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전문사제자 무속인의 주재 하에 수행되는 무속신앙
1) 무속의 주체
2)무인의 종류
3) 무속신앙의 신화와 교리
4) 고대의 무인
5) 삼국시대의 무속
6) 고려시대의 무속
7) 조선시대의 무속
8) 근대의 무속
2. 신 내린 강신무와 대를 이어가는 세습무
1)무당
2) 무당의 성무과정
3) 강신무와 세습무의 의미
4) 강신무와 세습무의 학습
5) 강신무와 세습무의 분포지역
3. 강신무와 세습무의 사회적 기반으로서 활동영역(무업권)
1) 강신무와 세습무의 사회적 기반
2) 사회 변화에 따른 무속의 사회적 기반의 변화
3) 현대 무당의 실태
4. 남도지역 무속제의와 굿의 종류
1) 강신무와 세습무의 제의적인 성격의 차이
2) 남도지역의 무속제의와 목적
5. 죽은 이의 넋을 씻겨주는 씻김굿과 망자혼사굿
1)진도씻김굿의 종류
2) 진도씻김굿의 절차와 내용
3) 고흥과 신안 장산도 망자혼사굿을 근간으로 본 망자혼사굿의 절차
1) 무속의 주체
2)무인의 종류
3) 무속신앙의 신화와 교리
4) 고대의 무인
5) 삼국시대의 무속
6) 고려시대의 무속
7) 조선시대의 무속
8) 근대의 무속
2. 신 내린 강신무와 대를 이어가는 세습무
1)무당
2) 무당의 성무과정
3) 강신무와 세습무의 의미
4) 강신무와 세습무의 학습
5) 강신무와 세습무의 분포지역
3. 강신무와 세습무의 사회적 기반으로서 활동영역(무업권)
1) 강신무와 세습무의 사회적 기반
2) 사회 변화에 따른 무속의 사회적 기반의 변화
3) 현대 무당의 실태
4. 남도지역 무속제의와 굿의 종류
1) 강신무와 세습무의 제의적인 성격의 차이
2) 남도지역의 무속제의와 목적
5. 죽은 이의 넋을 씻겨주는 씻김굿과 망자혼사굿
1)진도씻김굿의 종류
2) 진도씻김굿의 절차와 내용
3) 고흥과 신안 장산도 망자혼사굿을 근간으로 본 망자혼사굿의 절차
본문내용
이 흠향하고 편히 가셔서 이 집안을 돌보아 주시라고 축원하는 대목이다
②중반부
망자를 천도하기 위한 의식
ㄱ. 고풀이 : 고를 기둥에 묶어 놓았다가 이승에서 풀지 못하고 구천을 떠돌아다니는 죽은 이의 원혼을 위하여 일곱 개의 매듭을 하나하나 푸는 상징적인 행위로 망자의 혼들을 달래주는 대목이다.
ㄴ. 영돈말이 : 병풍 위에 걸어 놓은 망자의 옷을 산 사람이 옷을 입고 있는 모양으로 돗자리에 펼쳐 두고 돗자리를 말아서 짚으로 일곱 매듭 묶은 뒤 세운다. 그리고 그 위에 넋을 담은 주발을 올려놓아 솥뚜껑으로 덮는다.
ㄷ. 씻김 : 이슬털기라고도 하는데, 세워 놓은 영돈을 위에서부터 아래로 내려가면서 쑥물과 향물 그리고 맑은 물을 빗자루에 묻혀 씻기는 대목이다.
ㄹ. 넋올리기 : 씻김굿을 하는 가족 중의 구성원에게 넋전을 올려놓고 망자의 맺힌 한이 풀여졌는가를 보는 대목이다.
ㅁ. 손대잡이 : 소쿠리나 대야에 쌀을 담아 놓고 그 위에 대나무가지를 세워 놓는 것은 손대라고 하는데, 망자의 가족이나 친지들이 이 손대를 잡고 있으면 망자의 혼이 내려 이승에서 맺혔던 원한을 모두 이야기한다.
ㅂ. 길닦음 : 긴 베를 양쪽에 펼쳐 붙들게 하고 당골이 죽은 이의 혼이 들어 있는 ‘행기’ 혹은 ‘용선’이라고 부르는 것을 저승길을 상징하는 천 위에 올려놓고 극락천도하라고 축원하는 대목이다.
③종반부
굿을 마감하는 의식
ㄱ. 종천 : 씻김굿의 마지막 대목으로 대문 밖에서 굿을 할 때 태워야 할 모든 물건들을 불사르면서 당골 혼자 징을 두들기면서 배송하는 대목이다.
3) 고흥과 신안 장산도 망자혼사굿을 근간으로 본 망자혼사굿의 절차
① 혼맞이 과정(넋건지기굿) : 조왕굿, 성주굿, 지앙굿, 혼맞이굿으로 진행
② 혼인의례(혼사굿) : 신랑과 신부의 허수아비를 만들어 산 사람이 결혼하는 의례와 동일하게 진행
③ 씻김의 과정(씻김굿) : 오구굿, 손굿, 고풀이, 씻김, 길닦음, 종천의 순서로 이루어짐
④ 망자혼사굿이 끝나면 신랑과 신부의 넋전을 가지고 신랑의 산소에 가서 봉분의 한 구석을 파고 함께 합장하여 묻어 준다.
