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정약용의 실학사상의 형성
Ⅱ. 정약용의 경학관
1. 수사지구관의 회복
2. 실천의 중시
3. 인간의 자유의지 강조
4. 경학과 경세학이 하나의 연장선상에서 파악
Ⅲ. 정약용의 철학사상
1. 자연관
2. 인식론
3. 인간관
Ⅳ. 정약용의 사회정치사상
1. 사회사상
2. 정치사상
3. 사회개혁안
Ⅴ. 정약용 실학사상이 우리에게 주는 영감
Ⅱ. 정약용의 경학관
1. 수사지구관의 회복
2. 실천의 중시
3. 인간의 자유의지 강조
4. 경학과 경세학이 하나의 연장선상에서 파악
Ⅲ. 정약용의 철학사상
1. 자연관
2. 인식론
3. 인간관
Ⅳ. 정약용의 사회정치사상
1. 사회사상
2. 정치사상
3. 사회개혁안
Ⅴ. 정약용 실학사상이 우리에게 주는 영감
본문내용
조선왕조가 수용할 수도 있었던 보다 현실적인 방안으로서, 다산의 후기 개혁안이다. 국가의 이상적인 목표인 국가세금을 균등하게 부과하기 위한 토지제도 개혁안이다. 정전이란 전국 토지를 가옥과 개인 소유 토지의 분배상태를 감안하여 전국 토지의 1/10을 국가가 구입한 토지를 말한다. 농민들은 이 정전을 공동으로 경작하되, 그 생산물을 세금으로 한다는 것이다. 곧 옛날 삼대 시절에 행해졌다는 정전제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현실적인 방안이다. 다만 국가가 돈을 주고 구입한다는 점에서 천하의 토지를 모두 몰수하여 다시 분배하는 옛날 법보다 현실적인 방안이다.
정전제 개혁안은 관료 및 이서들의 중간 수탈을 없애서 농민들을 보호하는 한편, 국가에서도 안정적인 국가재정을 확보한다는 방안이었다. 하지만 이 개혁안은 토지의 국유를 전제로 하지 않았으므로 지주소작제에 대한 근본적인 개혁이 불가능했다.
이러한 방안들을 통하여 정약용이 실질적으로 개혁하고자 한 부분은 다음과 같다. 정치적으로는 사대부만이 자신의 욕구, 곧 창조력을 인정받는 특권층 사회를 일반 평민들 전체의 창조적 욕구가 반영되는 사회로 바꾸려고 했다. 경제적으로는 재산(땅)을 가진 자와 못 가진 자로 구분되는 지주와 소작으로 2분된 토지소유 방식을 개혁하려고 했다. 사회적으로는 신분제 사회를 없애려고 했다. 문화적으로는 중국 일변도의 문물 교류에서 서양 제국과의 자유롭고 수준 높은 문물 교류를 추진하려고 했다.
Ⅴ. 정약용 실학사상이 우리에게 주는 영감
정치관료로서 정약용은 유교적 본질주의의 입장을 택했으므로, 개혁 지향의 군주권을 강화하는 속에서 점진적인 변화를 도모하는 수준에 머물 수 밖에 없었다. 이후 조선왕조에서는 다산보다 뛰어난 학자는 거의 나타나지 못했다. 이는 세도정치기에는 반동정권에 대한 투쟁, 식민지 시절 이후는 해방 투쟁이 학문보다 더 우선적인 사업이었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사실 당시 전통 사회의 모순은 백성의 교육 기회를 균등하게 한다든지, 민권에 의한 전통적 집권 세력의 타도를 인정하는 보다 근본적인 방식으로 해결해야 근대사회로의 신속전환이 가능하였다. 오늘날 이 난국을 헤쳐나가기 위해, 우리가 취해야 할 정약용의 정신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것들일 것이다.
① 아래로부터의 욕구가 지닌 힘과 창조력을 이해하는 바탕에서, 스스로를 개혁하려는 자세이다.
② 당시 사회문제를 실용적 학문보다는 본질적 학문에서 접근할 때, 보다 독창적인 면모와 오랜 문화적 생명력에 도달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③ 한국인과 한국 사회의 고유성과 주체성을 지키면서 세계화론과의 조화를 추구하는 정신이다.
