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차 음악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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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 7차 음악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page 1
- 우리 음악교육의 현장 속으로 빠져들면서!

Ⅱ. 본론 - page 2-12
ⅰ. 『교육과정』과 『음악과 교육과정』의 개정방향 및 원칙과 변천 - p. 2-3
1. 교육과정이란?
2. 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
3.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
4.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의 원칙
5. 초등 음악과 교육과정의 변천

ⅱ. 『제 7차 교육과정』과『제 7차 음악과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특성 - p. 3-6
1. 제 7차 교육과정
2. 제 7차 음악과 교육과정

ⅲ. 『제 7차 음악과 교육과정』의 문제점 - p. 7-8
1. 교과서 구성에서의 문제점
2. 수업 환경적 문제점
3. 음악전담교사의 실태 조사를 통한 문제점
4. 종합적인 문제점 정리

ⅳ. 제 7차 음악과 교육과정의 개선방향 - p. 9-12
1. 교과서 구성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향
2. 수업 환경적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향
3. 음악전담교사의 실태와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향
4. 종합적인 개선방향 모색하기

Ⅲ. 결론 - page 13-14
- 우리 음악교육의 현실을 접하며, 느끼며!

※ 출 처 - page 14

본문내용

져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의 적극적 지원이 있어야 할 것이다.
Ⅲ. 결론
- 우리 음악교육의 현실을 접하며, 느끼며!
처음 이 주제를 교수님께서 알려주셨을 때에는 너무 포괄적이고 막막해서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막막했다. 하지만 차근차근 자료를 수집하고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면서 어떤 방향으로 레포트를 작성해야 할지에 대해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사실 나는 이번 레포트를 통해서야 비로소 제대로 교육과정의 의미와 또 더 나아가 우리가 현재 배우고 있는 7차 교육과정을 자세히 알게 되었고, 그리고 음악에 있어서의 교육과정을 공부하는 시간이 된 것 같다. 참으로 부끄러운 고백이라 생각되고 따라서 이를 계기로 앞으로 초등교육을 짊어지는 교사로서, 그 시대의 흐름에 뒤늦게 쫓아가는 모습이 아니라, 앞장서서 이끌어가는, 발전해가는 교사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다짐부터 하게 되었다.
먼저, 포괄적인 개념부터 파악 한 후, 본격적으로 제 7차 교육과정의 여러 문제점들과 그에 따른 여러 가지 개선방향을 모색해보고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그런데 이렇게 레포트를 마무리하면서도 머리 속으로는 그 완성도에 대해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무슨 말이냐면, 조사를 하고 교과서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살펴보면서 다방면에 걸쳐 너무나 많은 문제점들이 복합적으로 얽혀 있어서 어느 하나의 관점에서만, 어느 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지금 드러나는 7차 교육과정에 있어서의 음악교육의 부족한 점들을 개선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어쩌면 레포트에 정리한 문제들은 빙산의 일각일지도 모른다. 나름대로 핵심적인 문제점들만 뽑아서 서술하고 그에 따른 개선책을 생각해보았지만, 마찬가지로 이는 아주 조금의 개선책으로 나타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도 미약하게나마 시급하게 중시되어야 할 문제들을 정리해보도록 하면,
먼저 크게는 음악교육의 큰 틀, 즉 방향설정에 있어서도 문제가 있었고, 또 내용, 구성적인 측면에서는 교과서 내에서의 제재곡부터 여러 가르치는 단계까지, 그리고 현장교사의 측면에서는 부족한 실력과 함께 전공과 현장교육의 불일치와 모자란 연수에서 오는 허술한 교사의 자세, 그리고 더 나아가 문화적인 측면에서도 너무 국악교육에만 쏠려있는 현 음악교육의 교실모습과 21세기 세계 음악문화의 다양함을 접하는 문화적 틀과의 괴리에서 오는 시대의 뒤떨어지는 모습 등 이것 말고도 너무 다방면에서의 지적들과 문제점들이 드러나고 있다.
물론 어느 교육과정에서나 문제점들은 있기 마련이었고, 점점 발전되어 오는 과정이긴 하지만, 지금 우리가 가르치는 7차교육과정의 음악교육은 그 과정에 비해 너무 허술하고 빈약한 부분이 많은 것 같다. 따라서 우리가 먼저 해야 할 점은,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교육과 관련한 모든 사람들이 즉, 선생님뿐만 아니라 학생, 학부모, 교육부, 심지어 우리나라 전체가 이러한 음악교육의 개선을 이루고자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차근차근, 한 문제씩 개선방향을 설정해 나간다면 어느 정도 큰 윤곽으로써 개선된 모습을 모델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따라서 위에서 간략히 열거한 여러 문제점들의 개선방향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도록 생각해본다면,
먼저 큰 틀로서 음악교육의 방향에 대한 제설정은 이를 설정하고 주관하는 교육정책, 교육부가 발벗고 나서서, 우리 현시점의 흐름에 맞춘 개정을 이루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나아가 교과서 개정부분에서도 마찬가지로 교육부는 현장의 교사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좀 더 현실에 맞는, 그리고 제재곡의 선정 및 수업과정에서도 오류가 적도록 검토에 검토를 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중요한 것은 현장교사의 자질문제인데, 이는 가장 기본적으로 전제되어야 할 필수요소임에도 불구하고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교사의 실력을 향상시키는 여러 프로그램, 연수 등이 체계적으로 정립되어야 한다고 본다. 그리고 나아가 이러한 교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에서도 ‘음악전공’이 아닌 ‘음악교육’에 초점을 맞춘 강의프로그램을 설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음악교육이 문화적 측면, 즉 현실에 맞게끔 교실 안에서도 이루어져야 하며, 나아가 음악이라는 요소는 교실 외에서 배우는 비중도 상당히 크기 때문에 매스미디어나 우리나라의 대중음악에서도 아동들이 접하는 음악에 대해 조심스럽고, 신중한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나름대로 마지막으로 머릿속에 정리된 내용들을 써보았는데, 역시나 이것 말고도 생각되어질 문제점과 개선책들은 다양하다고 본다. 하지만 천릿길도 첫걸음부터 인 만큼, 나는 이만큼이나마 내가 이 문제에 대해 고민해보고 생각해본 것에 대해 만족한다. 부끄럽지만, 처음에는 이러한 사실조차 모르고 있었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꾸준하게 교육의 현황과 발전에 대해 모색해보는 것도 늦지 않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앞으로는 앞서 말한바와 같이 현 교육을 이끌어가는 교사, 시대에 발맞추어 나아가는 교사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고, 이러한 다짐과 계기를 심어주신 교수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 출 처
노승종, 한국 현대 음악문화 정체성 개발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에 대한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2001 p.10-85
제주교대 음악교육과, 초등음악교육 p.1-36
최낙희, 한국 근 현대 학교 음악 교육의 고찰을 통한 21세기 초등 음악 교육의 나아갈 방향에 대한 소고, 서 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1 p.49-65
임미경, 장기범, 함희주, 2002.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주)도서출판 예종. p. 59-69, 88-104
교육부, 1997. 제7차 초,중등 학교 교육 과정 총론 개정안. 교육부.
신계휴 외, 1997. 제7차 음악과 교육 과정 개정 연구- 교육부 위탁 연구 답신 보고서.
인천 교육대학교 음악과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여광응, 2001. 교사를 위한 敎育心理學. 양서원. p. 324-366
윤정륜, 2002. 교사 교직 준비생을 위한 학교교육심리학. 형설출판사. p. 247-269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http://www.mo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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