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다와 초현실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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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다다
1.배경
1) 다다의 어원
2)다다의 성격
3)다다의 주도적인 인물
2.주요인물
1) 마르셀 뒤샹
2) 프랜시스 피카비아
3. 그 후 & 의의

Ⅱ. 초현실주의
1.배경
2. 주요작가
1) 살바도르 달리
2) 르네 마그리트
3. 영향
4. 그 후 & 의의

본문내용

’방법이라고 명명했다.(→“편집광적, 비판적 활동은 객관적인 우연을 조직하고 생산하는 자발적인 힘이다. 또한 초현실적인 현상과 이미지를 체계적이며 아주 정교하고 구체적으로 묘사하는 방법이다.”-살바도르 달리)
달리는 스스로를 초현실주의라고 말했다.
2) 르네 마그리트
르네 마그리트(1898~1967)는 벨기에의 초현실화가이다. 불안정하고 불명료한 척도의 변화를 이용. 중력 및 빛의 법칙 무시, 병치법을 고안했다. 실재와 환상, 진실과 허구간의 시적인 조화를 유지했다.
대단히 사실적인 그림들은 그렸지만 종종 ‘사랑할 만한 전망(1935)’처럼 재현과 현실 사이의 불일치를 환기하는 작품들도 그렸다.
3. 영향
초현실주의는 다방면에 영향을 끼쳤다. 인간의 정신해방이라는 시적인 실례를 보이고, 그것은 새로운 기법을 개척했다. 환상과 직관이 어떻게 시각적으로 표현될 수 있는 가를 보여주었다.
초현실주의는 포스터에도 영향을 미쳤는데, 포스터 디자이너들은 세 가지 이유 때문에 초현실주의를 활용했다.
우선, 사실주의는 작품을 친숙하게 그리고 받아들이기 쉽게 한다. 둘째는 처음에 예상했던 것과 전혀 다른 이미지를 발견함으로써 생기는 충격은 이미지에 대한 기억을 강하게 한다. 셋째, 하나의 아이디어를 동시에 여러 방식으로 제시해도초현실주의 미술에서는 정당화된다. 따라서 제품과 그 효용을 한 디자인 안에 보여줄 수 있는 매우 귀중한 표현수법으로 어떤 설명이나 정당화 없이도 시각적으로 완전하다.
초현실주의적 포스터로는 미야하라 데쓰오의 <재즈 생 제르맹>과 달리의 <루실롱>등 많은 작품들이 선보인다.
4. 그 후 & 의의
1930년대엔 국가 민족주의가 유행함에 따라 초현실주의의 국제적인 공동작업이 더욱 중요해졌다. 파시즘과 스탈린주의, 공산주의의 압박이 심해짐에 따라 초현실주의는 급진적 좌익계열의 정치성향으로 기울어졌다. 이것이 운동의 내적 분열의 요인이기도 했지만, 20년이 넘는 기간동 운동의 단결과 생산 활동을 유지시키는데 도움이 되었다.
의식의 자유로운 기술과 연상을 근거로 가능했던 꿈과 환상의 세계를 창조해낸 초현실주의는 이후의 미국적 행위예술에 영향을 미쳤고 다양한 기법에 대한 경험의 확대는 물론 대상에 대한 미지의 상상 세계도 열어 젖혀 그림에서 취급하지 못할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사고의 대혁신을 낳았다.
불행히도 초현실주의의 관념 및 이미지들은 현대에 걸쳐 대중매체에서 빈번하게 이용되고 평범화되어 식상해져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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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8.28
  • 저작시기2006.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2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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