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나는 여성차별과 인종차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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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나는 여성차별과 인종차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차별의 역사

Ⅲ. 디즈니 만화에서 나타나는 여성차별
1. 인어공주
2. 미녀와 야수
3. 알라딘

Ⅳ. 디즈니 만화에서 나타지는 인종차별
1. 알라딘
2. 라이언 킹
3. 포카혼타스

Ⅴ.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만화애니메이션 연구』(커미니케이션북스, 1998) p. 112.
. 이 영화는 또한 포카혼타스가 그녀의 꿈을 존 스미스라는 백인남성에게 맞춤으로써 이미 종속적인 관계로 전락함을 보여준다. 또한 두 사람의 영원한 맹세로 인해 더 한층 백인 문화에 대한 환상을 버리지 못하게 되고 이러한 구조 속에서 백인우월주의를 정당화시키는 있는 것이다.
포카혼타스의 모습은 인디언으로 보이기보다는 아름다운 동양인의 얼굴을 하고 있다. 옷차림이나 신체를 보아도 인디언 특유의 것이 아닌 백인과 동양인의 혼혈형태이다. 이것은 타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전제되어있지 않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디즈니 나름대로의 부적절한 짜맞추기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무책임한 짜맞추기는 -<뮬란>에서도 이러한 경향성이 보여진다- 타문화에 대한 조롱이면 공격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부족과 전쟁을 치를 위험에 처했을 때, 포카혼타스의 행동은 영웅적이다. 그러나 그녀의 행동은 외세와의 타협을 모색하기 위한 행동의 연장선상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이는 진정으로 자신의 민족을 생각하여 행동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즉 포카혼타스의 모습은 미국에게 아무런 위험도 끼치지 못하는 소수민족 영웅의 모습인 것이다. 그러한 영웅조차도 백인과의 사랑에 빠져 모든 것을 희생하며 기약 없는 기다림으로 남은 생을 보내야 할 것이다.
Ⅴ. 결 론
21세기의 문화는 자본주의라는 적극적인 상품 구조 속에서 대단히 수익성 높은 산업으로 거듭나게 되었고 문화의 체계적인 부가가치와 문화상품의 개발은 이제, 한 나라의 미래를 책임질 만큼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신동아」, 1995, 9, p. 651~579
. 문화산업은 한 나라의 고유한 물적, 정신적 전통과 문화를 바탕에 둔다는 점에서 경제성만을 따질 수 없는 독특함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화산업 중에서도 영상매체는 메시지 전달의 용이성과 전파 흡수의 용이성으로 인하여 의식산업이라는 측면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전달하는 매개체로 그 역할이 점점 확대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한국애니메이션학회,『만화애니메이션 연구』(커미니케이션북스, 1998) p. 95.
. 그러나 영상매체는 그 강력한 힘을 기반으로 하여 지배세력의 이데올로기를 정당화시키고 대중의 비판적 사고를 제거하는 부정적 역할 또한 수행하고 있다. 즉 상대적으로 열악한 여성-소수민족, 이민족-에게 영상매체는 자본주의적 가부장제, 백인우월주의를 유지, 재생산하는 수단으로써 이용되고 있는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바와 같이 그 대표적인 예를 디즈니 장편 애니메이션에서 찾아볼 수 있다. 디즈니가 만들어낸 꿈의 세계는 아주 교묘하고 기술적이어서 우리에게 매력적인 볼거리로 나타나기 때문에 어른에게 눈요기로서, 어린이에게는 어린이용 명작 만화영화라는 고정적 이미지로 인해 더욱 무비판적으로 수용 될 수 있었다 한국애니메이션학회,『만화애니메이션 연구』(커미니케이션북스, 1998) p. 99.
. 디즈니가 가진 막강한 영향력과 그 보수적 경향을 생각하여 볼 때 이러한 무비판적 수용 내지는 흡수는 매우 위험한 것이며 그것에 대한 비판과 반성이 이루어져야만 한다.
‘과연 디즈니를 어떻게 보아야 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동전의 양면을 보는 것과 같은 것이다. 디즈니의 긍정적인 측면 즉, ‘만화의 상업화와 예술적 승화, 대중문화에 대한 탄력적 대처능력, 일정부분에 있어서의 교육적 기능, 지친 일상에서의 휴식’과 같은 밝은 면과 더불어 ‘인종과 여성에 대한 차별, 미국제일주의, 미국문화에 대한 무의식적인 이식 유도, 시민의 비판정신 상실’과 같은 어두운 면이 공존한다는 사실을 인지하여야 할 것이다. 디즈니의 이러한 부정적 근거들은 지금까지 살펴본 장편 애니메이션 이외에서도 어렵지 않게 발견된다. 그것은 디즈니가 지향하고 하는 목적이 모든 작품들 속에 교묘하게 감추어져 스며들어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우리에게 디즈니는 만화라는 특성상 밝은 면만이 강조되어지고 보여져 왔다. 그러나 세계적인 회사로 성장한 디즈니가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해 보았을 때 부정적인 측면들을 더 이상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 참고문헌
데이비드 코에닉 저, 서민수 역,『애니메이션의 천재 디즈니의 비밀』(현대미디어, 2000)
한국애니메이션학회,『만화애니메이션 연구』(커미니케이션북스, 1998)
「서구 근대 부르주아 문화와 반문화 - 디즈니와 Japanimation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사학과, 2000)
G. 트릭 저, 이재형도화진 역,『세계여성사2』(문예출판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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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0.28
  • 저작시기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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