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이해] 중국의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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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의이해] 중국의 영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서 론

■ 본 론
1. 중국의 영화사(1세대 ~ 4세대 감독)
① 1세대 감독
ㄱ. 특 징 ㄴ. 대표적인 감독 및 작품
② 2세대 감독
ㄱ. 특 징 ㄴ. 대표적인 감독 및 작품
③ 문화대혁명 (1966~1976)
ㄱ. 특 징 ㄴ. 대표적인 감독 및 작품
※ 문화대혁명 ※ 모범극
④ 3세대 감독
ㄱ. 특 징 ㄴ. 대표적인 감독 및 작품
⑤ 4세대 감독
ㄱ. 특 징 ㄴ. 대표적인 감독 및 작품
2. 현대중국의 영화(5세대 ~ 6세대 감독)
① 5세대 감독
ㄱ. 특 징 ㄴ. 대표적인 감독 및 작품
① 6세대 감독
ㄱ. 특 징 ㄴ. 대표적인 감독 및 작품
3. 현대중국영화에 반영된 사회상
① 전통적 중국가정의 붕괴
② 폐쇄된 정치에 대한 비판
③ 경제성장에 따른 도․농의 빈부격차 심화
④ 1가구 1자녀 갖기 운동의 폐해
⑤ 오락․대중영화의 유행

