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교육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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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 교육의 개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교육의 필요성과 가능성

Ⅱ. 교육의 다양한 정의들

Ⅲ. 교육을 보는 철학적 관점들

Ⅳ. 교육의 본질

본문내용

> 상편에 처음으로 나타남 * 군자유삼락(君子有三樂) 중 세 번째 즐거움이 바로 천하에서 뛰어난 인재를 얻어 교육 하는 즐거움
* 敎는 “위에서 베풀고, 아래에서는 본받는다(上所施, 下所效也).”라는 뜻을 가지고 있고, * 育은 “자녀를 길러 착하게 만든다(養子使作善也).”
* 종합 :교육은 아동에게 모범을 보이고 지도하면서 아동이 타고난 소질, 흥미, 능력 등 을발휘하도록 보살핀다는 뜻
▶ 우리말, ‘가르치다’ : “갈다”와 “치다”의 합성어
* 나쁘고 거친 것을 가려내고 다듬어서 착하고 아름답게 기르는 것을 의미한다.
* ‘e’ : “밖으로”라는 전치사적 접두사
* ‘ducare’ : “이끌어 내다”라는 동사
* 종합 : 아동의 타고난 소질과 능력의 계발을 꾀하는 목적
▶ 영어, ‘education’ : 라틴어 동사 ‘educare’가 그 어원.
2) 선현들이 내린 교육의 정의들
▶ 오류를 없애고 진리를 발견하는 것 (Socrates)
▶ 육체와 정신에 완전성을 부여해 주는 것 (Platon)
▶ 완전한 덕을 계발하여 궁극적인 행복에 도달하게 하는 활동 (Aristoteles)
▶ 인간의 영혼을 계발하는 것 (Augustinus)
▶ 전인적 인간의 계발이며 신과 더불어 영원한 행복을 누리도록 하는 것 (Comenius)
▶ 자연에 따르는 습관의 형성 (Rousseau)
▶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의 조성작용 (Pestalozzi)
▶ 도덕적 품성의 도야 (Herbart)
▶ 신성의 실현과정 (Frobel)
▶ 완전한 생활을 위한 준비 (Spencer)
▶ 성인세대가 미성인세대에게 미치는 방법적인 사회화 (Durkheim)
▶ 문화의 전파작용 (Spranger)
▶ 경험의 재구성 (Dewey)
▶ 무엇인가 가치있는 것을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으로 의도적으로 전달하는 과정 또는 전 달받은 상태 (Peters)
▶ 도덕적 실천인의 양성 (孔子)
▶ 물욕을 제거하여 선성(善性)을 회복하는 것 (孟子)
▶ 양지양능(良知良能)의 회복 (王陽明)
3) 각기 다른 입장에서의 내린 교육의 정의들
▶ 인격주의적 입장 : 교육은 인간의 의식에 내재하는 정신작용에 의하여 자연 상태에서 이상의 상태로 지향해 가는 과정에 스스로의 인격을 완성하고 문화관, 가치관을 형성해 가는 것이다.
▶ 자연주의적 입장 : 교육은 자연처럼 선한 인간의 본성이 외적인 영향에 의해 악해질 수 있기 때문에 인간성 자체 안에 잠재해 있는 자연성을 계발시키는 것이다. 즉, 자연의 이법에 따라 순리적으로 미성숙한 자연인을 성숙한 자연인으로 육성하는 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 사회주의적 입장 : 교육을 사회의 존속과 발전을 위한다는 필요에 따라 개인을 유능한 사회적 인간으로 형성해 가는 행위로 본다. 교육은 적당한 사회 환경을 조성함에 따라서 간접적으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다.
▶ 종교주의적 입장 : 교육을 인간영혼의 완성을 위하여 참여하고 공헌해야 하며 미래를 위한 준비를 시키는 것으로 본다.
▶ 조작적 입장 : 교육을 실천적 과제로 보면서 실제적이며 실천적인 것으로 결과가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의 결과를 의미한다.
4) 교육의 본질
이렇게 교육의 개념에 대한 정의들이 다양한데도 불구하고 이 속에서 공통적인 내용영역을 찾아볼 수 있다. 바로 ‘교육은 그 무엇인가가 어떤 무엇인가가 되도록 도와주는 행위’라는 것이다. 칸트(I, Kant)는 “인간은 교육을 통해서만 인간이 되며, 따라서 교육이란 현실적 존재(Sein)를 이상적 당위(Sollen)로 화하게 하는 기능”이라고 정의했는데 여기서 첫 번째 사용된 인간은 현실적 존재, 두 번째 사용된 인간은 이상적 당위라는 각기 다른 의미를 지니게 된다. 즉, “현실적 존재로서의 인간은 교육을 통해서만 이상적 당위로서의 인간이 될 수 있다.”고 정리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육은 그 무엇인가가 어떤 무엇인가가 되도록 도와주는 행위’라는 말에서 그 무엇인가는 인간이며 어떤 무엇인가도 역시 인간을 뜻하므로 교육의 본질은 “인간이 인간으로 되도록 하는 것”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최종적으로는 “현실적 존재로서의 인간이 이상적 당위로서의 인간이 되어지는 과정”이라는 말로 정리된다.
<참고문헌>
정영근 외, <교육학개론>, 서울, 문음사.
손경란, <교육학개론>, 서울, 형설출판사.
박의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서울, 동문사.
윤정일 외, <신 교육의 이해>, 서울, 학지사.
노은호 외, <교육과 삶>, 서울, 동문사.
김두범 외, <교육학의 이해>, 서울, 학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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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8.11
  • 저작시기2006.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0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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