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백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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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자백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세상을 구원하기 위한 제자백가의 사상

<< 참고자료 >>
□ 들어가면서
▲ 제자백가의 시대적배경--------------------1
▲ 제자백가란--------------------2
▲ 제자백가의 분류--------------------2

□ 유가의 정치사상
▲ 공자의 인본정치--------------------5
▲ 맹자의 왕도정치--------------------7
▲ 순자의 조직정치--------------------9

□ 도가의 정치사상
▲ 노자의 자율정치--------------------12
▲ 장자의 자유정치--------------------13

□ 법가의 정치사상
▲ 한비자의 법치--------------------14

□ 묵가의 정치사상
▲ 묵자의 미래정치--------------------15

□ 그 밖의 정치사상
▲ 명가의 정치사상--------------------16
▲ 음양가의 정치사상--------------------17
▲ 손자와 오자의 정치사상--------------------17

□ 글을 마치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히 함에 있어서 궤변적인 논리를 주장하고 있다.
이와 같이 혜시와 공손룡은 당시 사회에서 어떤 사상으로서 사회를 일으키고자 한 것 보다는 이러한 궤변적인 논리를 논하는 것을 좋아하였고, 혜시가 ‘만물을 똑같이 사랑하라’라고 말했으며, 공손룡은 ‘명실의 관계를 바로 잡아 천하를 교화시키고 싶다’라고 이야기를 하였으나, 실질적으로 그들이 어떻게 하고자하는 직접적인 노력으로서 그들의 정치적인 사상의 개념은 사회적 문화적으로 크게 도움이 되지는 못한 것으로 생각된다.
▲ 음양가의 정치사상
음양가는 자연을 적극적으로 해석하고자하여 이를 정복하려는 인간중심적인 관점에서 자연의 힘을 빌리려는 과학의 발달에 힘을 실어준다. 이것은 순전히 자연의 힘으로 자연현상을 적극적으로 해석했다는 의미에서 더욱 과학적인 경향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우주의 기원과 그 구조를 설명하려는 2가지 커다란 사상노선을 가지고 있었으며, 하나는 음양가의 저작에서 하나는 주역의 계사(繫辭)에서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자연에 관한 내용의 위주로 다뤘기 때문에 자연과 인간과의 관계를 설명하면서 군주가 잘못된 행동을 하면 하늘에서 벌을 내리다고 생각하며, 군주의 하나하나 행동은 시기적절해야 하며, 그때그때의 통치가 이치에 마땅해야 하늘의 명령을 받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 손자와 오자의 정치사상
손자와 오자 둘 다 모두 지도자로서의 언행과 행동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그 당시 혼란했던 시기에 강력하기도 하지만, 오히려 아랫사람들에게 대하는 태도나 언행 등이, 아주 인간적이고, 배려하는 마음에 있어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기에, 손자와 오자의 이야기를 하고자한다.
먼저 손자는 뛰어난 전략으로 전쟁이 국가의 중대한 일로서 국가 존망의 갈림길이기 때문에 전쟁에서 상황 파악하는 능력과 상대를 얼마나 분석하는가 즉 우열의 정도를 어떻게 파악하는가에 중점을 둔다. 즉 지도자는 이성적인 지혜를 가지고 전체적인 이익을 고려하며, 책임감있는 통솔자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오자도 또한 손자와 같은 전략가로서 이상향이나 미래 지향적인 세계관보다는 극히 현실적인 상황에 근거를 두고, 조직의 강화와 부하와의 강력한 신뢰를 바탕으로, 유연하고, 뛰어난 능력을 보였다. 오자는 지도자의 능력을 엄격하나 자비로움이 있고, 자유로운 듯 하지만 일체감을 강조하였으며, 강력한 통솔력과 결단력을 가진 지도자의 모습을 강조하였다.
손자와 오자의 정치사상은 당시 사회가 현실적으로 혼탁하여, 피폐해진 나라를 일으키려는 것 보다는, 그 당시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한 하나의 전략가로서 정치가로서의 삶을 살았으며, 이들에게 배울점이 있다면, 나라를 강하게 키우기 위해, 당시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최선의 방책을 마련해 주었고, 그 전략과 통치술로 자신의 나라를 내부적으로 또는 외부적으로 강화하였다는 것이 손자와 오자의 정치사상에서 배울 수 있는 사상적 특징이 아닐까 생각된다.
