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덴동어미화전가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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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부녀가사의 특징
가. 남성의 전유물인 문학 속의 부녀가사
나. 동질감이 형성된 모든 여성들의 상징물인 부녀가사

2. 하층 여성의 대표자, 덴동어미
가. 우연적인 삶에서 선택할 수밖에 없는 개가
나. 그녀는 처음부터 하층 여성이 아니었다
다. 적극적인 생활상의 덴동어미

3. ‘길’을 따라 본 덴동어미의 변화

4. 봄과 덴동어미가 찾은 정체성

5. 맺으며

본문내용

발심까지 불러일으키게 하였다. 이는 예전부터 문제 되어오던 미망인 등을 포함하여 이런 국어사전에 표기된 편파적인 가부장적인 단어에서부터 하나하나 없애 나가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하였다.
이미 조선후기 사회에서부터 여성들은 유교적 이념이나 규범들이 자신들의 삶을 부당하게 억압하고 구속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하지만 그 인식은 자신의 신세한탄에서 그치기 일쑤였고 지금의 우리 사회에서도 온전히 여성들이 자신들의 영역을 일구었다고 볼 수 없다. 이는 작품에 등장하는 덴동어미의 적극적인 태도에서처럼 여성들 스스로의 주체적인 삶의 욕구와 의지, 의식 등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낀다.
예전에 스쳐보았던 베스트극장의 한 대목이 생각이 난다.
“왜 여자의 과거는 결혼하는데 문제시되지? 너도 나와 다를 바 없잖아.”
“남자의 과거를 문제시 여기는 여자는 한번도 못 봤어. 여자들도 문제시 여긴다면 남자 들도 변하겠지.” 이 대목을 떠올리며, 수동적이고 나약한 존재로서의 여성이야말로 자신의 존재 가치를 떨어뜨리는 사람이 된다는 것을,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여성이 되어야 함을 되새기며 발표를 마친다.
- 참 고 문 헌 -
김용철, 「<덴동어미화전가> 연구」, 『19세기 시가문학의 탐구』, 집문당, 1995.
김종철, 「운명의 얼굴과 신명」, 『한국고전시가작품론』, 집문당, 1992.
박혜숙, 「여성문학의 시각에서 본 <덴동어미화전가>」, 『인제논총』제8권 제2호, 1992.
서영숙, 『한국 여성가사 연구』, 국학자료원, 1996.
이동찬, 『가사문학의 현실인식과 서사적 형상』, 세종출판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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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8.22
  • 저작시기2006.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18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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