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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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학 교육의 성격
2. 문학 교육의 본질 - 왜 문학을 가르치는가?
3. 문학 교육의 목표
4.. 기존 문학교육 전략
5. 우리조의 전략

본문내용

게 된다.
변형 : 문장카드를 교사가 제시하지 않고 모둠별 대표 학생이 앞에 나와 다른 학생들에게 문제를 낼 수도 있다.
유의점 : ①모든 학생들이 제대로 볼 수 있도록 한다.
②문장의 내용이나 길이는 학년 수준을 고려하여 제시한다.
③단순히 게임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것을 통해 정확한 독서의 습관을 기르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요즘들어서 많은 문학작품들이 대중매체를 통해 학생들에게, 특히 저학년아이들에게 많은 부분들을 빼앗긴 것 같다. 날로 변하는 사회에서 아동들은 자극적이고 생동감있는 것을 원하기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정적인 책에 의한 감동은 사라지고 새로운 것을 원함으로써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감수성이란 사라진지 오래인 것 같다. 이런 상황에서 분명히 문학교육은 아이들의 마음을 원상태로 만들 역할을 담당해야되지 않나 싶다. 이제까지의 획일적인 문학교육으로 인해 표면적인 문학의 의미를 담당하는 교육이 이제는 문학 그자체로서의 의미보다는 학생자 중심의, 반응중심의 교육이 되지 않아야 될까 생각한다.
문학교육의 차원에서는 지금의 상황을 인정하고 교육적 대안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한 교육전략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러한 상황에서 문학교육의 다변화를 꽤하며 융통성있고 탄력있는 교육이 실시될 것이다.
또한 가장중요한 것은 어떤 전략으로서의 문학교육이 아닌 학생스스로의 능동적 학습의 계기를 만들어 주는 문학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문학교육으로 인해 파생되는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공부할수 있는 교육말이다. 그것은 분명히 반응자 중심의 교육이 특히 문학에서 밀접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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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0.24
  • 저작시기2005.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8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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