□ 글을 마치며
이와 같이 제자백가들의 사상을 살펴보았다. 춘추전국시대라는 혼란한 세계에 자신들의 생각을 펼치기 위해 노력했던 제자백가의 사상가들은 나라를 구원하기 위한 행동뿐만 아니라, 역사적으로 지금까지 이어온 동양사상의 바탕이 되고 있는 각각의 사상들이, 단순히 일반적인것이 아니라, 보편적으로 뛰어난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것은 결코 배제하지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 당시 사상가들의 사상을 연구해봐야 함은 물론이고, 이 사상가들의 현실에서 적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것들은 우리가 받아들이고 끊임없는 반성과 성찰을 통해 동양사상을 이해하는데 자신의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 우리의 사회가 비인간적이고 비도덕적인 행동으로, 살인, 강도, 사기 등의 범죄 행위와 자신밖에 모르는 개인주의와, 이기주의 그리고 경제적 불평등에 의한 사회계층간의 갈등등은 물론 최근에 많은 관심이 일어나고 있는 환경문제까지도 이러한 사상들을 바탕으로 다시 생각해 봐야 할 점이 아주 많다는 것이다.
몇 가지 예를 들어 보면, 인의예지처럼 인간이 4가지의 행동강령을 통해, 기본적으로 인간이 지켜야할 도리뿐 만 아니라 더 이상적인 인간으로서의 도야를 통해, 선을 가진 존재로서 지혜를 갖춘 존재로서 군자가 되어야 한다는 유가의 사상이나, 인간과 자연의 존재를 동일시하여 무위를 갖춘 존재로서 인간과 자연은 하나다라는 것에서 환경에 대한 문제를 다시 볼 수 있는 도가의 사상, 사회적 및 경제적 평등을 비롯한, 미래를 내다보고 만인의 평등을 제창했던 묵가의 사상 또한 현실세계를 살아가는 현세대의 사람들에게 많은 교훈과 가르침을 준다.
그 중에서 나는 맹자의 사단에서 측은지심에 관한 내용이 가장 맘에 든다. 어떤 관점에서나 사람에게는 가엾고 측은히 여기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사람의 본성이 얼마나 순수한 영혼을 가진 존재인가라는 생각을 하면서 아직도 인간에게는 나쁜 마음보다는 아직은 착한 존재라는 것을 다시금 깨우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이 측은지심이 이러한 개인적인 것 뿐만 아니라 환경을 바라보는 입장에서 적용할 때 자연을 측은히 여기는 마음을 가진다면 굳이 꼭 인간 중심적의 단편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환경까지 고려하여 자연을 지키고 사랑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해본다.
또한 제자백가의 사상들이 단순히 중국의 역사적인 배경으로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이것은 크게 동양사적 전체적으로 보아야 하며, 동양의 철학적사고의 위대함을 깨우칠 수 있는 가장 큰 사료로서, 우리가 느끼고 보고 생각하는 것들이, 조금이라도 이에 벗어나지 않음을 인지하고, 우리가 서양문화만을 중요시하여, 우리의 소중한 동양사상에 대해 비판적인 사고를 갖는 것은 아직 우리가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한 부분이기에 조금씩 이러한 생각을 고쳐서 우리의 올바른 가치관의 정립이 필요할 것이다.
위대한 CEO 제자백가의 경영정신(나채훈 지음 / 지오북스)
제자백가의 사상(송영배 지음 / 현음사)
중국철학사 (풍우란 지음 / 형설출판사)
제자백가 중국고대의사상가들 (카이즈카 시게키 / 까치)
중국사회사상가 (송영배 / 한길사)
제자백가의 출현배경 http://blog.naver.com/redp9047/11000290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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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0.14
  • 저작시기200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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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67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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