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개념의 요소와 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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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개념의 요소와 속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교육 개념의 요소
1. 기술적(記述的) 정의
2. 기능적(機能的) 정의
3. 조작적(操作的) 정의
1) 인간행동
2) 변화
3) 계획적
4. 용어의 사용에 근거한 교육의 개념
1) 사회적 용법
2) 제도적 용법
3) 일반적 계몽의 용법
5. 문제의식에 근거한 교육의 개념
1) 교육의 공학적 개념
2) 교육의 성년식 개념
3) 교육의 사회화 개념

Ⅲ. 교육개념의 속성
1. 우리의 정의
2. 교육의 본질
3. 교육의 가치지향성
4. 교육에 기대되는 성과
5. 교육의 촉진작용
6. 소결

Ⅳ. 결어

본문내용

속된 것을 구별하여, 한편으로 옳고, 참되고, 아름답고, 거룩한 것은 배우고 익히고 가르치도록 조장하고, 다른 한편으로 그르고, 거짓되고, 추하고, 속된 것을 배우고 익히고 가르치는 것을 억제하며, 혹 그러한 것을 배우고 익히고 가르쳤다면 시정하도록 하는 것을 우리는 가치지향화 한다고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인간형성과 이와 관련된 문화발전을 가치지향적으로 촉진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것이 교육의 기본적인 속성이라고 본다.
4. 교육에 기대되는 성과
이미 언급한대로 교육에는 기대되는 성과가 있다. 그것은 배우는 사람이 사람답게 되고 이와 관련해서 문화가 가치지향적으로 발전하는 것이다. 흔히 교육의 성과를 배우는 사람의 인간형성면에서 강조하거나 또는 문화의 전승과 창조적 발전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다. 이 양면을 강조하는 데에 우리가 내리는 교육의 정의의 특색이 있다. 배우고 익히고 가르치는 것을 바람직하고 가치 있게 하도록 조장하고 그렇지 않은 것을 억제하려면 넓게는 배우고 가르치는 환경을 교육목적에 알맞도록 재구성하고 발전시켜야 하며 좁게는 배우는 사람과 가르치는 사람이 활용할 교과서, 참고서, 연구용 자료를 교육의 이념과 목적에 부합하도록 개발해야 한다. 실제로 오늘날 배우는 사람이 어린이에게 국한되는 것도 아니고 또 선택된 소수의 영재에 한정되는 것도 아닌 만큼 모든 사람이 평생 동안 바람직한 인간 형성을 할 수 있도록 조장하는 교육과 교양문서 및 문화환경을 발전시키는 것은 단순한 교육의 수단이 아니고 문화자체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받아들이고 재구성해서 창조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교육이 배우는 사람의 가치지향적인 인간형성에만 공헌하는 것이 아니고 문화자체를 가치지향적으로 전승하고 재구성해서 창조적으로 발전시키는데 공허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자 한다. 오늘날 교육기회의 확장이 민주주의 문화 발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은 교육이 문화의 가치지향적 발전에 공헌하고 있다고 하는 생생한 실증이 되고 있다.
5. 교육의 촉진작용
교육은 촉진작용을 갖고 있다. 즉 배우는 사람과 가르치는 사람 사이에 교육적인 존경과 사랑을 바탕으로 하는 만남을 촉진하며, 가르치고 배우는 사람들의 활동과 행위가 가치를 지향하도록 촉진하며 배우는 사람이 사람답게 되도록 촉진하며, 문화가 가치를 지향해서 발전하도록 촉진하는 작용을 하고 있다. 가치 있고 바람직한 것은 더욱 조장하고 그와 상반되는 것은 하지 않도록 억제하며 또 잘못된 것은 수정하게 하는 작용을 하는 것이다. 교육에는 「해야 한다」 「하라」 하는 면도 있지만 「해서는 안 된다」 「하지 말라」 하는 면도 있다. 또 잘못된 것 을 바로잡고 시정하는 면도 있다. 교육은 이와 같은 세 가지 작용을 균형 있고 적절하게 가함으로써 가치를 지향해서 발전하도록 촉진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교육은 그 촉진적 작용이 있음으로 해서 「교육은 국력이다」 혹은 「교육은 국가의 백년대계다」라는 말도 있게 되는 것이며, 교육발전이 사회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은 사회의 모든 조건이 유리하게 되었을 때에만 그 사명과 기능을 다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이 그 본연의 사명을 다하고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에 적합한 조건을 마련하는 일을 촉진하는 일 까지도 추진해야 하는 것이다.
