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중문화의 발전과정과 한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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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대중문화의 발전과정과 한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대중문화에 대한 고찰

3. 중국의 대중문화 형성과정

4. 중국 대중문화의 종류와 발전과정
(1) 음악
(2) 드라마
(3) 영화

5. 중국 대중문화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6. 중국대중문화와 한류
(1) 한류의 의미
(2) 한류의 현상과 문제점

7. 결론
(1) 중국 대중문화의 발전방향
(2) 중국문화에서의 한류의 지속가능성

본문내용

점이다. 오락성이 강하고 이념이나 사상적인 성격이 약하기 때문에 외피적 자극성에 의존하여 쉽게 일시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없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그 생명력이 길지 못하다는 문제가 존재한다.
두 번째로 진실성의 측면에서는 대중문화는 상대적으로 결핍되어 있다. 지금 중국에 진출한 한류의 대표적인 드라마와 영화, 대중음악들에서도 한국의 현실은 존재하지 않는다. 만약 이를 통해 한국의 현실과 문화에 대해 왜곡된 인식이 생성된다면, 한류현상은 일시적인 붐으로 그치게 될 것이다. 이것은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한국에 대한 불신감을 조장하게 될 것은 당연한 일이다.
한류는 말 그대로 하나의 흐름이지 어떠한 구조적 실체는 아니라는 점에서 한류의 흐름은 고정된 것이 아니다. 이 점을 숙지하고 한류의 흐름이 끊기지 않고 발전되어 나갈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7. 결론
(1) 중국문화의 발전방향
중국은 실로 거대한 시장이며, 국내 시장이 충분히 형성되지 않은 문화적인 측면에 있어서는 더더욱 그러하다. 실로 매력적이지 않을 수 없는 중국이란 거대한 대중문화시장, 과연 이는 어떻게 변해갈 것인가? 이 점은 중국의 발전과 중국 대중의 의식변화의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중국은 최근 세계경제의 침체 속에서도 유일하게 7~8%의 성장기조를 유지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소득수준 확대로 인하여 중국 국민들의 문화상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대폭 증대되고 있다. 더욱이 북경올림픽 개최와 WTO 가입은 중국시장의 개방화와 국제화를 촉진시키고 있으며, 국제적 소비성향이 국민들에게 자리 잡아 소비행태의 근대화를 유발하게 될 것이며, 이는 시장에 대한 영향력을 더욱 증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여 중국 문화산업의 산업화를 촉진시키는 결과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현재 중국에서 소득수준이 가장 높은 심수나 상해 등의 1인당 GDP는 이미 4,000불 수준을 상회하고 있으며, 중국의 물가수준, 의료비 보조, 주택, 교육비 등을 감안한 구매력지수로 고려할 때 현재 전체 5% 정도에 해당하는 6천만 정도 신흥중산층 대부분의 소득수준이 10,000불 정도까지 성장함에 따라, 중국의 문화산업 도약은 시작된 것이나 다름없으며, 중국 전체인구의 구매력 감안 소득수준이 10,000불 정도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2015년까지는 중국 문화산업의 도약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문화의 산업화는 외래문화의 도입과 파급을 더욱 용이하게 할 것으로 여겨지며, 규제부분 역시 점차 완화될 것으로 보여 진다.
또한 의식적인 측면에서도 대중문화상품에 대한 소비가 가장 큰 10~30대의 젊은 층의 가치관이 혁명세대와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이 점 역시 외래문화의 수용을 용이하게 하는 측면이다. 과거 사회와 국가의 필요성에의 헌신적 순응이 인생의 우선이었다면, 현재 중국 청년들의 가치관은 현실적이면서도 공리적이고 개인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1980년대까지 중국의 젊은이들은 25% 정도가 정치인을 우상으로 생각했고, 23%가 과학자와 문학가를 숭배했다. 하지만 1990년대에는 가수, 영화배우, 모델, 운동선수가 젊은이들의 우상으로 대두되었다. 이제 2000년대 중국의 대중은 자신들에게 퍼부어지는 대중문화 속에서 환상을 품고 끊임없는 소비자이자 생산자로 탈바꿈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중국의 대중문화 및 소비문화는 나날이 성숙해지고 있으며, 다양해지고 있다. 중국의 대중문화상품시장은 세계의 시장으로 발돋움 할 것이며, 이는 중국에 있어 기회이자 위협으로 여겨질 것이다. 중국은 수요의 충족과 세계화로 인한 요구로 외래문화에 대한 수입 규제를 점차 완화할 것으로 보이지만, 다른 한 편으로 중국 내부시장을 성장하기 위한 노력에 주력할 것으로 보여 진다. 이는 중국 대중들 역시 바라고 있는 일로 중국문화시장의 그 가능성은 무한하다고 볼 수 있다.
(2) 한류의 지속가능성
앞에서 설명하였듯이 중국에서의 한류의 현재는 매우 밝다. 그러나 문제는 과연 이것이 얼마만큼이나 지속될 것이냐 하는 점이다.
'대장금' 열풍이 아직 중국 대륙에서 뜨겁지만 중국의 미디어 전문가들은 한류가 하강기에 들어섰다는 진단을 조심스럽게 내놓았다. 이들은 한류가 느닷없이 불어왔으며 한국 드라마가 대거 유입되면서 중국의 시청자들이 식상함을 느끼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이들은 2010년이면 중국드라마가 한국드라마를 대체할 것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으며, 그 양이 많아 식상함을 느낀다고도 말한다. 그러나 반면 중국의 드라마 제작 노하우 등은 아직 한국 드라마에 크게 못 미치며, 그렇기에 중국 드라마가 한국 드라마를 대체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는 의견들도 있었다.
중국과 홍콩에서 1980년대는 홍콩과 대만의 대중문화가 지배했고, 1990년대에는 '일류'(日流)가 대단한 바람을 일으켰었다. 그러나 중일간 외교 관계 악화와 반일 감정, 일본 콘텐츠의 가격 상승, 일본 대중문화의 대량 유입 등에 따라 '일류'는 2000년 들어 한국 대중문화로 대체되었다. 만약 이러한 대중문화의 역사적 흐름에 따라 한류가 일본의 전철을 답습한다면 2010년대에는 한류는 충분히 밀려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
우리는 한류현상의 끊임없는 지속을 위해 중국의 트랜드와 문화현상을 직시하고, 행동양식을 이해하려는 노력과 문화컨텐츠 산업 전반에 대한 R&D의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또한 동 아시아적 가치를 추구하여 세계시장에 나설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한 일이라 하겠다. 중국의 현재와 미래를 이해하는 것이 전제되어 있을 때만이 한류는 그 영향력을 오래토록 행사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중국은 왜 한류를 수용하나 : 한류의 중국적 토대에 대한 다학문적 접근, 장수현
중국 중국인 그리고 중국문화, 공상철
현대 중국의 이해, 김익수
전문가들이 보는 한류의 지속가능성, 한겨레21 530호
중국에서의 한류, 현재와 미래, 베이징-홍콩 연합뉴스
중국대중문화의 현주소, 웨이하이사랑(위해중국정보)
중국영화의 역사,http://www.gcomin.co.kr/data/102/F101615.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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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8.06
  • 저작시기200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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