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트마 간디의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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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마하트마 간디
1. 마하트마 간디의 삶
2. 마하트마 간디의 리더십

Ⅲ. 맺는 말

본문내용

에게 이러한 도전을 제기하고 있는 것이다. "내가 했던 것만큼의 노력을 기울이고 희망과 신념을 가꾸고자 한다면 내가 이룩한 것은 누구든지 이룩할 수 있는 일이라는 사실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여기서 우리가 느끼게 되는 도전은 무엇인가? 기꺼이 대가를 치를 의향이 있는가? 기꺼이 똑같은 희망과 신념을 가꿀 의향이 있는가? 이러한 대가를 치를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은 어떤 경우인가?
지도력의 원칙들을 지키며 살아가기 시작할 경우 괄목할 만한 결과들을 실현할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Ⅲ. 맺는 말
간디는 막 출발하는 기차를 서둘러 타다가 신발 하나가 벗겨져 버렸다. 기차가 이미 움직이고 있었기 때문에 간디는 그 신발을 주울 수 없었다. 그때 간디는 나머지 신발 하나도 벗어서 그 옆에 떨어뜨렸다. 그때 옆 사람이 그 이유를 물으니 다음과 같은 취지의 말을 했다고 한다. 어떤 가난한 사람이 그 신발을 주워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이 일화는 간디가 얼마나 남을 배려하는지를 말해주는 일화이다. 내가 간디를 좋아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언제인가 마하트마 간디는 국가가 망하는 조건 일곱 가지를 제시하여 경계할 것을 당부했는데 그것은 원칙 없는 정치, 도덕 없는 상업, 노동 없는 부, 인간 없는 과학, 양심 없는 쾌락, 희생 없는 신앙, 그리고 인격 없는 교육이 국가를 망하게 한다는 것이다.
교사인 내가 항상 생각하며 살아야 할 지도자론은 인격이 살아 있는 교육자가 되는 것이다. 간디는 인격이 없는 교육은 나라를 망하게 한다고 갈파했다. 지식의 전달과 탐구를 중시하는 교과내용의 교수는 이제 학교의 전유물이 아니고, 이러한 경향은 더욱 가속화 되어갈 것으로 예측된다. 지식의 탐구와 전수는 이제 학교 교육의 전문영역이 아니라 평생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져야 하는 사회 전 영역에 걸친 공동의 사업으로 확장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이제 학교는 지식만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성숙하고, 행복하고, 아름다우며, 자아실현을 하는 삶을 추구할 줄 아는 인격적 성장의 토대를 구축해주는 일에 그 전문성을 발휘해야한다. 이 일은 오로지 학교 교육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이런 일은 인간의 성장기에 이루어져야 하며, 교육 전문가에 의해서만 이루어 질 수 있는 일이기 때문이다. 학교는 인간 성장기의 최소한 12년을 맡아 책임지고 있다. 이 기간의 중요성은 이제 지식의 획득과 탐구능력의 신장 때문이 아니라 인격 성숙의 기간이면서 동시에 그것을 배우는 데 가장 효과적이고 결정적인 시기이기 때문인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의 사명감과 지도자론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교육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
1) 두산, 두산세계대백과99 (서울 : 두산출판사. 1999)
2) 한메소프트, 한메대백과사전 (서울 : 한메소프트, 1998)
3) 계몽사, 세계대백과사전99 (서울 : 계몽사. 1999)
4) 블레인 리, 지도력의 원천 (서울 : 김영사, 1999), p. 175
5) Ibid., pp. 231∼232.
6) Ibid., p. 237
7) Ibid., p. 238

키워드

마하트마,   간디,   리더쉽,   리더십,   비폭력,   무저항,   인도,   성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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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9.23
  • 저작시기2006.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4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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