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이해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화의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영화의 이해

영화의 이해(2주)

영화의 이해(3주)

영화의 이해(4주)

본문내용

메라에서 떨어져 있다는 인상 전달
관객의 인지작용 조종하는 핵심적 기능(인지틀)
관객-스크린의 거리 일정-거리감주기
근접촬영-원거리 촬영
8단계-4단계(근접촬영-파노라마촬영)
쇼트의 종류-루이스 자네티(6)
(루이스 자네티, 김진해역, {영화의 이해-이론과 실제}, 현암사, 2001)
(1) 익스트림 롱 쇼트Extreme long Shot
(2) 롱 쇼트Long Shot
(3) 풀 쇼트Full Shot
(4) 미디엄 쇼트Medium Shot
(5) 클로즈업 쇼트Close-up Shot
(6) 익스트림 클로즈업 쇼트Extreme Close-up Shot
*딥 포커스 쇼트Deep-focus Shot
(1) 익스트림 롱 쇼트
구축쇼트(Establishing shots) : 근접쇼트가 어떤 맥락에서 찍혔는지 밝혀주는 공간적 근거틀로 사용.
서사영화, 서부영화(지평선), 전쟁영화, 사무라이영화, 역사영화.
익스트림 롱 쇼트의 대가감독 : 그리피스, 에이젠슈테인, 존 포드, 구로사와 아키라, 스티븐 스필버그 등(서사적 장르와 연관된 영화감독들).
(2) 롱 쇼트
연극에서 관객과 무대 사이의 거리
(3) 풀 쇼트(Full shot)
인물중심, 인물과 배경 간의 균형 유지.
선호감독 : 찰리 체플린, 슬랩스틱 코메디언들.
(4) 미디엄 쇼트
무릎(knee shot, 미디엄쇼트)이나 허리 위(아메리칸쇼트)로 인물을 잡는 경우
관객-등장인물 상호간의 관계, 소통상황 관찰 중점
변용
-2인 쇼트(Two shot)
-3인 쇼트
-3인 이상 쇼트
-오버 더 숄더 쇼트(Over-the-shoulder shot)
(5) 클로즈업 쇼트(close-up shot)
배경의 극히 일부 보여주기.
(6) 익스트림 클로즈업 쇼트(Extreme close-up shot)
클로즈업 쇼트의 변형.
cf. 쇼트Shot 종류-볼프강 가스트(8)-볼프강 가스트, 조길예역, {영화}, 문학과지성사, 2000.
극단적 롱 쇼트*
앙상블 쇼트
세미 앙상블 쇼트
미디엄 쇼트*
아메리칸 쇼트
클로즈 쇼트
클로즈업 쇼트
극단적 클로즈업 쇼트*
★deep focus shot(딥 포커스 쇼트)
롱 쇼트의 변형.
와이드 앵글 쇼트(Wide angle shot) : 광각렌즈 사용(=광각쇼트wide angle shot).
관객의 눈 : 가까운 피사체(전경) 중간 거리 피사체(중경) 먼 거리 피사체(배경).
앵글(The Angles)
카메라 위치 장소(피사체 촬영장소X)
사물과 피사체간의 높낮이(수직적거리)
사실주의 : 평범한 눈높이 각도 촬영
표현주의(형식주의) : 다양한 각도
앵글의 종류
(1) 눈높이각Eye-level angle(평각)
(2) 조안각Bird's eye view angle
(3) 내려다보는 각High angle(부감)
(4) 올려다보는 각Low angle(앙각)
(5) 사각 앵글Oblique angle
조명(빛과 어둠)
"모든 빛에는 가장 밝은 포인트가 있고 그 빛이 흐물거리다가 완전히 사라져 버리는 지점이 있다." "그 빛의 중심부에서 어둠의 외곽까지 광선이 지나는 길은 빛의 모험이자 극적인 삶이다."(스턴버그-조명효과의 대가)
-촬영감독 : D.P.(=Director of Photography)
-조명의 중요성
-조명의 유동성
조명방식 : 영화의 주제, 분위기와 밀접한 연관성.
-빛 : 안전, 미덕, 진실, 즐거움 암시.
-어둠 : 공포, 악, 미지의 세계 암시.
(1) 하이 키(High key) 조명(기술용어)
(2) 로우 키(Low Key) 조명
(3) 배면조명Back lighting Ex. 로버트 레드포드 <밀라그로 빈필드 전쟁>(1987, 미국), 자네티 p.29(1-15).
하이 콘트라스트 조명(대담하게 연극적인 상황 연출하여 시각적인 강렬한 감각으로 대상 촬영. 범죄영화, 멜로드라마, 스릴러, 미스테리물에 적용 조명스타일). 빛의 부재-알려지지않은, 보는 이를 현혹시키는 겉모습과 악 그 자체 상징. 독일표현주의영화(Ex. 비네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
(1) 코미디, 뮤지컬 : 밝고 균등한 조명. 명암대비 조명 회피.
(2) 비극, 멜로드라마 : 강렬한 빛과 극적 어둠으로 뚜렷한 대조 조명.
Ex. 찰스 래프톤 <사냥꾼의 밤>(1955, 미국) - 자네티 p.30(1-16).
(3) 미스터리물, 스릴러물 : 확산된 어둠과 이를 둘러싸고 있는 빛으로 인한 음울한 분위기. Ex. 빌리 와일더(Billy Wilder) <이중배상>(1944, 미국), 자네티 p.28(1-14).
필름 누아르(Film Noir) : 주로 암흑가를 무대로 한 1950년대의 할리우드 영화를 가리켜 프랑스 비평가들이 붙인 명칭.
대표작품 : 존 휴스턴(John Huston)의 <말타의 매 The Maltese Falcon>(1941), 오손 웰스(Orson Welles)의 <상하이의 여인 The Lady from Shanghai>(1948)
(4) 스튜디오 촬영 : 양식화된 무대조명.
cf. 야외촬영 : 자연스러운 자연조명 경향.
조명 유형
(1) 인공조명
한국 1935년 이명우 <춘향전>(최초유성영화) 이전 카본라이트 전기라이트(100kw) 사용.
(2) 자연광
사실주의 감독-형식주의 감독
카메라 렌즈
고정된 위치에서 피사체 거리 조정.
크기와 거리 묘사 측면 : 렌즈는 피사체 있는 그대로 기록(심리적 적응없이).
촬영과정 자체 왜곡으로 충격적 영상효과.
카메라 렌즈의 종류
(1) 표준렌즈
(2) 망원렌즈
(3) 광각렌즈
(4) 다초점렌즈
(5) 어안렌즈Fish-eye lens
렌즈와 필터
사용목적 :
(1) 미관상 목적. 배우를 좀더 크게, 날씬하게, 젊게, 늙게 만들기 위해 사용.
(2) 특정한 색 통제, 고조 목적.
(3) 색채통한 분위기 강조. 녹색, 청색 필터-겨울한기, 노란색 오렌지색-오래된 건물의 친밀한 온기 강조.
필름
필름의 종류(감도)(2)
(1) 고감도 필름(fast stock)
(2) 저감도 필름(slow stock)
필름의 종류(폭크기)(4)
영화의 화질 : 필름(이미지촬영, 영사용) 규격이 좌우.
(1) 8mm
(2) 16mm
(3) 35mm
(4) 70mm
  • 가격1,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6.09.21
  • 저작시기2004.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470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