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와 각 분야별 포스트모더니즘 사례 분석 및 국내, 국외 작가와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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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포스터모더니즘(Post Modernism)의 개관

2. 포스트모더니즘의 일반적 특성

3. 포스트모던 디자인 (Postmodern Design)

4. 건축에서의 포스터모더니즘

5. 문학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6. 포스트 모더니즘 작가와 작품

7. 한국의 포스트모더니즘

본문내용

경의 실험장으로 공원공간이 이용되고 있다.
점.선.면의 임의중첩인 꼴라지(collage)가 이 공원의 주 구성방식이다. 건축가 로우(Colin Rowe)는 이러한 이질적 공간요소들 간의 임의의 충돌에서 환경적 의미가 발생한다고 하였다. 이는 기존의 형식미학적.공간기능적 질서를 부정한 구성으로 탈구조주의적 성격의 설계이다. 특히 점적 요소로서 ‘폴리(folly; 일종의 정자와 같은 의미)'의 포인트그리드형 배치는 공간적 중심과 위계의 부정과 해체, 전방향적 확산을 의도하고 있으며, 또다른 면에서는 인접된 기존 도시와의 공간적 연속성을 보여주고 있기도 하다. 여기서 주제요소라고 할 수 있는 폴리라는 무의미, 무기능한 건축물의 도입으로 탈기능의 미학을 제시하였고, 도시와 건축물, 공원간 존재방식의 경계를 해체하려 하고 있다.
⑦ 하그리브스(George Hagreaves)
1977년에 조지아대학 조경학과, 이어서 1979에 하버드대학원 조경학과를 졸업하였다. Petr Waker의 제자로 SWA에서 3년간 경험을 쌓고 1983년에 샌프랜시스코에서 Hargreves Associates로 독립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동시에 그는 현재 하버드대학원의 조경학과장을 맡고 있는 중견조경가의 기수이다.
그는 포스트모더니즘 조경의 대표적 이론가이자 작가이다. SWA 재직 당시 포스트모더니즘 조경에 관해서 거의 효시가 될만한 논문을 미국조경가협회지(Landscape Architecture)에 발표하였다. 여기서 그는 포스트모더니즘 조경의 나아갈 바를 “모더니즘의 내부지향적 ‘닫힌 구성’에서 벗어나 외부지향적 ‘열린 구성’으로, 모더니즘의 추상적 ‘기능다이아그램적 접근’에서 벗어나 현장을 중시하는 ‘맥락주의적 접근’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맥락주의, 해체주의, 생태주의 등 폭넓은 사조에 걸친 실험적 작품들을 발표하였다. 그는 포스트모던 건축가들과 대지예술가들로부터 영향을 받고 이를 직접적으로 작품에 표현하였다. 그는 환경공원의 개념으로 설계된 작품에서도 환경과 생태를 직접적으로 복원하거나 묘사하지 않고 이를 상징적, 은유적으로 처리하였다. 특히, ‘바람’을 공원설계의 주제로 삼아 바람문, 조수 수로, 모래언덕 등의 소재를 대지조각적으로 표현하였다. <참고-논문: “Postmodernism beyond itself"(1983, LAM지 7/8월호 )>
⑧ 워커(Peter Walker)
피터워커는 1932년 캘리포니아에서 출생하여 버클리대학의 조경학과를 졸업하였다. 졸업후 로런스 핼프린의 사무실에서 일하다가 하버드 대학원을 졸업하였다. 이후 은사였던 사사키(Sasaki)와 함께 SWA 그룹의 전신인 Sasaki, Walker and Associates에서 일을 하였는데 합리적인 문제해결을 하려는 사사키의 접근방식과 직관에 더욱 의존하는 워커의 접근방법이 서로 대조를 이루면서 상보적인 관계를 유지하였다. 1975년도에 하버드 대학원의 조경설계교수로 부임하고 나서 조경과 미술작품간의 연결가능성을 탐구하였다. 1983년에 SWA 그룹을 사퇴하고 아내 마사 슈와르츠와 함께 공동 설계사무실을 개소하였다가 1990년 분리하여 각자의 사무실을 열어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다.
피터워커는 그의 아내인 마사 슈와르츠(추상화가이자 미니말 조각가)와 함께 대표적인 형태주의 작가이다. 이들은 미니말아트류의 작품 성격 때문에(미니말아트는 일반적으로 모더니즘의 연장으로서 레이트모던 양식으로 봄) 레이트모던 작가인지 포스트모던 작가인지에 대해서 논란의 여지가 있어 왔다. 그러나 이들의 작품성향이 모더니즘적 합리성보다는 직관에 의존하고, 기능보다는 시각적 예술성이나 상징성을 작품의 주된 목표로 하고 있다는 데서 보통 포스트모던 계열로 분류한다. 추상화가였던 아내의 영향으로 건축형태에 대응할 만한 강한 시각적 효과의 형태주의 작품을 추구해 왔으며 스스로 르노뜨르의 고전적 작풍, 미니말리즘 조각의 설치미술적 성격이 자기 작풍의 기조가 되고 있다고 술회하고 있어 형태주의 작가임을 분명히 했다. 또한 자기 작품 구상의 주개념을 미니말리즘 조각의 ‘일관성(gesture)', '평면성(flattness)', '연속성(seriality)'에 두고 있다고 하였다(Walker, 1990).
밑의 작품에서 그는 포인트 그리드의 변형적 배치(바위돌)로 중심과 경계의 구분이 없는 무한확산의 우주적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견고함(존재의 상징; 바위)과 유약함(무의 상징; 안개분수)의 극단적 대비로 우주의 근원적 의미를 상징하였다. 최소의 표현으로 극단의 효과를 노리는 미니말리즘의 설치미술 작품이다.
7. 한국의 포스트모더니즘
한국의 경우 핫산리오타르의 이론과 이에 대한 제임슨이글턴 등의 비판이 소개되면서 80년대 후반부터 논의가 본격화되어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한 김성곤(金聖坤)권택영(權澤英)김욱동(金旭東)의 번역서연구서가 나오기 시작하였고, 최수철이인성(李仁星)장정일의 소설시에서 문단의 유행적 경향으로 나타나고 있기도 한다.
<참고>
http://myhome.shinbiro.com/~kos38/sub3.html
http://kr.encycl.yahoo.com/result.html?id=90877
http://210.99.156.1/users/park_jeong_hun/life/post.htm
http://member,tripod.lycos.co.kr
http://www.leeinseong.pe.kr/
http://my.netian.com/~MOON04/mainframe.html
http://hysci2.hanyang.ac.kr/~fivelove/frame.html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학 비평>/이승훈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와 각 분야별 포스트모더니즘 사례 분석 및 국내, 국외 작가와 작품
- 목 차 -
1. 포스터모더니즘(Post Modernism)의 개관
2. 포스트모더니즘의 일반적 특성
3. 포스트모던 디자인 (Postmodern Design)
4. 건축에서의 포스터모더니즘
5. 문학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6. 포스트 모더니즘 작가와 작품
7. 한국의 포스트모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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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8.02
  • 저작시기2006.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05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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