기 위해, 그리고 해결과정을 통해 노력하면서 그녀가 사용했던 자신의 강점을 찾았고 평가하는 법을 배웠다.
(참고) '여성주의 상담'과 '여성상담'의 차이
(1) 여성주의 상담
1) 여성의 사회적 위치로 야기되는 정서적인 문제들에 대한 정치적인 고려
2) 정치적인 성격이 강하다.
(2) 여성상담
1) 정의 : 기존의 사회적, 정치적 색채가 강한 상담에서 벗어나 ‘여성 내담자를 도와주는 과정’
2) ‘인간으로서의 여성’이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내재된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는 의미
3)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 정치적인 면을 거부
※ 현재 우리나라 여성주의 상담의 한계점
1. 여성주의 상담 전문인력의 부족 (한혜규,2001)
여성주의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전문지식을 지니지 않은 상담자를 통해 이루어지는 여성주의 상담은 단지 대상을 여성으로 하여 기존의 남성중심적인 상담이론을 적용시키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2. 여성의 경험을 반영한 여성심리와 여성문제에 대한 시각의 부족
우리나라 여성은 스스로를 ‘개인’이기보다 가족에 ‘포함’되는 존재로 의식한다. 자식이나 남편의 문제가 곧 자신의 문제에 포함되며 자신이 속한 가족과 자기 자신을 동일시한다. 우리나라 여성의 공동체에 대한 믿음은 자칫 급진적인 여성주의 상담에 대해 ‘오해’와 ‘반감’을 줄 수도 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 여성들의 특성에 따른 ‘여성주의 상담’ 모형의 개발과 실천이 필요하다.
3. 특별히 작용되는 상담이나 효과적인 상담기법 정립의 부재
상담현장에서는 전통적 상담이론의 한계와 문제점을 자각하고 내담자의 준비도나 문제의 유형에 따라 여성주의 상담을 적절히 적용하면서, 궁극적으로 사회문화적 맥락을 민감하게 고려하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 여성의 전화 소개
서울 여성의 전화 (Seoul Women's Hotline)
www.womanrights.org
전화) 2272-2161, 상담 : 2263-6464/2263-6465
: 여성인권운동단체로서 1983년에 창립되어 지금까지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모든 폭력으로부터 여성의 인권을 보호하고 복지증진과 나아가 가정, 직장, 사회에서 여남 평등을 실현하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영역에 여성이 주체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민주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활동.
◆ 참고문헌
1. 주디스 워렐/파멜라 리머, 여성주의 상담의 이론과 실제(2004), 한울 아카데미
2. 김민예숙외, 왜 여성주의 상담인가(2005), 한울 아카데미
3. 이혜성, 여성상담(1998), 정일
*목 차
1. 여성주의 심리 상담
1.1 여성주의 상담의 시작
1.2 여성주의 상담이란?
2. 여성주의 심리상담/치료
2.1 목표
2.2 치료자와 내담자
2.3 기법과 방략
3. 여성주의 상담의 실제
3.1 우울증
3.2 진로선택하기
3.3 성폭력에서 살아남기
(참고) '여성주의 상담'과 '여성상담'의 차이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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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8.01
  • 저작시기2006.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04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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