1. 전문사제자 무속인의 주재 하에 수행되는 무속신앙
1) 무속의 주체
2)무인의 종류
3) 무속신앙의 신화와 교리
4) 고대의 무인
5) 삼국시대의 무속
6) 고려시대의 무속
7) 조선시대의 무속
8) 근대의 무속
2. 신 내린 강신무와 대를 이어가는 세습무
1)무당
2) 무당의 성무과정
3) 강신무와 세습무의 의미
4) 강신무와 세습무의 학습
5) 강신무와 세습무의 분포지역
3. 강신무와 세습무의 사회적 기반으로서 활동영역(무업권)
1) 강신무와 세습무의 사회적 기반
2) 사회 변화에 따른 무속의 사회적 기반의 변화
3) 현대 무당의 실태
4. 남도지역 무속제의와 굿의 종류
1) 강신무와 세습무의 제의적인 성격의 차이
2) 남도지역의 무속제의와 목적
5. 죽은 이의 넋을 씻겨주는 씻김굿과 망자혼사굿
1)진도씻김굿의 종류
2) 진도씻김굿의 절차와 내용
3) 고흥과 신안 장산도 망자혼사굿을 근간으로 본 망자혼사굿의 절차
②중반부
망자를 천도하기 위한 의식
ㄱ. 고풀이 : 고를 기둥에 묶어 놓았다가 이승에서 풀지 못하고 구천을 떠돌아다니는 죽은 이의 원혼을 위하여 일곱 개의 매듭을 하나하나 푸는 상징적인 행위로 망자의 혼들을 달래주는 대목이다.
ㄴ. 영돈말이 : 병풍 위에 걸어 놓은 망자의 옷을 산 사람이 옷을 입고 있는 모양으로 돗자리에 펼쳐 두고 돗자리를 말아서 짚으로 일곱 매듭 묶은 뒤 세운다. 그리고 그 위에 넋을 담은 주발을 올려놓아 솥뚜껑으로 덮는다.
ㄷ. 씻김 : 이슬털기라고도 하는데, 세워 놓은 영돈을 위에서부터 아래로 내려가면서 쑥물과 향물 그리고 맑은 물을 빗자루에 묻혀 씻기는 대목이다.
ㄹ. 넋올리기 : 씻김굿을 하는 가족 중의 구성원에게 넋전을 올려놓고 망자의 맺힌 한이 풀여졌는가를 보는 대목이다.
ㅁ. 손대잡이 : 소쿠리나 대야에 쌀을 담아 놓고 그 위에 대나무가지를 세워 놓는 것은 손대라고 하는데, 망자의 가족이나 친지들이 이 손대를 잡고 있으면 망자의 혼이 내려 이승에서 맺혔던 원한을 모두 이야기한다.
ㅂ. 길닦음 : 긴 베를 양쪽에 펼쳐 붙들게 하고 당골이 죽은 이의 혼이 들어 있는 ‘행기’ 혹은 ‘용선’이라고 부르는 것을 저승길을 상징하는 천 위에 올려놓고 극락천도하라고 축원하는 대목이다.
③종반부
굿을 마감하는 의식
ㄱ. 종천 : 씻김굿의 마지막 대목으로 대문 밖에서 굿을 할 때 태워야 할 모든 물건들을 불사르면서 당골 혼자 징을 두들기면서 배송하는 대목이다.
3) 고흥과 신안 장산도 망자혼사굿을 근간으로 본 망자혼사굿의 절차
① 혼맞이 과정(넋건지기굿) : 조왕굿, 성주굿, 지앙굿, 혼맞이굿으로 진행
② 혼인의례(혼사굿) : 신랑과 신부의 허수아비를 만들어 산 사람이 결혼하는 의례와 동일하게 진행
③ 씻김의 과정(씻김굿) : 오구굿, 손굿, 고풀이, 씻김, 길닦음, 종천의 순서로 이루어짐
④ 망자혼사굿이 끝나면 신랑과 신부의 넋전을 가지고 신랑의 산소에 가서 봉분의 한 구석을 파고 함께 합장하여 묻어 준다.
1. 전문사제자 무속인의 주재 하에 수행되는 무속신앙
1) 무속의 주체
2)무인의 종류
3) 무속신앙의 신화와 교리
4) 고대의 무인
5) 삼국시대의 무속
6) 고려시대의 무속
7) 조선시대의 무속
8) 근대의 무속
2. 신 내린 강신무와 대를 이어가는 세습무
1)무당
2) 무당의 성무과정
3) 강신무와 세습무의 의미
4) 강신무와 세습무의 학습
5) 강신무와 세습무의 분포지역
3. 강신무와 세습무의 사회적 기반으로서 활동영역(무업권)
1) 강신무와 세습무의 사회적 기반
2) 사회 변화에 따른 무속의 사회적 기반의 변화
3) 현대 무당의 실태
4. 남도지역 무속제의와 굿의 종류
1) 강신무와 세습무의 제의적인 성격의 차이
2) 남도지역의 무속제의와 목적
5. 죽은 이의 넋을 씻겨주는 씻김굿과 망자혼사굿
1)진도씻김굿의 종류
2) 진도씻김굿의 절차와 내용
3) 고흥과 신안 장산도 망자혼사굿을 근간으로 본 망자혼사굿의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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