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국선생전 - 작품분석, 문학사적 위상, 연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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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문학]국선생전 - 작품분석, 문학사적 위상, 연구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들어가는 말

1) 줄거리

2) 주요 사건별 전개 및 분석

3) 인물의 형상화 방법

4) <국선생전>의 배경

4) 서술방식의 특성 - 의인전기체(擬人傳記體)

5) <국선생전>의 문학사적 의의

6) <국순전>과의 비교

◎ 맺음말

본문내용

부정적으로 보고 풍자한 <국순전>과 크게 차이가 있다. 이규보는 성(聖)에 대한 부정적인 면과 긍정적인 면을 모두 수용하되, 과오가 있는 부정적인 면보다는 회개하는 긍정적인 면을 강조하여 비판적인 풍자의 대상만으로는 하지 않았다.
◎ 맺음말
이규보는 이 작품을 통해 술과 인간과의 관계에서 빚어지는 덕과 패가망신의 인과관계를 군신 사이의 관계로 옮겨놓고, 그 성패를 비유적으로 다루고 있다. 특히, 주인공 국성을 신하의 입장으로 설정하고 있음이 주목되는데, 이는 유생의 삶이란 근본적으로 신하로서 군왕을 보필하여 치국의 이상을 바르게 실현하는데 있음을 드러내기 위한 의도라 하겠다. 신하는 군왕으로부터 총애를 받게 되면 자칫 방자하여 신하의 도리를 잃게 되어, 한때 유위유능(有爲有能)한 존재에서 국가나 민생에 해를 끼치는 존재로 전락하기 쉽고, 마침내 자신의 몰락까지 자초하고 마는 경우가 허다하다. 따라서, 신하는 신하의 도리를 굳게 지켜 나감으로써 어진 신하가 될 수 있음을 보여주면서, 동시에 때를 보아 물러날 줄도 알아야 함을 제시하고 있다. 이렇게 볼 때 작자는 국성의 공적은 막힌 것을 열어주고, 경화된 것을 풀어주는 데 있다고 하여 스스로가 그렇게 되기를 바라는 이상적인 인간상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창룡 『가전산책』, 한성대학교출판부, 2004
문일환 『조선고전문학사』, 한국문화사, 1997
하강진 『李奎報의 문학이론과 작품세계』, 세종출판사, 2001
신혜수 「假傳의 寓意性」,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1
신숙현 「假傳體作品의 小說的 構成에 對한 考察」, 성신여자대학교,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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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8.29
  • 저작시기2006.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24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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