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사상과 생애 및 에밀의 1부를 읽고 시사점과 비판점 그리고 토론거리에 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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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루소의 사상과 생애 및 에밀의 1부를 읽고 시사점과 비판점 그리고 토론거리에 관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여는 말 (에밀 1부 요약)

2. 루소의 생애와 사상

3. 에밀의 시사점

4. 에밀의 비판점

5. 맺는 말

본문내용

경향성으로 성장, 발달해 나간다는 정신에 기초하고 있다. 즉 인간의 발달은 자연의 법칙과 일치하므로, 개인을 가르치는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의 성장발달의 특징을 알아야 한다.
③ 자연과 합일된 교육이란 모든 인위적인 것에 반대하여 자연으로 돌아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연주의 운동은 지나치게 인위적으로 생활하는 부패한 상류계급을 비판하는데 주력하였다. 특히 그들은 자연의 존재인 아동을 인위적으로 가르치는 것을 공격하였다.
아동의 자발성을 억압하고 그들을 보모나 가정교사에게 맡기는 것을 반대하고, 단순한 농가의 생활과 자연스런 아동의 양육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Ⅲ. Emile의 시사점
현대를 가리켜 불확실성의 시대, 인간상실의 시대, 물질의 노예로 타락한 시대라고 기탄하는 소리는 비단 어제 오늘만의 이야기는 아니다. 사회의 거울이라 할 교육도 인간의 비인간화를 조장시키며 사회를 병들게 하고, 사회가 병듦으로써 교육의 둥지라 할 사회도 인간의 비인간화를 교육적으로 제도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악순환 속에서 무감각하게 살아가고 있는 이 시대에 ‘ 자연에서의 교육’을 강조한 루소의 힘찬 발언은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사회의 비인간적 교육 형태를 근본적으로 다시 생각하게끔 한다.
루소의 교육사상은 교사 중심의 권위적이며 지식위주의 주입식 교육으로 특징지어 지는 現 사회교육의 틀을 탈피하여 아동의 흥미와 경험을 중시하는 아동 중심주의 교육의 기틀을 제공하였다. 또 인간 중에서 가장 순수하게 자연성을 간직하고 있는 어린이에게 그 본래의 자연과 자유를 되돌려줄 것을 주장했다.
Ⅳ. Emile의 비판점
루소의 교육론은 아이를 자연적인 성장에 맡긴다는 것과, 일정한 방향을 제시하지 않고 개인을 방치해 둔다는 점에서 비판받을 수 있다. 또한 교육에 있어서 사회의 영향을 배제하고 있음도 비판받을 수 있다. 그리고 상류계급의 자제를 위한 귀족의 자제를 모델로 하고 하류계급의 아동이나 장애자들의 교육에 대해 관심 갖지 못했다는 점과, 훌륭한 교육이 왜 중요하며 당대의 학교교육이 어떻게 나쁜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는 점, 개인적전체적 경험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의 교육을 밝히지 않았으며, 그의 교육론이 일반론에 머물고 있을 뿐, 구체적인 측면에 대해서는 심도 있는 논의를 전개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비판을 받을 수 있다.
Ⅴ. 맺는 말
Emile 1부를 읽고, 아이 하나를 키우는데 부모 모두의 영향과 역량이 중요하다는 것과 자연의 흐름과 함께 아이를 이끌어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 그러한 방식으로 아이를 이끌며, 때로는 아이의 자연적 요구와 일시적 요구를 구별하며 들어줘야한다는 것, 아이에게 유연한 사고와 유연한 몸을 길러주어야 한다는 것도 습득하게 되었다.
언어 습득의 단계가 듣기부터 시작되어 말하기, 읽기, 쓰기 순서로 나아가며, 아이에게 있어 언어나 성격과 같은 것은 역할 모델이 중요하다는 점도 알게 되었다. Emile 1부를 읽음으로써,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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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6.10.26
  • 저작시기2006.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7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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