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중요 학자
- VICTOR FRANKL(1905-1997)
-ROLLO MAY(1909-1994)
1. 서론
1.1. 역사적 배경
2. 중요 개념
2.1. 인간관
명제 1 자기 인식 능력
명제 2 자유와 책임능력
명제 3 자신의 정체감 확립과 타인과의 의미 있는 관계 수립
명제 4 의미, 목적, 가치, 목표 등의 추구
명제 5 실존적 불안 :
명제 6 죽음이나 비존재에 대한 인식
3. 심리상담/치료과정
3.1 심리상담/치료 목료
3.2 심리상담/치료자의 역할
3.3. 내담자의 경험
3.4 심리상담/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
4. 적용: 심리상담/치료기법과 절차
5. 실존치료에 대한 평가
5.1. 공헌
적용영역
심리상담/치료의 통합에 대한 기여
5.2 실존치료의 한계와 비판.
6. 중다문화적 심리상담/치료와 실존치료
6.1. 중다문화적 심리상담/치료에의 공헌
6.2. 중다문화적 심리상담/치료에서의 한계
- VICTOR FRANKL(1905-1997)
-ROLLO MAY(1909-1994)
1. 서론
1.1. 역사적 배경
2. 중요 개념
2.1. 인간관
명제 1 자기 인식 능력
명제 2 자유와 책임능력
명제 3 자신의 정체감 확립과 타인과의 의미 있는 관계 수립
명제 4 의미, 목적, 가치, 목표 등의 추구
명제 5 실존적 불안 :
명제 6 죽음이나 비존재에 대한 인식
3. 심리상담/치료과정
3.1 심리상담/치료 목료
3.2 심리상담/치료자의 역할
3.3. 내담자의 경험
3.4 심리상담/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
4. 적용: 심리상담/치료기법과 절차
5. 실존치료에 대한 평가
5.1. 공헌
적용영역
심리상담/치료의 통합에 대한 기여
5.2 실존치료의 한계와 비판.
6. 중다문화적 심리상담/치료와 실존치료
6.1. 중다문화적 심리상담/치료에의 공헌
6.2. 중다문화적 심리상담/치료에서의 한계
본문내용
이 접근이 만든 기법이 거의 없기에 새로운 절차를 만들거나 다른 학파에서 기법을 빌려와야 한다.
6. 중다문화적 심리상담/치료와 실존치료
6.1. 중다문화적 심리상담/치료에의 공헌
본트레스 등은 실존주의 접근이 인류의 보편적인 특징(피할 수 없는 진지한 문제들-사랑, 불안, 고통, 죽음에 초점을 둠)에 바탕을 두었기 때문에 다양한 문화의 내담자들이 의미를 찾고 삶에 조화를 이루도록 돕는 유용한 접근이라고 말한다.
실존주의의 강점은 내담자의 행동이 사회 문화적 조건의 영향을 받는 정도를 검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내담자가 자신이 한 결정에 대해 지불하는 대가를 살피도록 할 수 있다.
6.2. 중다문화적 심리상담/치료에서의 한계
체제관점에서 볼 때 실존주의는 지나치게 개인주의적이고 인간 문제의 원인이 되는 사회적 요인을 무시한다. 자신이 내적으로 변화한다 할지라도 인종차별, 차별대우, 억압 등의 외적 현실이 변화할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외부의 변화에 관한 깊은 좌절감과 무력감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자기 결정적인 철학적 가정에 너무 집착하여 여러 인종과 소수민족이 포함된 사회 문제를 설명할 수 없다. 여러 문화에서 자기와 자기결정론을 사회적 맥락과 구분지어 얘기할 수 없다.
마지막으로 내담자가 심리상담가로부터 얻을 수 있는 지시의 부족을 들 수 있다. 내담자가 이야기하고 이해를 받아서 기분이 더 나아진다고 할지라도 삼담가가 구조적이고 문제지향적 접근을 하기를 기대하는 경우가 많다. 심리상담가가 해야 할 일은 내담자로부터 책임감을 제거하지 않으면서 충분히 구체적인 지시를 제공하는 것이다.
6. 중다문화적 심리상담/치료와 실존치료
6.1. 중다문화적 심리상담/치료에의 공헌
본트레스 등은 실존주의 접근이 인류의 보편적인 특징(피할 수 없는 진지한 문제들-사랑, 불안, 고통, 죽음에 초점을 둠)에 바탕을 두었기 때문에 다양한 문화의 내담자들이 의미를 찾고 삶에 조화를 이루도록 돕는 유용한 접근이라고 말한다.
실존주의의 강점은 내담자의 행동이 사회 문화적 조건의 영향을 받는 정도를 검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내담자가 자신이 한 결정에 대해 지불하는 대가를 살피도록 할 수 있다.
6.2. 중다문화적 심리상담/치료에서의 한계
체제관점에서 볼 때 실존주의는 지나치게 개인주의적이고 인간 문제의 원인이 되는 사회적 요인을 무시한다. 자신이 내적으로 변화한다 할지라도 인종차별, 차별대우, 억압 등의 외적 현실이 변화할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외부의 변화에 관한 깊은 좌절감과 무력감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자기 결정적인 철학적 가정에 너무 집착하여 여러 인종과 소수민족이 포함된 사회 문제를 설명할 수 없다. 여러 문화에서 자기와 자기결정론을 사회적 맥락과 구분지어 얘기할 수 없다.
마지막으로 내담자가 심리상담가로부터 얻을 수 있는 지시의 부족을 들 수 있다. 내담자가 이야기하고 이해를 받아서 기분이 더 나아진다고 할지라도 삼담가가 구조적이고 문제지향적 접근을 하기를 기대하는 경우가 많다. 심리상담가가 해야 할 일은 내담자로부터 책임감을 제거하지 않으면서 충분히 구체적인 지시를 제공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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