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시대의 다양한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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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보화 시대의 다양한 문제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目 次
Ⅰ. 서론

Ⅱ. 본론
1. 정보와 정보사회
2. 정보화 사회와 뉴미디어
3. 정보화사회가 가지는 문제점
1) 윤리적 상대주의
2) 저질 정보의 빠른 확산
3) 정보의 상업화
4) 정보분배의 불평등
5) 인격적 만남이 없는 인간관계
4. 정보화시대의 역현상
5. 정보화 시대가 자아에 미치는 영향
5-1. 개인의 자아정체감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자.
5-2. 인간관계와 공동체의 변화와 규범문제
6.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윤리규범과 윤리교육의 과제
6-1.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윤리규범 모색
6-2. 정보화 사회에서 윤리교육의 필요성과 과제

Ⅲ. 결론

본문내용

인 영향은 앞에서 살펴보았다. 인간 자체에 미치는 뉴미디어 특히 컴퓨터의 영향은 자아정체감이 성립되지 않은 초중등학생의 경우 그 문제가 더욱 심각할 것이다. 우리는 컴퓨터 게임에 빠져서 몇 시간이고 컴퓨터 앞에 앉아서 게임에 몰두하는 초등학생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또래 아이들과 함께 노는 것보다 컴퓨터 게임을 하는 것이 더 즐겁게 느껴지는 아이에게 '친구'라는 의미는 희미해질 수밖에 없다. 이것은 컴퓨터를 의인화함으로써 생기는 문제이다. 이런 아이들의 경우 사회 속에서 타인과 함께 삶을 공유한다는 정서적인 느낌이 배제되어 극단적인 개인주의자 혹은 이기주의자가 될 여지가 있다. '나'와 '너'가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에 대한 인식은 윤리적인 인간이 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전제이다. 이러한 타인에 대한, 인간에 대한 공존감은 윤리교육을 통해서 강조되어야 하는 내용이다.
그리고 뉴미디어를 활용함에 있어서 정보윤리에 대한 마인드의 확립은 정보화 사회에서 새롭게 등장한 도덕적인 문제들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으로써 윤리교육의 과제이다. 소프트웨어 복제에 대한 문제의식과 함께 불건전 정보에 대한 경계심과 판단력을 길러주고, 타인의 정보에 대한 접근이 프라이버시의 침해라는 것을 인식하게 할 필요가 있다.
한편, 교육 방식에 있어서는 단순 기술이나 지식의 주입보다 창의적 아이디어를 산출할 수 있는 사고 능력을 배양하는 쪽으로 전환되어야 함이 바람직하다. 정보화 시대의 사고방식은 우리가 통상 과학적 사고라고 표현해 온 바와는 다른 것이어야 한다. 산업 사회의 지배적 인식 방식은 분석적, 실험적, 인과적, 논리적 방법으로 요약될 수 있다. 하지만 정보화 사회는 그 같은 기계론적 사고가 아닌 연계적, 과정적, 다원적, 융통적 사고력을 더욱 필요로 한다. 정보란 이질적 요소가 접목됨으로써 예기치 않은 방면으로 전환, 그로부터 전혀 뜻밖의 새로운 결과를 창출하는 역동성을 지니는 까닭이다.
끝으로 정보화 교육 프로그램에서 가장 중요시되어야 할 점은 인류 사회의 성장·발전에 관한 관념의 재정립이라고 여겨진다. 세상 만물은 긍정과 부정의 양면성을 공유한다. 인류가 프로메테우스로부터 불을 얻었을 때 제우스는 그들에게 판도라 상자의 화를 동시에 부여했다. 마찬가지로 경이적 정보 지식도 사용여하에 따라 인류 문명을 황폐화시킬 수 있다. 특히, 엔트로피 법칙은 일득일실이라는 자연계의 엄연한 진리를 우리에게 알려 주고 있는바, 정보화 사회에서 향유할 수 있는 편익을 당연시 여겨 그 대가나 반사적 요소를 경시하려는 무지나 오만을 경각시키는 일은 아마도 정보화 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가장 핵심적 내용이 아닌가 한다.
