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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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칸트의 철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칸트 철학의 문제적 상황

2. 칸트 철학의 주제

3. 이론 철학

4. 실천 철학

5. 반성적 이성활동으로서 판단력 - 나는 무엇을 희망해도 좋은가?

6. 자연의 합목적성

7. 자연의 궁극 목적과 윤리 신학적 신

본문내용

법칙은 목적들의 체계를 표상한다. 이것을 단서로 해서 반성적 이성은 자연에 대해서도 어떤 합목적성을 생각해낸다.
전 자연이 하나의 목적 체계로 생각될 수 있다면 스스로 주관안에 목적을 세우고, 그 목적에 따라 실천하는 도덕적 주체로서의 인간이야말로 자연 안의 궁극 목적, 그 자체로서 가장 가치 있는 존재자다. 그래서 칸트는 인간이라는 "이 궁극 목적에 전 자연이 목적론적으로 종속되어 있다"고 말한다.
7. 자연의 궁극 목적과 윤리 신학적 신
인간이 자연의 궁극 목적으로 생각될 수 있는 것은, 그의 현존이 내적인 도덕적 목적에 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모든 사물들의 현존의 궁극 목적으로서는 윤리적 원리 이외의 어떤 원리도 이성에게 만족을 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성이 전 자연의 궁극 목적을 도덕 주체에서 발견한다는 것은, 전 자연을 세계의 도덕적 완성이라는 "유일한 의도"를 위한 "도구"로 생각한다는 것을 뜻한다. 여기서 우리는 도덕적 완성으로서의 "신성"의 개념에 이르게 된다.
세계 현존의 근저에 놓는 "궁극 목적이란 단지 우리의 실천 이성의 개념으로서, 자연을 이론적으로 판정하기 위한 경험의 자료로부터 추론될 수도 없고, 또 자연의 인식에 적용될 수도 없다. (궁극 목적이라는)이 개념은 오로지 도덕 법칙에 따르는 실천 이성에 대해서만 사용될 수 있다" 그런데 "도덕 법칙은 실천적 의도에서, 즉 우리의 힘을 이 궁극 목적의 실현에 기울이게 하기 위하여 이 궁극 목적을 우리에게 부과하거니와, 우리는 이러한 도덕 법칙에 의해서 궁극 목적의 가능성과 그것의 실행 가능성을 상정하고, 따라서 또한 - 자연이 우리의 힘이 미치지 않는 그 실행 가능성의 조건에 조력하지 않으면 이 궁극목적의 실현은 불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 이 궁극 목적과 합치하는 사물들의 자연적 본성을 상정할 수 있는 근거를 가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또한 하나의 세계에는 하나의 창조의 궁극 목적이 있다고 생각할 도덕적 근거를 가지는 것이다. 그리고 합목적적인 자연 세계의 "창조를 위해서는, 즉 하나의 궁극 목적에 부합하는 사물들의 현존을 위해서는, 지성(예지)적이고도 도덕적인 존재자로서의 세계 창시자, 즉 신이 상정되어야 한다." 이러한 도덕적으로 증명되는 신은, 논리적으로나 사실적으로 입증된 것은 아니지만, 우리의 윤리적 행위를 통제하기 위한 "규제적 원리"로서 우리가 바랄 수 있는 것으로 우리에게 드러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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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0.29
  • 저작시기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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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69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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