6. 소결
위에서 우리는 교육의 제 요건을 밝힘으로써 교육의 개념을 엄격히 규정하였다. 그러나 그러한 제 요건을 구비하지 않으면서도 인간형성과 문화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있다. 우리는 그것을 교육적 작용이라고 부른다.
교육이 무엇인가를 다시 요약한다면, 교육은 배우는 사람과 가르치는 사람이 각기 대등한 주체로서 서로 존중하고 아끼고, 사랑하는 관계로 만나고 교호작용을 하는 것을 본질로 삼는 것이다.
그리고 교육은 이러한 본질을 통해서 배우는 사람과 가르치는 사람이 다함께 예를 들어 眞, 善, 美, 聖과 같은 높은 가치를 추구하고, 가치기준을 설정하거나, 가치관을 확립하고, 설정되고 확립된 것을 준거로 배우고 가르치는 가치지향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또 교육은 그와 같은 본질과 가치지향성을 가지고 사람이 사람답게 하는 일, 즉 가치지향적 인간형성과 이와 관련된 문화의 가치지향적 발전에 공헌하는 것이다.
그리고 교육은 그 본질을 살리고 가치지향성을 확고하게 하고 소기의 성과를 거두는데 있어 조장할 것은 조장하고 억제할 것은 억제하고 수정할 것은 수정하게 하는 등의 촉진작용을 한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교육의 제 요건을 구비하지 않으면서도 인간형성이나 문화발전에 공헌하는 것이 있다 우리는 이런 것을 교육적 작용이라 부름으로써 이를 교육과 구별한다. 이것은 좁은 의미의 교육과 넓은 의미의 교육이라는 말로 구분된다. 우리는 교육의 기본속성들을 먼저 밝히고 그러한 것을 구비한 것을 교육이라고 하고 이에 준하는 것을 교육적 작용이라고 함으로써 교육이라는 개념의 외정을 명백하게 한다.
Ⅳ. 결 어
누구나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알고 있고, 지금의 교육현상에 대해 걱정하며 미래의 교육에 대한 의견을 개진할 만큼 ‘교육’이라는 용어는 일상생활을 통하여 빈번하고도 자연스럽게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정작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대한 정의를 제시하기는 쉽지 않다. 교육의 적용범위와 기능, 역할, 중요성에 따라 사람들 각자가 생각하는 정의는 다를 수 있고, 정의 그 자체는 사실적 진위를 따질 수 없기 때문에 교육의 개념을 밝혀보기 위한 정의는 다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서론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교육개념의 절대적 정의는 없으며, 어느 학자가 내린 교육에 대한 정의를 진정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학자가 교육에 대해 어떠한 문제의식을 갖고 고민하였는지 통찰해야 할 것이며, 앞서 검토한 바도 다양한 견해에 따른 교육개념에의 접근을 다루었다. 따라서 상이한 개념체계를 동시에 소유하면서 교육을 여러 가지 양상에서 이해하는 것이 올바른 개념접근이 될 것이다
앞에서 내린 교육에 대한 정의는 교육의 내포와 외정을 규정하는데 필요한 것이다. 교육의 그 어의와 정의를 기초로 하여 교육을 전체적으로 세부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으로 정확하게 인식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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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0.30
  • 저작시기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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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666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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