그렇다면 정보화 사회에서 바람직한 인격을 형성하고 정보윤리에 대한 마인드를 갖도록 하는 실질적인 방안은 무엇인가? 이 문제에 대해서는 앞으로 학자들의 노력과 현직 교사들의 연구가 요구되며 지속적으로 연구되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윤리교육은 이론적인 교육보다는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이 스스로 토론해 보게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비윤리적인 행위로 말미암은 피해 사례나, 컴퓨터 통신에 빠져서 실제 생활을 등한시하게 된 경우 겪게 되는 혼란스러움과 부적응에 대한 사례들을 제시하여 자연스럽게 문제의식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정보화 사회에서 무엇보다 강조되는 것이 다양하고 새로운 도덕적 문제에 직면하여 기존의 윤리적 가치와 규범을 적용하여 바람직한 대처 방안을 이끌어내는 것이므로 이러한 토론을 통한 문제해결과정은 무엇보다도 그 의미가 크다.
Ⅲ. 결론
지금까지 정보화 사회의 특징과 그로 인한 사회 문제들 그리고 정보화시대의 규범과 교육의 과제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본고의 논의는 전혀 새롭고 독창적인 내용은 아니며, 우리 사회가 당면해 있는 현실인 정보화 사회에 대한 문제의식에 동감하는 차원에서 기존의 연구를 토대로 검토해 본 것이다. 주지하다시피, 정보화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정보화 사회에서 뉴미디어로 인한 긍정적인 측면에 주목하여 그로 인한 효율성에 깊이 찬성하는 입장에서는 정보화로 인한 인간의 주체성 상실이나 소외 문제, 새로운 도덕적 문제 등의 부정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입장이 지나친 우려나 부정적인 시각으로 받아들여 질 수 있다. 그러나 정보화 사회에서 야기되는 문제들을 단순히 변화로 인한 과도기에 혼란으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앞에서 살펴본 도덕적 문제들은 인간으로 하여금 인간다움을 잃어가게 하는 위력을 지닌다. 인간의 지성을 대신하는 컴퓨터로 인해 합리성이 강조되고 합리성이 인간다움을 대신하려 한다. 그러나 오히려 그 과정에서 더 본질적인 인간다움이 배제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정보화 사회로 이행함에 있어서 인간 중심의 정보화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깊은 반성이 요구된다. 따라서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 구성원의 윤리규범에 대해 탐구하는 것은 의미 있는 것이다. 정보화 사회의 윤리규범은 정보의 가치가 높아짐으로써 야기된 도덕적 문제들에 대해 기존의 윤리규범을 창조적이고 비판적으로 적용하는 '다원론적 읽기의 윤리'(박정순 1997)가 될 것을 요구한다. 새로운 윤리규범의 정립이 아니라 기존의 가치와 윤리규범의 비판적이고 창조적인 적용이 요구되는 것이다. 따라서 정보화 사회에서는 더 높은 수준의 도덕적 인격이 요구된다.
인간이 주체가 되어 질적으로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하기 위해 뉴미디어의 기술적인 효율성과 합리성을 활용할 때 정보화 사회의 미래는 희망적이다. 이러한 형식적인 언명이 보다 구체화되고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사회구성원 모두의 도덕적 반성과 노력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서 체계적인 교육이 요청된다.
▣ 출처
-(2001년) 정보화 역기능 실태 조사 보고서 =한국정보보호진흥원 [편], 한국정보보호진흥원
-정보화 시대의 교육모델에 관한 연구 /천홍말 홍익대학교 1998
-2000 정보생활 실태 및 정보화인식 조사 한국정보문화센터 2000
-정보문화 확산 및 내실화 방안 연구 =손연기 한국정보문화센터 1999
-정보화 사회와 문화의 미래 /다니엘 벨 지음 ;서규환 옮김 다니엘 벨 디자인 하우스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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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8.28
  • 저작시기20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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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62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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