■ 결 론

본문내용

고 질투만 하는 현실이 반복되고 이러한 상황에서 과감하게 현실에 저항하는 자는 쥐도새도 모르게 매장당하는 것이다. 주인공이 마지막에 미쳐서 저택 안을 돌아다닐 때에도 초반 시집올 때 입었던 학생복을 입고
있다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 저항의식을 가지고는 있었으나 결국 폐쇄성 및 봉건적인 힘에 의하여 철저하게 매장당한 것이다. 비록 경제상으로는 시장경제를 따르고 있으나 아직 정치적으로는 진정한 개방이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암시적으로 비판하고 있다. 실제로 이 작품은 홍콩과 중국이 합작한 국제영화인데도 불구하고 중국본토에서는 좀처럼 상영허가가 나지 않았다고 한다. 중국당국은 무엇을 두려워 하는 것일까?
「홍 등」
③ 경제성장에 따른 도농의 빈부격차 심화 - 「책상서랍 속의 동화」(2000), 장이머우 감독 중국의 한 벽촌마을의 쓰러져 가는 교실. 가난과 벽촌이 싫어 하나둘씩 도시로 떠나가고 이제 겨우 28명의 학생이 모여서 공부하는 슈치엔 초등학교. 이제 하나뿐인 선생님 까오 선생이 한 달간 자리를 비우게 된다. 대신 이제 겨우 열 세살 된 웨이민쯔가 대리교사로 오게된다. 학생보다 겨우 몇 살 더 많을 뿐인 웨이민쯔 대리교사는 한달 동안 50원을 받기로 한다. 대신 그가 해야 할 일은 28명의 학생들이 한 명의 결원도 없어야한다는 것이다. 매일 칠판 가득 글씨를 써서 아이들에게 베껴 쓰게하고 해그림자가 저쪽 벽에 머물 때 집으로 돌려보내야 한다는 조건까지 말이다. 하지만 선생이 주고 간 분필은 하루 하나씩만 쓸 수 있고, 아이들 중에는 개구쟁이도 있고, 중간에 도시로 육상선수로 뽑혀 가는 아이도 있었던 것이다. 그는 50원을 받아내기 위해서 한명이라도 붙잡아야 하는 상황이다. 그런데 말썽꾸러기 장후이커가 사라졌다. 중국의 가난한 시골의 아이답게 그 아이도 도시로 돈을 벌러 나간것이다. 웨이민쯔는 무작정 도시로 나가 장후이커를 데려오기 위해 좌충우돌하게 되고 결국은 수많은 구호품과 함께 두 사람은 귀향한다. 이 작품은 현대중국 농촌의 현실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다. 무너져가는 농촌경제를 단적으로 드러내기 위해서 사용한 아이템은 ‘월급 50원’과 ‘분필’이다. 주인공은 꼬박 한달 동안 일했는데도 겨우 50원을 받는다. 이 돈은 우리 돈으로 7,500원이다. 또한 주어지는 교육도구도 분필 30개가 고작이다. 촌장은 이 분필로 한 달 동안 버티라고 하며 그 이상은 절대 경제적인 도움을 줄 수가 없다고 한다. 그래서 주인공은 분필을 부러뜨린 말썽꾸러기를 야단친다. 하루하루 이러한 현실속에서 근근히 버티는 동안 아이들은 도시로 떠나간다. 장후이커 역시 도시로 떠난다. 돈을 벌려고 나가는 것이다. 더 이상 농촌에서는 경제적인 생활을 누릴 수 없기 때문이다. 이 작품의 영상은 농촌의 목가적인 그러나 왠지 텅비고 쓸쓸한 모습과 도시의 화려하고 풍족한 모습을 교차시킨다. 시장경제 덕분에 경제가 발전은 했지만 이것이 모든 사람들에게 고른 발전이 아닌 부익부 빈익빈 식의 불합리한 경제발전이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책상 서랍속의 동화」
④ 1가구 1자녀 갖기 운동의 폐해 - 「중국의 소황제」
중국은 늘어나는 인구를 그냥 둘 수 없다며 1970년대 초 계획생육(산아제한)에 들어갔다. 72년에 셋, 이듬해엔 둘로 제한하다가 82년부터는 한 가정에 아예 한명만 낳아 기르도록 했다. 아이를 하나만 낳는 부모에겐 장려금을 주고 둘 이상을 낳으면 벌금을 매기거나 직장에서 해고하는 불이익을 안겼다. 만혼을 권장하고 결혼 후엔 직장과 거주지담당에게 일일이 허가를 받아 아이를 낳게 하는 통제책을 썼다. 그렇게 10여년이 지나자 인구증가율은 1%를 밑도는 수준으로 뚝 떨어졌다. 인구증가 억제에는 성공했지만 가족계획이 파생시킨 문제들도 만만치는 않다. 주범은 전통적인 가부장제 뿌리를 둔 남아선호 사상이다. 딸을 낳으면 버리거나 살해하고 태아감별을 통한 임신중절, 낙태가 성행한다. 그러다 보니 사내아이와 여아간 성비불균형도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그리고 자식을 한명 밖에 낳지 못하기 때문에 자연히 부모들이 과보호와 맹목적인 사랑만을 주게된다. 자신들에게는 모든 것을 다 해주려고 하고 또한 자식이하는 모든 요구는 다 들어주기 때문에 이 세대의 아이들을 ‘소황제’라고 지칭한다. 이러한 세대들은 대개가 응석받이, 고집불통에다 버릇이 없고 좀처럼 남을 생각할 줄 모른다. 참을성도 없고 원하는 건 부모가 다 해주니 자립심도 없다. 조금만 환경이 바뀌어도 적응을 못하고 쩔쩔매는 허약아들이 돼 있는 것이다. 이 작품에서는 이러한 ‘소황제’ 들의 나약하고 제멋대로인 세태를 비꼬고 있다.
「중국의 소황제」
⑤ 오락대중영화의 유행
1980년대 개혁정책에 의하여 계획경제 체제가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로 변하면서 사람들의 생활방식, 가치관이 변하게 되었다. 중국의 현대사회는 계획경제 체제였던 구사회와는 달리 자신의 능력여부에 따라 생활수준이 결정되는 경쟁사회가 되었기 때문에 사람들의 스트레스와 긴장감을 유발시켰고 이러한 스트레스와 긴장감을 해소하기 위하여 대중성 있고 오락적인 영화를 찾기 시작하였다. 특히, 시장경제에서는 영화를 예술이 아닌 상품으로 인식하기 시작했기때문에 영화제작소에서도 돈이 되는 대중영화 제작에 비중을 두고 있다.
결 론
5세대와 6세대의 영화들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는 현재 중국이 처한 현실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다. 중국은 개혁, 개방을 한 후 엄청난 성장을 해왔다. 그러나 그러한 성장에는 부작용이 따랐고 이러한 부작용들은 중국 영화감독들은 자신의 고유한 시각으로 필름에 담았다. 전통적인 가족제도의 붕괴, 도농의 빈부격차 심화, 여전히 폐쇄적인 정치구조, 1가구 1자녀 운동의 폐단 등 현대중국 사회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영화 속에 담고 또한 해결하고픈 욕망을 드러내고 있다. 중국의 영화는 계속해서 중국의 변화하는 문화를 반영하여 줄 것이다. 그리고 거기에는 중국의 사회적 이슈뿐만이 아니라 중국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귀착점에 대한 제시도 있을 것이다. 우리는 중국의 영화를 찬찬히 잘 살펴봄으로써 중국의 문제, 앞으로 귀결되어질 방향 그리고 그 방향에 맞추어 우리가 나아갈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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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1.05
  • 저작시기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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