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놀이의 유형
1. 가상놀이 (as ~ if)
1) 가작화
2) 놀이 관찰의 중요성
2. 상징놀이
① 모방
② 대처
3. 역할놀이
4. 극놀이의 조건 (학자 : 스밀란스키)
① 역할의 가작화
② 사물의 가작화
③ 행동과 상황의 가작화
④ 지속성
⑤ 상호작용의 이론
Ⅱ. 놀이 이론
1. 고전 놀이 이론 (19세기 ~ 20세기 초)
1) 잉여에너지 이론 (독일의 시인 Friedrich Schiller )
2) 휴식 이론 ( 독일의 시인 Moritz Lazarus )
3) 반복 이론 (미국의 심리학자 Stanley Hall)
4) 연습 이론 (철학자 Karl Groos)
5) 고전 이론의 비판점
① 잉여에너지 이론의 비판
② 휴식 이론의 비판
③ 반복 이론의 비판
6) 고전 이론의 공헌점
2. 현대 놀이 이론 (1920년 이후~)
1) 심리역동적 이론 (정신분석 이론)
① 프로이드 (Freud)
② 에릭슨 (Erikson)
2) 인지 이론
① 피아제 (Piaget) 이론
② 비고츠키 (Vygotsky) 이론
※ 근접발달지대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
③ 브루너 (Bruner) 이론
④ 서튼-스미스 (Sutton-Smith) 이론
⑤ 싱거 (Singer) 이론
3) 다른 이론들
① 각성조절 이론
② 베이스튼 (Bateson) 이론
4) 현대 이론의 공헌점
Ⅲ. 놀이의 정의
1. 놀이의 정의
2. 놀이와 탐색
① 탐색
② 놀이
3. 놀이의 특징
① 비실제성
② 내적 동기
③ 과정지향성
④ 자유-선택
⑤ 긍정적 정서
4. 놀이의 종류
① 교육적 놀이 (도구적 놀이)
② 여가놀이 (실제적 놀이)
Ⅳ. 현대 놀이 이론의 적용
1. 놀이에 대한 네 가지 접근
① 변환 (transformation) 으로서의 놀이
② 상위 의사소통 (metacommunication)으로서의 놀이
③ 수행 (performance)으로서의 놀이
④ 대본 (Script) 으로서의 놀이
2. 교사를 위한 시사점
① 변형으로서의 놀이에 대한 접근
② 상위 의사소통으로서의 놀이
③ 수행으로서의 놀이
④ 대본으로서의 놀이
3. 놀이와 일의 차이점
① 놀이
② 일
1. 가상놀이 (as ~ if)
1) 가작화
2) 놀이 관찰의 중요성
2. 상징놀이
① 모방
② 대처
3. 역할놀이
4. 극놀이의 조건 (학자 : 스밀란스키)
① 역할의 가작화
② 사물의 가작화
③ 행동과 상황의 가작화
④ 지속성
⑤ 상호작용의 이론
Ⅱ. 놀이 이론
1. 고전 놀이 이론 (19세기 ~ 20세기 초)
1) 잉여에너지 이론 (독일의 시인 Friedrich Schiller )
2) 휴식 이론 ( 독일의 시인 Moritz Lazarus )
3) 반복 이론 (미국의 심리학자 Stanley Hall)
4) 연습 이론 (철학자 Karl Groos)
5) 고전 이론의 비판점
① 잉여에너지 이론의 비판
② 휴식 이론의 비판
③ 반복 이론의 비판
6) 고전 이론의 공헌점
2. 현대 놀이 이론 (1920년 이후~)
1) 심리역동적 이론 (정신분석 이론)
① 프로이드 (Freud)
② 에릭슨 (Erikson)
2) 인지 이론
① 피아제 (Piaget) 이론
② 비고츠키 (Vygotsky) 이론
※ 근접발달지대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
③ 브루너 (Bruner) 이론
④ 서튼-스미스 (Sutton-Smith) 이론
⑤ 싱거 (Singer) 이론
3) 다른 이론들
① 각성조절 이론
② 베이스튼 (Bateson) 이론
4) 현대 이론의 공헌점
Ⅲ. 놀이의 정의
1. 놀이의 정의
2. 놀이와 탐색
① 탐색
② 놀이
3. 놀이의 특징
① 비실제성
② 내적 동기
③ 과정지향성
④ 자유-선택
⑤ 긍정적 정서
4. 놀이의 종류
① 교육적 놀이 (도구적 놀이)
