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사 서술의 경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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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교회사 서술의 경향에 관한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논문요약

제 1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제 2 절 연구 내용과 방법 및 한계

제 2 장 한국교회사의 사관 이해
제 1 절 선교사관
제 2 절 민족교회 사관
제 3 절 민중교회 사관
제 4 절 개혁주의 사관

제 3 장 초기한국교회의 신앙의 내연과 외연
제 1 절 초기한국교회의 신앙의 내연
제 2 절 초기한국교회의 신앙의 외연

제4장 결 론

참 고 서 적

본문내용

사상체계를 민족사 전체의 지형 속에서 객관적 위상을 포착하고 더불어 정치사회적 실천으로 연결되는 기독교논리를 아우르는 다각적인 접근이 요구된다.
최근 일제하 기독교 사회운동과 그 논리를 일반 민족운동사, 사상사의 차원에서 검토하고 기독교 세력이 해방 후 남한 자본주의 국가건설의 일익을 담당하기에 이르는 과정과 이를 연결시켜 파악하려는 새로운 연구경향의 등장은 이 방면 연구의 중요한 진전으로 평가될 수 있다. 그러나 기독교 세력 일반의 반유물론과 그에 따른 반공의식이 민족통합의 기반으로 작용하지 못했다는 평가에 대해서 주목 할 필요가 있다.
또 전통사상과 기독교 수용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기독교인들은 대부분 입교 이전에 불교와 유학의 영향 속에서 성장하였다. 기독교를 받아들였다고 해서 그들이 성장과정에서 몸에 배인 불교와 유교의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었다. 그들은 어떤 논리적 결합을 통하여 기독교를 수용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것이다. 물론 전통사상이라는 것이 불교와 유교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지만 생활윤리의 측면에서 불교와 유교가 미친 영향은 압도적이다. 그래서 일반사학자들은 불교적이고 유교적인 것은 전통으로 보고 기독교적인 것은 외래적인 것으로 보는 것 같다. 개신교선교가 1세기를 넘어섰고 구교가 2세기를 넘어섰으며 기독교인이 전체인구의 4/1이 넘는 상황에서 아직도 외래적인 것으로 인식되는 것은 극단적으로 표현하면 토착화에 실패하고 있다고 해도 무리는 아닐 것이다. 따라서 한국기독교사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중의 하나는 기독교 문화 창달을 위한 기반 조성 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한국의 문화와 전통이 만나 기독교와 만나 어떤 문화와 전통으로 변화하고 있는지 역사학적인 접근과 분석이 있어야 한다. 한국기독교사 연구는 현재 한국교회 및 교인들에게 일반화되어 있는 문화 및 관습의 기원과 그 의미 그리고 문제점 등을 탐구하여 미래의 한국교회가 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수행해 한다. 특히 생활사나 문화사적으로 영역이 확대되어 보다 구체적인 서술이 이루어져야 한다. 현재까지는 대부분 정치인, 교육자, 교단, 교회, 목사, 선교사 중심연구 되면서 자연히 사관중심으로 연구되었으나 이제는 기독교 문화 창달이라는 인간화에 중심을 두고 연구 분야를 교회문화, 평신도문화영역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더 나아가서 기독교사는 단순한 종교사가 아니라, 기독교를 믿는 사람인 기독교인의 역사라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
기독인에게 있어 신앙은 곧 삶이다. 그리고 삶은 곧 역사이다. 하나님은 역사 속에서 자신을 계시하시고 인간과 만나신다. 삶은 역사이기에 하나님은 역사 속에서 인간을 만나시고 자신의 뜻을 계시하는 것이다. 민족사와 교회사는 같은 무대에서 공존한다. 신앙의 내적체험(복음화)은 교회사의 범주에서 이루어지지만 외연(인간화 또는 경건)은 민족과 민중의 무대에서 이루어진다. 민족과 민중은 신앙의 장이요 계시의 장이다. 신앙인은 과거통한 오늘의 계시를 발견하고 미래의계시를 향하여 오늘의 경건의 있어야 한다.
참 고 서 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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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0.06
  • 저작시기20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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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66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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