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A+]이상주의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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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A+]이상주의와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관
♢ 이상주의의 인식론♢
♢ 이상주의의 가치론 ♢

2. 이상주의의 교육원리
1.교육 목적
2. 학교와 교육과정
3. 교육방법
4. 학생 및 교사

3. 소크라테스의 교육이론
1. 소크라테스의 생애
2. 소크라테스의 사상
3. 교육에 대한 기본 생각
4. 소크라테스의 상기설과 교육목적
5. 교육방법 - 대화법
6. 교사의 역할
7. 소크라테스의 명언

4. 플라톤의 교육이론
1. 플라톤의 생애
2. 플라톤의 교육사상

5. 종합 - 이상주의의 의의 및 한계
1. 이상주의 교육의 의의
2. 이상주의가 주는 교육적 시사점
3. 한계

본문내용

체가 지나간다면 그들에게 실재하는 것이란 동굴의 벽에 비치는 그림자가 될 것이다. 예를 들어 횃불과 묶여 잇는 사람들 사이로 마차가 지나간다면 그 마차는 동굴의 벽에 그림자를 형성할 것이고, 그에 따라 묶인 자들은 평면적인 모습의 마차에 대한 개념을 지니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들 가운데 한 사람이 풀려나 등 뒤에서 비치던 횃불을 보고 더 아나가 동굴의 입구에 도달하게 된다면 그는 태양의 광선에 의해 눈이 부셔 처음에는 앞을 쳐다 볼 수 없게 될 것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는 점차 그림자, 물에 비친 영상 그리고 그런 다음에 사물 자체를 볼 수 있게 된다. 그는 궁극적으로 만물을 볼 수 있게 하는 근원인 태양도 보게 될 것이다. 그런데 만약 그가 옛 거처를 생각하고 자신과 함께 묶여 있던 동료들을 위해 동굴로 돌아가고자 한다면 벽의 그림자가 궁극적 실재라고 믿는 옛 동료들이 과연 그가 하는 말을 믿을 것인가? 오히려 그를 이상한 사람으로 여기고 배척하려 한다는 것이다.

교육은 지금까지 전혀 볼 수 없었던 자에게 보는 능력을 부여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볼 수 있는 자가 자신의 보는 능력을 사용하여 바르게 보도록 인도하는 것이다.
최고의 지식에 도달한 자에게 요청되는 것은 동굴의 세계로 돌아가 무교육의 상태에 있는 인간들을 교육해야 한다는 점이다. 결국 최고의 지식은 동굴의 세계 그리고 이 동굴에서 사는 인간과 연관되어 있다. 최고의 지식에 도달한 철인은 동굴 안의 인간들이 가져야할 바른 관계를 세워 주고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
(5) 교육절차와 교육내용
이상국가에서 태어나는 어린이들에게는 완전한 교육의 기회 균등이 주어진다.이러한 교육의 절차는 다음과 같은 5 단계로 이루어진다.
① 1단계(0-17세) - 음악교육과 체육교육
음악교육 : 선한 영혼의 형성을 위해 필요.
체육교육 : 강인한 신체뿐만 아니라 절도 있는 습관을 기르기 위해 필요.
-> 그러나 두 교육 과목은 균형을 이뤄야 한다. 음악 교육이 지나치면 유약해 지고, 체육교육이 지나치면 야만스러워 지기 때문.
② 2단계(18-20세) - 군사 훈련
군사 훈련은 전쟁에서 공포감을 갖지 않는 용기 있는 사람이 되도록 해준다.
선발시험(20세) : 이 시험에서 떨어진 자들은 생산 계급에 머물며, 선발 기준은 국가를 위한 봉사만이 그들의 최선의 임무라는 원칙을 올바로 숙지했는가 하는 것.
③ 3단계(21-30세) - 산술, 기하학, 천문학
이러한 학문들은 이데아의 세계를 인식할 수 있게 도와준다. 즉, 사고 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치는 교육.
선발시험(30세) : 이 시험에서 떨어진 자들은 전사 계급(치안 계급)에 머물게 된다. 이 시험에서 선발된 자들은 수호자 계급으로서의 본성이 발견된 사람들.
④ 4단계(31-35세) - 변증법
변증법은 형이상학, 정치학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의미의 철학. 변증법은 사물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다른 이에게 말하고 그들의 말을 들어 보는, 질문 과정이라 할 수 있다.
⑤ 5단계(36-50세) - 현실에의 적용
동굴의 비유에 따르자면, 다시 동굴로 내려와 동굴 안의 사람들을 만나는 과정. 어떠한 과업의 훌륭히 실해 해야 하며, 어떠한 유혹에도 의연해야 함.