참고문헌
실학의 철학, 한국사상연구회, 1996, 예문서원
한국실학사상연구, 금장태, 1987, 집문당
다산실학탐구, 금장태, 2001, 소학사
실학파의 철학사상과 사회정치적 견해 (下), 정성철, 1989, 백의
경기실학 -한국실학의 원류- , 박석무 外 4명, 2000, 경기문화재단
한국의 사상, 윤사순·고익진, 1995, 열음사
한국정치사상사, 이재석 외 11명, 2002, 집문당
정전제 개혁안은 관료 및 이서들의 중간 수탈을 없애서 농민들을 보호하는 한편, 국가에서도 안정적인 국가재정을 확보한다는 방안이었다. 하지만 이 개혁안은 토지의 국유를 전제로 하지 않았으므로 지주소작제에 대한 근본적인 개혁이 불가능했다.
이러한 방안들을 통하여 정약용이 실질적으로 개혁하고자 한 부분은 다음과 같다. 정치적으로는 사대부만이 자신의 욕구, 곧 창조력을 인정받는 특권층 사회를 일반 평민들 전체의 창조적 욕구가 반영되는 사회로 바꾸려고 했다. 경제적으로는 재산(땅)을 가진 자와 못 가진 자로 구분되는 지주와 소작으로 2분된 토지소유 방식을 개혁하려고 했다. 사회적으로는 신분제 사회를 없애려고 했다. 문화적으로는 중국 일변도의 문물 교류에서 서양 제국과의 자유롭고 수준 높은 문물 교류를 추진하려고 했다.
Ⅴ. 정약용 실학사상이 우리에게 주는 영감
정치관료로서 정약용은 유교적 본질주의의 입장을 택했으므로, 개혁 지향의 군주권을 강화하는 속에서 점진적인 변화를 도모하는 수준에 머물 수 밖에 없었다. 이후 조선왕조에서는 다산보다 뛰어난 학자는 거의 나타나지 못했다. 이는 세도정치기에는 반동정권에 대한 투쟁, 식민지 시절 이후는 해방 투쟁이 학문보다 더 우선적인 사업이었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사실 당시 전통 사회의 모순은 백성의 교육 기회를 균등하게 한다든지, 민권에 의한 전통적 집권 세력의 타도를 인정하는 보다 근본적인 방식으로 해결해야 근대사회로의 신속전환이 가능하였다. 오늘날 이 난국을 헤쳐나가기 위해, 우리가 취해야 할 정약용의 정신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것들일 것이다.
① 아래로부터의 욕구가 지닌 힘과 창조력을 이해하는 바탕에서, 스스로를 개혁하려는 자세이다.
② 당시 사회문제를 실용적 학문보다는 본질적 학문에서 접근할 때, 보다 독창적인 면모와 오랜 문화적 생명력에 도달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③ 한국인과 한국 사회의 고유성과 주체성을 지키면서 세계화론과의 조화를 추구하는 정신이다.
참고문헌
실학의 철학, 한국사상연구회, 1996, 예문서원
한국실학사상연구, 금장태, 1987, 집문당
다산실학탐구, 금장태, 2001, 소학사
실학파의 철학사상과 사회정치적 견해 (下), 정성철, 1989, 백의
경기실학 -한국실학의 원류- , 박석무 外 4명, 2000, 경기문화재단
한국의 사상, 윤사순·고익진, 1995, 열음사
한국정치사상사, 이재석 외 11명, 2002, 집문당
추천자료
- 정약용 丁若鏞 [1762~1836]
-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를 읽고서
- 목민심서
- [감상문]몸을 다스리는 원칙과 백성을 사랑하는 방법 - 목민심서
- [A+독후감] 목민심서를 읽고
- [한문학]한시론(정약용의 조선시론
- [독서감상문] 다산선생의 '지식경영법'을 읽고
- 신라 교육사상가 원효, 설총, 최치원, 고려 교육사상가 최충과 안향, 고려 교육사상가 이색과...
- 조선 성리학 교육사상(교육철학) 권근과 이황, 조선 성리학 교육사상(교육철학) 이이, 조선 ...
- [교육철학]조선 성리학 이황 교육사상(교육철학), 조선 성리학 이이 교육사상(교육철학), 조...
- 조선시대 성리학 교육사상가 권근, 조선시대 성리학 교육사상가 이황, 조선시대 성리학 교육...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를 읽고 느낀점과 줄거리를 쓴 독후감 3장분량/ 대학레포트
- [교육사]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