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의 추억과 괴물(괴물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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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살인의 추억과 괴물(괴물 중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관객을 얼마만큼 몰입시킬 수 있을 것인가? 영화감독들의 영원한 고민거리인 이 문제는 한 편으론 소비자 입장인 관객의 고민과도 맞닿아 있다. 얼마만큼 몰입할 수 있는 영화를 고를 것인가? 아무런 잡념 없이 스크린 속으로 빠져들 수 있는 영화, 보고 나서 친구에게 권하고 싶은 영화, 시간과 돈이 아깝지 않은 영화.
이런 맥락으로 봉준호 감독의 2003년 作 <살인의 추억>은 완벽하게 몰입할 수 있는 영화였다. 영화를 이룬 모든 요소들은 시종일관 어느 하나 튀어나오거나 비틀린 곳 없는 조화를 이뤄 가슴 깊은 곳에 파동을 전하고 있었다. 그 울림은 탄식과 한숨으로 번지며 객석을 적막하게 만들었다. 왜곡되지 않은 영화의 진심에 몰입한 관객들이 만든 오싹한 침묵, 이전에도 이후에도 쉽게 맛볼 수 없었던 짜릿한 추억으로 남아있다.
<살인의 추억>에 그토록 깊이 몰입할 수 있었던 것은 역시 전체적인 짜임새가 훌륭했기 때문이다. 치밀하고 탄탄한 스토리 전개로 전형적인 스릴러의 긴장을 유지하면서도 당시 시대상황을 적절하게 꼬집는 블랙코미디를 유연하게 뒤섞어 재미의 탄력을 배가시켰고, 캐릭터들의 심리상황을 헤집어 보이는 예리한 상황설정과 묘사들은 스크린 밖의 시선들을 쉽사리 필름 속으로 옮겨놓았다. 이런 능력을 가진 사람이었기에, 스크린 밖의 시선을 흡입하여 필름 속으로 옮겨놓고 마음 깊은 곳에 영화의 진심이 울리는 파동을 만들 수 있는 감독이었기에, 봉준호 감독의 신작 <괴물>에 대한 벅찬 기대와 기다림은 당연한 것이었다. 과연 누군들 그렇지 않았을까?
<괴물>은 ‘현실’ 속의 한 가족과 ‘판타지’ 속의 존재 괴물이 정면으로 대결하는 영화다. SF 오락영화의 바탕 위에 가족 간의 따뜻한 느낌을 채색한 드라마이며, 현실과 판타지의 충돌로 발생하는 해프닝을 사회에 대한 쓴소리로 게워낸 풍자 고발성 블랙코미디이기도 하다. 판타지를 통해 현실을 꼬집어 곪아터진 치부를 훤히 드러내고 다시 가족 간의 휴머니즘으로 이를 치유하는 과정 속에서 다양한 재미와 공감의 메시지를 주고 싶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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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8.11
  • 저작시기2006.8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361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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