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전에 대응하면서 새로운 도약을 이루는 것은 불가능 할 것이다.
디자인이 갖는 일상 문화적 가치를 인식하고 사적 영역만이 아니라 공공 영역에서도 디자인을 고르게 발전시켜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디자인 교육계의 변화가 요구 된다. 적어도 한 사회의 디자인 문제 전체를 조명하고 책임지는 태도를 견지해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제는 디자인 부문을 전 사회적으로 지원하여야 한다.
지난 30여년 디자이너의 클라이언트는 산업과 국가 이외에는 존재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제는 산업과 국가만이 아니라 사회와 문화 전체를 자신의 클라이언트로 개발할 필요가 있으며 또 그를 위한 시각 전환과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럴 때만이 왜곡된 근대화를 넘어선 디자인의 올바른 사회화와 디자인 문화의 지평이 확보될 것이다.
디자인이 갖는 일상 문화적 가치를 인식하고 사적 영역만이 아니라 공공 영역에서도 디자인을 고르게 발전시켜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디자인 교육계의 변화가 요구 된다. 적어도 한 사회의 디자인 문제 전체를 조명하고 책임지는 태도를 견지해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제는 디자인 부문을 전 사회적으로 지원하여야 한다.
지난 30여년 디자이너의 클라이언트는 산업과 국가 이외에는 존재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제는 산업과 국가만이 아니라 사회와 문화 전체를 자신의 클라이언트로 개발할 필요가 있으며 또 그를 위한 시각 전환과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럴 때만이 왜곡된 근대화를 넘어선 디자인의 올바른 사회화와 디자인 문화의 지평이 확보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