② 여가놀이 (실제적 놀이)
Ⅳ. 현대 놀이 이론의 적용
1. 놀이에 대한 네 가지 접근
① 변환 (transformation) 으로서의 놀이
② 상위 의사소통 (metacommunication)으로서의 놀이
③ 수행 (performance)으로서의 놀이
④ 대본 (Script) 으로서의 놀이
2. 교사를 위한 시사점
① 변형으로서의 놀이에 대한 접근
② 상위 의사소통으로서의 놀이
③ 수행으로서의 놀이
④ 대본으로서의 놀이
3. 놀이와 일의 차이점
① 놀이
② 일
본문내용
의사소통으로서의 놀이 - 사회적 맥락을 고려하면서 놀이의 수평적 본질을 보다 잘 인식하게 한다. 유아의 수행은 놀이 상황 자체의 주제와 줄거리의 표현 뿐만 아니라 놀이 맥락 내의 사회적 차원도 밝혀 준다. 놀이 내에서의 사회적 관계는 놀이 밖에서의 사회적 관계를 재성립하고 표현하고 있다. 놀이를 지켜봄으로써 교사는 교실이나 기관 내의 대인관계에 민감한 잣대를 갖게 된다. 개별 유아의 또래 지위와 사회성 발달을 평가하는 데 가치가 있으며, 놀이시 유아의 행동을 설명하는 데에도 이용된다. 교사는 놀이 속에서 놀이의 역할을 수행 못하는 아이들을 도와준다. (교사가 놀이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서 비계로서의 활동을 보여준다.) ③ 수행으로서의 놀이 - 성인으로서 놀이 세계에 들어가고자 할 때 또는 유아가 진행중인 놀이 집단에 들어가도록 도움을 주고자 할 때, 또는 유아가 진행중인 놀이 집단에 들어가도록 도움을 주고자 할 때, 가상 세계와 실제 세계로 나누어지는 놀이의 경계선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 비민감성은 놀이를 방해할 수 있다. 교사는 중재자의 역할을 한다. (과잉주도나 지나친 구조화는 놀이자, 공동놀이자, 감독자, 연출자, 청중 간의 유아 주도적 협응을 약화시키거나 깨뜨릴 수 있다. 교사는 손님의 역할을 맡아 하면서 제안을 할 수 있다. 유아는 놀이자일 뿐만 아니라 실제 혹은 가상의 감독자, 연출자, 청중이기도 하다. 교사는 이 다양한 영역에서 유아의 기술이 향상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④ 대본으로서의 놀이 - 교사가 유아의 인지 및 언어적 능력의 차이와 자아 개념과 성격의 차이를 인식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놀이시 유아가 무엇을 하는지 관찰함으로써 교사는 유아가 무엇을 알고 있으며, 경험을 어떻게 조직하고 표현할 수 있는지, 유아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등을 평가할 수 있다. 교사는 선정된 유아의 특별한 흥미를 구체화하는 수업계획을 설계할 수 있는데, 견학과 보충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 유아들의 발달에 차이가 있을 때 교사는 그것을 인식하고 도와주며 놀이자로서의 중재를 할 수 있다.
3. 놀이와 일의 차이점 : ① 놀이 - 놀이는 능동적이다. (아이들이 주체가 된다.) 놀이는 자발적이다. 놀이는 재미가 우선이다. 놀이는 목표가 없다. (과정 그 자체를 즐긴다.) 놀이는 카타르시스 (정화작용)이다. ② 일 - 일은 수동적이다. 일에는 목표가 있다.
3. 놀이와 일의 차이점 : ① 놀이 - 놀이는 능동적이다. (아이들이 주체가 된다.) 놀이는 자발적이다. 놀이는 재미가 우선이다. 놀이는 목표가 없다. (과정 그 자체를 즐긴다.) 놀이는 카타르시스 (정화작용)이다. ② 일 - 일은 수동적이다. 일에는 목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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