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으로 인한 시간과 공간감성의 변화 - 입체주의와 피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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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쟁으로 인한 시간과 공간감성의 변화 - 입체주의와 피카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공간감성의 확대
- 비행기의 발명으로 인한 공간의 확대
- 우려와 실재
2. 시간감성의 변화
- 전보의 위험성
- 세계표준시의 도입
3. 새로운 예술과 새로운 전쟁
- 위장 트럭과 피카소의 탄성
- 참호가 만들어낸 불규칙한 기하학적 지형
- 전방과 후방의 구분 소멸
- 입체파와 비행기의 시각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철도가 가져온 거리의 감축은 전쟁이 벌어지자 전투의 양상을 크게 변화시켰고, 그 속에서 거리 경험 또한 큰 변화가 발생되었다.
- 입체파와 비행기의 시각
위장 트럭을 일컬어 입체주의라고 한 피카소의 발언을 볼 때 피카소는 그의 동시대인들이 이해하기 전에 이미 대상과 공간을 분리된 존재로 보는 낡은 관념을 간파하였으며 진정 현대적인 예술은 대상과 공간을 동일물의 두 양태로 재구성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었음을 시사한다. 모든 전통적인 형식을 짓누르고 새로운 구성과 새로운 시점을 요구하던 광범위한 문화적 압력이 있었고, 그 압력에 대한 창조적 응전이 바로 입체주의였다.
Ⅲ. 결 론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시기에 급격한 산업화와 과학기술의 발달은 당시 유럽인들의 시간관과 공간관을 변화시키고 있었다. 비행기의 발명은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 주었고, 통신과 철도의 발달은 거리와 시간을 단축시키는 획기적인 변화였다. 하지만 이러한 과학기술을 만난 최초의 현대전인 제1차 세계대전은 과거의 전쟁과는 전혀 다른 전쟁술과 모습을 보였고, 더욱 빠른 의식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의 모습들은 위계화된 질서를 서서히 무너뜨릴 뿐만 아니라 입체주의라는 전통적인 관념을 탈피하는 현대 예술을 완성시키게 되었다.
# 참고문헌
스티븐 컨,『시간과 공간의 문화사』, 휴머니스트, 2004
염명순,『마르지 않는 창작의 샘, 피카소』, 아이세움, 2002
김원일,『발견자 피카소』, 동방미디어, 2002
러셀 마틴,『게르니카, 피카소의 전쟁』, 무우수, 2004
거르루드 스타인,『피카소』, 시각과 언어,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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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0.27
  • 저작시기2006.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9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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