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판소리 변강쇠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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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문학]판소리 변강쇠가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연구사 검토

3. 작품 <변강쇠가> 분석
1) 작품의 줄거리
2) 등장인물의 형상화
3) 서술상의 특징
(1) 희극적 표층구조
(2) 비극적 심층구조

4.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

5. 결론

본문내용

함께 판소리 생산주체인 하층민의 문화적 성격과 세계관을 반영한 판소리 초기 작품으로 보게 한다.
이 작품이 문학사 및 판소리사에서 차지하는 위치 및 의의는 몇가지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우선 그 첫째는 이것이 성이라는 예민한 문제를 아주 깊이 다루고 있으며 또 그의 문학적 형상화에 어느 정도 성공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문학에서 성은 인간 본성이라는 점 외에도 그로 인해 우리의 과거와 현재, 미래가 존재하는 것이기에 문학이라는 삶에 대한 총체적 표현방식에서 성은 중요시될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유교적 관료주의가 팽배해 있던 조선시대 하에서는 양반의 권위를 손상시킬 수 있는 인간 본능은 철저히 억제되었다. 그래서 성을 긍정하고 자유롭게 형상화시킬 수 있었던 것은 오직 민중 자생적 문학인 판소리에서만 가능했던 것이다.
또 이 작품에 등장하는 성적 소재는 적나라한 음담패설로 표출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문학적 형상화가 잘 이루어져 있다. 성행위에 대한 직접 묘사보다는 은유, 상징과 같은 비유적 표현에 의한 표출이 더 많기 때문이다.
둘째로 변강쇠가는 당대의 여러 금기사항에 대한 강한 도전을 감행하고 있다는 사실에서 그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강쇠의 죽음이 장승에 대한 터부신앙에 정면으로 도전한 것에서 비롯되었다면 그의 치상과 관련된 자들의 죽음 또한 도덕적 금기사항이었던 과부의 재혼과 사랑의 자율성을 위하여 모여든 사람들에 대한 징벌의 의미로 해석된다. 결국 이들은 모두 죽음으로 징벌을 받고 있으나 당대의 여러 금기를 깨고 있다는 데에서 이 작품의 평민적 색채를 드러내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셋째로 각 계층에 속하는 다양한 하층민들의 적절한 인물묘사와 그들의 삶에 대한 진솔한 표현을 통해 그 당시를 살았던 평민계층 사람들의 모습과 생활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오직 하층민들만이 대거 등장하여 그들의 가난과 웃음을 전해주고 있는 판소리 사설은 이 외에는 없다고 본다. 또 장승에 대한 신앙 및 무속적 연희형태 등이 많이 담겨 있어 조선후기에 성행했던 민속에 대한 중요한 자료가 된다. 결국 어려운 현실이 죽음과 한풀이라는 허구를 만들어 냈으나 결코 절망하지 않으며 건강히 살아가는 하층민들의 모습이 사실적으로 그려져 있는 것이다.
5. 결론
지금까지 작품 <변강쇠가>를 고찰해보았다. 얼핏 보아서는 퇴폐적, 외설적이며 문학적 가치가 없는 작품처럼 보이지만, 그 내면에는 많은 의미들을 내포하고 있었다. <변강쇠가>는 19세기 초부터 말까지 근대화가 시작되는 시점에 드러나는 신분제도, 가부장적 권위, 윤리관, 시대정신 등 당시 사회의 양상을 등장인물의 인간상을 통해 적절히 형상화한 작품이라고 평가받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현재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본 작품의 심도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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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6.08.30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2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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