(6) 교육방법
학습이란 주입이 아니고 계발이며, 피학습자의 적성과 개성에 맞아야 하고, 개념을 자발적으로 구성하는 일이다.
① 모방과 놀이 : 플라톤은 기본적으로 훌륭한 사람들이 행동하는 방식을 보고 듣는 것, 즉 모방이 교육의 한 방법으로서 적절하다고 생각했으며, 강제성을 띄지 않는 일종의 오락처럼 교육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놀이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② 상기술 - 대화 : 플라톤은 인간의 영혼이 불멸해서 몇 번이나 다시 태어난다고 믿었으므로 덕이나 그 밖의 다른 지식에 대해서도 이미 전세(前世)에서 배웠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따라서 한때 인식했던 것을 상기(想起)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며, 이 상기의 계기를 주는 것이 대화라고 보았다.
5. 종합
이상주의의 의의 및 한계
1. 이상주의 교육의 의의
① 현실을 초월한 가치를 중점적으로 지향함으로써 자연주의의 한계를 극복하려 하였다.
② 유일의 궁극적 실재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회의주의와 상대주의를 극복했다.
③ 인간의 자력에 의한 노력을 중시하여 결정론을 배격했다.
④ 완전한 것, 절대적으로 가치가 있는 것은 현실로는 존재하지 않지만, 그러기에 더욱
그것은 현실의 한계를 극복하는데 귀한 기준을 제공한다고 여김으로써 유물론과
공리주의를 극복하여 교육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2. 이상주의가 주는 교육적 시사점
① 교육은 인간에 잠재되어있는 능력을 이끌어 내서 개발 하는 과정이다.
② 학습은 자신의 마음속에 현존 하고 있는 진리를 회상시킬 수 있도록 독려하는 탐구 과정이다
③ 교사는 도덕적문화적으로 한 전형이 되어야 하며, 인간 성장과 발전의 모범적인 가치체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3. 한계
① 너무 유토피아적이다
② 현실의 세계를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자세에 회의적이다.
③ 개성의 발전은 사회와의절연 상태에서 기하기 쉽다
④ 이상주의 철인에 의해 교육이 정치의 수단으로 전락하기 쉽다.
⑤ 감각, 경험에 대한 교육에 소홀해 질수 있다.
⑥ 직업, 기술에 대한 교육에 소홀해 질수 있다.
○참고문헌●
박의수 강승규 정영수 강선보 「교육의 역사와 철학」서울 : 동문사 1993
김정환. 「교육철학」. 서울: 박영사. 1987
신득렬. 「교육사상가 연구」대구 : 계명대학교 출판부, 1979
임태평. 「플라톤철학과 교육」서울: 교육과학사, 1997
임태평, 「교육과 철학」서울: 교육출판사, 1995
오인탁, 「고대그리스의 교육사상」, 서울 : 종로서적, 1994
주영흠, 「서양 교육사상사」. 서울 : 양서원, 1995
정세화 외, 「한국교육의 사상적 이해」. 서울 : 학지사, 1997
코사카 슈헤이, 「(일러스트) 서양 철학 기행」, 서울 : 한마음사, 1999
안인희 편, 「서양 교육 고전의 이해」. 서울:이대출판부, 1996
정영근 외,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교육 철학과 역사」, 서울:문음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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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8.10
  • 저작시기200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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