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화] 프랑스 음악 <샹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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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랑스문화] 프랑스 음악 <샹숑>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샹송의 기원과 정의 및 종류 ◆
◇ 샹송(Chanson)의 기원
◇ 샹송(Chanson)의 정의
◇ 샹송의 종류

◆ 샹송(Chanson)의 시대적 흐름 ◆
◇ 12C 중세사회의 샹송
◇ 1930-1940년대 샹송
◇ 1710-1920년대 샹송
◇ 1950-1970년대의 샹송
◇ 1980-1990 년대의 샹송
◇ 현대 샹송의 발전 양상

◆ 르노, 독 지네코, 엠씨 솔라 ◆
◇ 르노 (Renaud)
◇ 독 지네코 (Doc Gyneco)
◇ 엠씨 솔라 (Mc Solaar)

◆ 샹송-한국 대중가요와 연관성 ◆

본문내용

랩에 열광. 특히 주목할 만한 랩퍼들은 프랑스 해외 영토나 구 식민지권에서 이주한 부모 밑에서 태어난 이민 2세들이다. 이들은 다른 이민 2세들이 프랑스의 그늘에서 겪는 어려움과 그들의 정체성에 관한 고민을 노래에서 제기한다.
◇ 엠씨 솔라 (Mc Solaar)
세네갈의 다카르에서 태어났고 어린아이였을 때 프랑스로 옮겨왔다.
쏠라의 스타일은 부드럽고 가사에서 비폭력적 성향을 띠며 뛰어난 묘사와 비유를 사용하며 이로 많은 상과 갈채를 받고 있다.
◆ 샹송-한국 대중가요와 연관성 ◆
우리는 일반적으로 샹송에 대해 달콤하고 부드러운 멜로디의 사랑 노래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샹송은 사회참여적인 성격도 지니고 있다. 전후 50년간 샹송은 사회적 메시지를 대중 속에 깊이 뿌리내렸으며, 사회성 짙은 가사로 대중문화의 주류를 형성하였다. 지금은 약해졌다고는 하지만 샹송의 사회 참여적 성격은 뿌리 깊게 살아있다. 전후 50년 역사의 샹송 속에는 인종 문제, 환경 문제, 이념 문제 등 모든 사회 문제의 고민이 녹아 있고, 사회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저항 정신이 뿌리 깊게 스며있다. 우리의 경우와는 대조적이다. 지금 우리 음악은 어느 나라 곡인지 헷갈릴 만큼 정체성이 없을 뿐만 아니라 비판정신이 사라진지 오래다. 사회 참여적 곡들은 대중들의 외면을 받고 살아남지 못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접하게 되는 샹송이 상업적 이익을 목적으로 대중성이 있는 곡들만 들어오는 것도 문제이다. 샹송에는 음악의 소비자로서 지금 우리가 배워야 할 것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접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샹송에 대한 편견이 깊어져가고 있는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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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1.01
  • 저작시기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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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69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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