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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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미술치료란 무엇인가?
2. 미술치료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Ⅱ. 본론
1. 미술치료의 발전
2. 미술치료의 장점
3. 미술치료의 주요개념
4. 미술치료의 기본기법
5. 미술치료의 적용
6. 미술치료의 사례

Ⅲ. 결론 및 논의

※ 참고문헌
〈표-1〉아동 그림의 발달 단계

본문내용

이 증가되고 있다. 사회부적응이나 발달장애아 등의 기관에서는 치료보다는 인격적 표현으로서의 미술을 활용하고 있으나, 사실상 교육과 치료의 거리는 가깝다.
미술치료에서 행해지는 방식은, 특정 환자가 참여하게 되는 환경과 미술치료사가 행하는 이론적 접근 방법, 기법에 대한 능력, 성격 유형 등이 상호작용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들 요소들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치료의 목적이나 대상에 따라 그 환경과 치료의 전체적인 구성방법은 달라야 한다.
1) 개인미술치료의 단계
미술표현에 익숙하지 않은 치료대상자는 도입단계에서 저항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출발 용지방법을 적용하거나, 환자의 자유로운 연상을 일으킬 수 있는 여러 종류의 도입화법을 응용하는 것이 좋다(권기덕, 김동연, 최외선 역, 1993).
(1) 치료 도입기 : 각종 진단 조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치료사는 다양한 도입방법에 따라 실시한다.
(2) 초기의 면접기 : 치료자와 환자와의 관계형성과 자유로운 표출 욕구와 의식성을 유지하면서 바람직한 전이 상황을 만들어 나간다.
(3) 면접 진행기 : 이 단계에서는 심리적(이미지 표현의 소재를 작게 묶어서)인 경과와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필요에 따라서 환자에게 그 이미지 정보의 의미를 환 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때 치료사의 감수성, 통찰의 풍부함이 요망된다.
(4) 강화 내성 형성기 : 자기인식을 점차로 명확화하기 시작한다.
(5) 통찰기 : 환자의 심리적 상황이나 갈등에 관한 정신 치료적 접근이 점차 효과를 보 인다. 특히 이미지 회화라는 비언어적 수준에 대한 다차원적인 통찰이 가능하다.
(6) 정리기 : 이미지 표출에 의존하기 보다 언어화의 비중이 높은 시기에 이르면 치료 의 종결을 맞이한다.
2) 집단미술치료의 도입
집단미술치료는 집단 심리치료에 미술을 도입한 것이다. 집단미술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것은 집단의 한 일원으로서의 개인적 체험이며, 치료자와 환자, 환자와 환자 상호간의 교류 가운데서의 자기통찰이며, 나아가 자신의 이미지를 시각화한다는 회화의 특수성에서 치료자는 환자의 정신세계를 좀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岩井, 1983).
▶현재 행하고 있는 집단심리치료로서의 미술치료는 다음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환자의 자발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나 사회 참여에의 능력을 높이는 것을 주된 목 적으로 하는 것. 둘째, 집단을 가족에 한정하는 것. 셋째, 집단구성원의 자유로운 상호 교류를 촉진하여 환자의 자기통찰, 왜곡된 인간관계에 교정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집단 심리치료에 미술을 도입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권기덕, 김동연, 최외선 역, 1993).
① 회화의 개입으로 언어적 표현이 쉽게 된다.
② 환자의 무의식적인 정신세계를 표출하기가 보다 용이하다.
③ 치료자도 묘화를 행함으로써 치료자를 정점으로 하는 일방적, 지시적, 집단 內 계층의 발생을 막을 수 있다.
④ 묘화는 그 자체가 카타르시스적 효과를 가지는 반면, 묘화에 의해 카타르시스가 되어 버리기 때문에 언어에 의한 자기표현의 필요성이 감소해버리는 단점이 있다.
6. 미술치료의 사례
개인 미술치료의 2개의 사례와 집단미술치료의 사례를 제시한다(see handout).
Ⅲ. 결론 및 논의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미술치료는 예술심리치료의 하나로 현대 심리치료의 중요한 부분으로 부각되고 있다. 창작활동을 통하여 개인을 보다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성숙한 상태로 이끌어가려는 시도가 일부 예술인들과 정신 건강전문가들의 관심사가 되어온 것은 오래된 일이지만 이 분야를 계통적으로 연구하게 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현재 미술치료는 미술과 치료 모두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활동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용어로 인식되고 있다. 대체로 미술치료자들은 치료를 성공적으로 진행시키자면 치료적 과정과 예술적 과정이 서로 잘 협력하여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앞에서 우리는 미술치료의 개념과 그 역사적 배경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미술치료의 장점, 주요개념, 기본 기법, 그리고 적용과 사례를 살펴보았다.
아동의 미술작품은 아동의 재능과 신체적, 정신적 발달수준, 인성, 그리고 현실세계와의 관계를 잘 드러낸다. 대부분의 아동은 미술을 통해 자신을 표현할 수 있고, 정서적으로 만족한 경험을 할 수 있으므로 미술을 좋아한다. 미술은 특히 자신의 장애로 인해 놀이활동에 잘 참여하지 못하는 아동에게 특별한 의미가 있다.
결론적으로 미술치료는 아동으로 하여금 선택과 표현의 자유를 주며 환상 및 상상놀이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미술을 통해 아동은 감추어둔 소망을 상징적으로 표현할 수 있고, 고통스런 경험을 동화시키고 통합시킬 수 있으며, 적개심이나 공격심을 안전하게 나타낼 수 있다. 아동은 남의 보복에 대한 두려움이나 일상생활에 대한 파급을 우려할 필요없이 자신의 부정적인 충동과 긍정적인 충동을 표현하고 경험할 수 있어야 한다. 미술치료는 바로 이러한 표현의 자유를 주면서, 또한 아동이 자신을 신뢰하고 자신을 스스로 통제하며 상담자와의 관계를 다스리는데 도움이 되는 외적 구조와 조직을 제공한다.
이번 미술치료의 일정한 정리를 통하여, 아동심리치료에 효과적인 이론을 보다 가까이 접근하는 기회로 삼았으며, 현재 내가 직면하고 있는 아동 문제 해결에 많은 길잡이가 되었다.
앞으로, 우리 나라에서도 레크레이션적인 미술치료 또는 작업치료 입장의 미술치료에서 환자 개인의 정신치료 측면에서 보다 적극적인 치료활동이 이루어지리라고 기대된다.
※참고 문헌
권기덕, 김동연, 최외선 편역(1993). 가족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특수교육, pp. 47~60.
李明喜(1997). 重度뇌성마비 아동 생활 실태 및 어머니의 스트레스(어머니에 대한 정서적 지지프로그램으로서의 미술치료의 효과). 한양대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 논문, pp 9~17.
차명은(1996). 통합적 접근법에 의한 유아미술활동의 효율성 분석.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 5~9.
Gumaer, J(1990). 이재연서영숙이명조 공역. Counseling and Therapy for Children(『아동상담과 치료』). 양서원, pp 115~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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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9.30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5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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