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디킨스의 위대성과 대중성
2. 빅토리아조 사회에서 신사되기
2. 빅토리아조 사회에서 신사되기
본문내용
특유의 해학과 활기가 어느 정도 살아 있으나, 후반부로 갈수록 그런 면은 사라진다. 디킨스는 컴페이슨이라는 인물에서 잘 드러나듯이 신사의 이상이 어떻게 탐욕이나 범죄와 직결되어 있는가를 가차없이 해부하면서 당대 사회에 대한 근본적인 비판을 가한다.
마지막 주인공의 모습이 오늘을 사는 독자의 눈으로 볼 때 아쉬움이 없는 완벽한 것이냐는 문제는 여전히 논의거리로 남는다. 주인공과 그를 창조한 작가가 당대의 신사 개념을 비판하고 거부하는 것은 틀림없으나, 신사 이외의 새로운 삶의 가능성에 대한 본격적인 탐구는 부족하다. 이런 탐색에 대한 주문은 어쩌면 디킨스에게는 너무 무리한 것일지도 모르지만, 21세기의 한국을 살아가는 독자라면 거기까지 파고드는 성찰을 통해 고전을 읽는 의의를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 주인공의 모습이 오늘을 사는 독자의 눈으로 볼 때 아쉬움이 없는 완벽한 것이냐는 문제는 여전히 논의거리로 남는다. 주인공과 그를 창조한 작가가 당대의 신사 개념을 비판하고 거부하는 것은 틀림없으나, 신사 이외의 새로운 삶의 가능성에 대한 본격적인 탐구는 부족하다. 이런 탐색에 대한 주문은 어쩌면 디킨스에게는 너무 무리한 것일지도 모르지만, 21세기의 한국을 살아가는 독자라면 거기까지 파고드는 성찰을 통해 고전을 읽는 의의를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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