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게임중독’에서의 인간행동의 심리적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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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 게임중독을 주제로 선정한 이유

2. 게임중독이란?
- 게임중독의 정의
- 우리나라의 게임중독 실태
- 게임중독에 빠지는 원인

3. 공격성과 게임중독

4. 경쟁 심리와 게임중독

5. 아바타 중독

6. 현실도피와 게임중독

7. 소속감과 게임중독

8. 권력, 성취동기와 게임중독

본문내용

천이 될 수 잇다. 요약하면, 현대적 권력동기는 물질적 보상보다는 그에 따르는 여러 가지 심리적 만족이 그 원천이 될 것이다.
또 권력욕구는 하나의 성취동기로 간주할 수 있다,(윤진, 1998). 이 동기는 남보다 우수한 일을 하고자 하는 동기인데 권력을 가진 사람이 결국 남보다 우수한 사람으로 인정받는다는 점에서 권력동기를 일종의 성취동기로 생각할 수 있다. 권력동기를 근대적 개념으로 정의한다면 그것은 타인에게서 인정을 받고 타인이나 집단을 통제하거나 영향을 주려는 욕구이다.
Winter(1973)는 루즈벨트로부터 레이건에 이르기까지 12명의 미국대통령의 추임연설 등을 분석하여 그들의 권력동기수준을 측정하였다. 케네디나 레이건과 같은 행동지향적인 대통령은 권력동기가 높은 것으로 판명된 반면, 성격이 원만한 아이젠하워 등은 이 동기가 비교적 낮았다. 그리고 재미있는 사실이 하나 밝혀졌는데 이들 대통령의 권력동기수준과 그들이 재임기간 중에 있었던 정책이나 정치적 사건과는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권력동기가 높았던 대통령의 재임기간에는 전쟁의 발생, 전쟁과 관련된 조약, 전쟁으로 인한 영토의 획득 또는 상실이 많았으며 내각도 자주 바뀌었다.
- 권력, 성취동기와 게임중독 간의 상관관계
권력 동기를 일종의 성취동기로 볼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해서 온라인상에서의 성취동기를 측정하는 척도 중 경제활동에 대한 통계적 분석를 인용한다.
자생적 직업활동 패턴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경제활동을 수렵채집업과 제조업 및 서비스업이나 유통업으로 구분하여 살펴본 결과, 모든 라이프 스타일에서 1차 산업에 종사하는 게이머들의 비중이 가장 높았고, 서비스업의 비중은 모든 라이프스타일에서 낮았다. 이 직업 유형들의 분포가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경제활동 분포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유통업 분야에서 가장 컸는데, 다른 라이프 스타일에 비해 ‘탈사회적 게이머’ 유형에서 가장 높았다. 이는 탈사회적 게이머들이 게임 속에서 상거래 활동을 가장 활발하게 하는 라이프스타일임을 의미한다.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게임 세계에서의 재산수준을 비교한 결과, 탈사회적 게이머라이프스타일이 가장 많은 재산을 보유하고 있었고, 그 다음이 공동체 지향 게이머, 싱글플레이어 순으로 나타났다. 이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했으나, Scheffe 방식에 의한 사후검증 결과에 의하면 싱글플레이어와 탈사회적 게이머 간의 차이만이 유의했다.
탈사회적 게이머들은 단순히 상거래만을 많이 하고 재산을 많이 축적하는 것 뿐만 아니라, 게임 속 아이템을 오프라인의 현금과 교환하는 현금거래 활동도 더 활발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6개월 간 몇 번이나 현금거래를 했는지를 비교한 결과, 현금거래 빈도의 평균은 ‘탈사회적 게이머’ 라이프스타일에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이 공동체 지향게이머, 싱글 플레이어 순으로 나타났다. 사후검증 결과 라이프스타일 유형간의 차이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면 탈사회적 게이머들은 다른 라이프스타일에 비해 온라인 게임세계에서 적극적으로 상업 활동을 개발하고 몰이하여 재산을 축적하는 게임 세계의 부르조아 게층으로 파악 할 수 있었다. 유통업이 온라인 게임 내의 지역에 따른 아이템의 시세차이와 가격 변동을 파악해야 하는 매우 전문적인 경제 활동임을 고려하자면, 위와 같은 결과를 통해 탈사회적 게이머들이 다른 라이프 스타일에 비해 더 적극적으로 전문적인 경제활동에 종사하고 있다는 해석도 가능하다.
싱글
플레이어
공동체
게이머
탈사회
게이머
전체
주된 경제활동
수렵채집
90.8%
90.5%
85.1%
89.1%
제조업
3.3%
2.5%
3.2%
2.9%
유통업
4.7%
5.8%
10.0%
6.6%
서비스업
1.3%
1.1%
1.6%
1.3%
게임세계 총재산
(단위 : 만 아데나)
903.63
1320.73
1417.69
1225.69
현금거래횟수
(지난 6개월)
1.60
1.99
2.57
2.03
결론 : 위의 실험적 분석을 통해,
게임중독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던 탈사회적 게이머들이
게임의 아이템을 많이 구입하는 등의 성취동기(권력욕)를 보인 것으로 살펴보아,
권력욕과 성취동기는 게임중독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임을 알 수 있다.
참 고 문 헌
< 서 적 >
- 프로이드 입문( 캘빈 S. 홀 지음.) 책
- 새로운 정신분석 강의( 프로이드 임홍빈 홍혜경 옮김.) 책
- 심리학자가 들여다 본 인간시장이훈구 지음
- 온라인 게임에서 발현되는 라이프스타일의 탐색연구장근영 지음
- 학원대백과사전
- 인간 행동의 이해, 법문사, 이훈구외
- 유쾌한 심리학박지영 지음
< 논 문 >
- 온라인게임 이용자의 중독적 이용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방과 김홍천) 논문
- 온라인 게임에서의 좌절경험에 의한 공격성 연구(연세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한훈희) 논 문
- 전자오락과 청소년의 공격성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정윤실) 논문
- 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미경
- 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최명상
< 인 터 넷 >
- 네이버 지식인 및 뉴스검색 : www.naver.com
- 디지털 타임스 2005년 8월 16일 포스트 디지털 세대와 게임
: 게임중독 : http://www.gameclinic.com/
1. 머리말
- 게임중독을 주제로 선정한 이유
2. 게임중독이란?
- 게임중독의 정의
- 우리나라의 게임중독 실태
- 게임중독에 빠지는 원인
3.공격성과 게임중독
- 공격성이란,
- 공격성에 관한 여러 이론들
- 공격성과 게임중독 간의 상관관계
4. 경쟁 심리와 게임중독
- 경쟁 심리란,
5. 아바타 중독
- 아바타란,
- 아바타 열풍
6. 현실도피와 게임중독
- 현실도피란,
7. 소속감과 게임중독
- 소속감 사랑욕구란,
- 소속감 사랑욕구 관련 심리학적 용어의 정의
- 소속감 사랑욕구와 온라인 게임
<정체성 관련 이론>
8. 권력, 성취동기와 게임중독
- 권력이란,
- 권력과 성취동기에 대한 이론적 고찰
- 권력, 성취동기와 게임중독 간의 상관관계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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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9.18
  • 저작시기20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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