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개론] 국문학사 - 1960년대 소설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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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960년대 소설의 양상
Ⅰ. 시민적 리얼리즘
(1) 정치적 모순 비판
(2) 현실비판의식
(3) 도시소시민의 삶의 반영
(4) 농민들의 세계 반영
(5)『창작과 비평』 - 리얼리즘경향의 개간지

Ⅱ. 내성적 기교주의 경향 - (모더니즘 경향)
(1) 감수성의 기교
(2) 지식인의 치열한 고뇌
(3) 세련된 언어와 심리묘사
(4) 환상적 리얼리즘
(5)『산문시대』 - 내성적 기교주의경향의 개간지

Ⅲ. 민족의 수난사

Ⅳ. 전통적 서정주의

Ⅴ. 여류작가의 소설

Ⅵ. 60년대 소설의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연이 먼 두메 산골이거나 외딴 어촌인 경우가 많다. <머루> <은냇골 이야기> <고개> <추풍령> 등과 같은 산골이거나 <갯마을> <실걸이꽃> 등과 같은 외딴 어촌이거나 하다. 말하자면 현대 문명의 혼탁한 물결에 오염되지 않은 순박하고 건강한 지대, 현실의 주류를 외면한 완고한 폐쇄적 공간 그것이 그가 즐겨 설정하는 작품의 배경이다. 그의 등장 인물만 하더라도 현대적 교양을 거치지 않은 순박한 시골뜨기가 극 대부분을 이룬다. 요컨대 도시보다는 시골을, 도시인보다는 토속적 인간상을, 인공적인 것보다는 자연적인 것을, 오늘보다는 어제를, 새로운 것보다는 낡은 것을 채택하는 그의 작가적 입장은 그의 일련의 문학적 성격을 이룬다.
* 「은냇골 이야기」-「은냇골 이야기」의 등장 인물들은 모두 네 것 내 것 없는 인간 가족들이요, ‘메아리’의 동욱 부부가 산골을 찾아가 만난 사람들은 모두가 서로 아끼고 돕는 그리운 이웃들이다. 요컨대 작가 오영수는 어둠 속에서도 한결같이 밝음을 찾을 뿐만 아니라 구제 받을 수 없는 악인에서조차 착한 마음씨를 찾아내고 있는 것이다. 그리하여 그는 문학 속에서 착한 사람들만이 모여 사는 유토피아의 세계를 그리고 있는 것이다.
Ⅴ. 여류작가의 소설
이 시기에 는 여류작가들의 활동 또한 외면할 수 없는데, 대표적 여류작가로 임옥인, 박경리, 강신재, 박순녀, 한무숙 등을 들 수 있다. 이들 여류작가는 여성 특유의 체험과 섬세한 정감의 세계를 유감없이 발휘하며 자기세계를 형성하고 있다. 따라서 여류작가의 작품은 기본적으로 현실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그 세계를 바라보는 시각은 대부분 애잔한 서정적 세계이다.
▶ 강신재 장석주, 「강신재」,『20세기 한국문학의 탐험 3』,시공사, 2000, pp.135-139
- 강신재는 남녀사이의 숙명적 사랑을 소재로 인간의 심리를 섬세하고 감각적인 문체로 그려내는 작가로 알려져 있다. 전쟁이 초래한 가혹한 상황 속에서도 여전히 사랑하고 욕망하고 미워하고 질투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에 대해 훨씬 더 관심을 보인다. 다시 말해 전쟁은 배경에 지나지 않고, 그 속에서 벌어지는 남녀의 다양한 애정관계와 삶의 형태를 통해 인간의 근본적 욕망을 묘사하는 것이 강신재의 소설이다. 그러나 그의 작품은 권선징악식 구조에서 벗어나지 않는 점으로 미루어 엄격한 윤리관 위에 자리잡고 있다 보여진다.
* 「젊은 느티나무」- 1960년 『사상계』에 실은 단편소설 「젊은 느티나무」는 사회적 인습과 도덕률의 금기 때문에 겪어야 하는 젊은이들의 고뇌, 그리고 순순한 영혼과 새로운 세계에 대한 경이를 여성 특유의 섬세함과 산뜻한 감각으로 그려낸 작품이다.
▶ 한무숙 장석주, 「강신재」,『20세기 한국문학의 탐험 3』,시공사, 2000, pp.154-157
- 한무숙은 단아한 한국 여성의 기품을 간직한 삶과 문학 세계를 잘 조화시켜 나간 여류작가이다. 한무숙의 소설 세계에서 돋보이는 일련의 요소들을 보면 장인 의식, 전아한 문체, 애련(哀憐), 허무, 아픔, 빛, 이런 것들이다. 이런 여러 요소요소들을 드는 것은 실제로 이 작가의 작품 세계에서 이런 요소들이 강렬하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감정이 있는 심연」 「유수암(流水庵)」 「어둠에 갇힌 불꽃들」 등은 이 작가의 대표작급에 드는 작품들인데, 이 작품들 속에서 위 요소들은 하나의 의미 체계, 하나의 가치 체계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대열속에서」- 이 작품은 신분의 차이로 빚어진 갈등과 감동적인 화해의 장면을 4월혁명의 생생한 현장을 배경으로 담은 작품이다.
Ⅵ. 60년대 소설의 의의와 한계
격심한 전쟁체험의 아픔과 60년대의 저변에 깔려 있는 여러 가지 시대적 배경들 - 419의 실패와 좌절, 근대화와 산업화의 문제 등-의 복합적인 상황은 작가들에게 객관적으로 서술할 심리적 거리조절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하는 결과를 낳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과도기적인 상황은 50년대 문학을 반성하면서 60년대 문학의 새로움을 정립하도록 해주었다. 60년대 소설의 의의는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 시민의식의 발달로 개인 현실 참여적 소설이 부각됨
② 지식인의 삶에 대한 치열한 고뇌와 세련된 감수성이 나타남
③ 한글세대의 등장에 따른 주체적 정체성을 띈 작품의 등장
④ 전후 소설을 극복함과 동시에 냉전 의식에서 벗어나 분단의 현실에 대한 심화된 인식이 형성됨
⑤ 농촌과 농민의 현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확산됨
⑥ 구세대 작가들에 의해 역사에 대한 거시적 안목이 형성됨

키워드

국문학,   국어,   국문,   1960,   소설,   시대,   문학,   국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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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8.25
  • 저작시기2006.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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