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사례 연구 컴투스 (Com2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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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경영전략 사례 연구
모바일 게임 시장의 선두 기업 - 컴투스
경영전략이란 무엇인가
1. 경영전략의 정의
2. 경영전략의 배경 및 발전 과정
3. 경영전략의 수준과 유형
4. 경영전략의 전개과정
4.1 선점효과

[Case]
컴투스의 기업전략 & 사업전략
컴투스의 기능 전략
컴투스의 성장경영 전략 전개

참고

본문내용

목표의 성공이 절실해 보인다.
5) 컴투스의 상징 박지영 대표
컴투스를 만들고 키워낸 박지영 대표는, 초기에 자신이 회사를 설립한 이유를 이렇게 말한다.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일을 하면서 돈을 벌고 싶었을 뿐이라고”. 컴투스는 다른 누구도 시작하지 않은 분야를 먼저 시작하는 창의성과 도전성으로 만들어진 회사이고 그 정신이 바로 기업사명이다. 이제 막 회사가 글로벌화로 진출하려고 하는 과정에서 코스닥 상장에 대한 실패 및 여러 가지 악재가 있지만, 박지영 대표는 이에 좌절하거나 정망하지 않는다.
박 대표는 새로운 시장에 대한 끊임없는 도전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패기의 벤처회사를 키워나가기 위해 다양한 문화를 정착하고 이를 사원들에게 심어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컴투스의 중장기 계획을 검토하고 이를 지원하는 등 경영전략의 실행에 있어 오차가 있는지 매일 체크하고 회의를 주재한다.
하지만 박 대표뿐만 아니라 모든 회사의 구성원들이 박 대표의 정신에 공감하고 이를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는 점도 컴투스가 꾸준히 성장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이러한 점들이 경영전략 수립에 따른 성공과 선점효과를 다시 검토해 보고 적절하게 실행하여 자사의 핵심역량을 높임으로써 경쟁우위를 가지게 된 컴투스의 끊임없는 성장의 밑거름이 되고 있다.
이번 기회를 통해 기업의 선점 효과의 중요성을 살펴보았다. 그 사례로 우리는 컴투스라는 모바일 게임 업계 1위의 기업을 선택하였고, 우리가 묻고자 했던 점들을 찾을 컴투스의 사례에서 찾을 수 있었다.
초기 기업의 전략을 명확히 하지 못해 고전하던 컴투스였지만, 블루오션이던 사업 영역을 예측하고 이를 먼저 선점함으로써, 이제 국내 모바일 시장을 평정하고 세계 시장으로 발돋움 하는 회사로 자리매김 하였다. 정보와 속도가 중요해지는 시대에서 기업을 하는데 있어서 선점효과는 기술의 노하우 축적, 시장의 지배력 등에서 절대적인 경쟁력을 기업에 제공 할 수 있는 큰 장점이다. 컴투스는 이러한 선점 효과를 이용해 같은 분야에 후발업체들을 따돌리고 차별화를 통해 「컴투스」라는 이미지를 고급화 하는데 성공했다. 자본 40억에 매출 120억에 이르는 현재 컴투스가 성공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선점 효과를 통한 앞선 시장 리더로써, 핵심역량을 집중한 경영전략이 시장에서 통했기 때문이다. 현재 컴투스는 이러한 시장 리더의 위치를 바탕으로 세계 시장을 먼저 선점함으로써 재도약을 꿈꾸고 있다. 컴투스는 일본과 미국을 바탕으로 유럽시장을 개척, 세계 최대의 글로벌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표방하고 있다. 한국에서 성공하면 세계에서 성공 할 수 있다는 컴투스의 박지영 대표의 말 대로 컴투스의 세계 시장 성공 가능성은 상당히 높아 보인다.
그러나 컴투스가 앞으로 세계 시장의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좀 더 확실한 전략을 필요로 한다. 세계 시장의 선두주자, 즉, 선점효과를 누리는 위치에 올라가기 위해서는, 좀 더 공격적인 경영전략이 필요하다. 컴투스는 현재 시장을 넓혀가는 안전한 관련 다각화를 진행 중이지만 적극적인 M&A전략가 현지 법인화를 통해 시장을 먼저 선점해야 한다.
또한 세계 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정서를 포함한 게임 콘텐츠를 가장 먼저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아야 한다. 이러한 문화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서 남들보다 먼저 문화의 특성을 충분히 파악하고 다양한 시험 단계를 거쳐 소비자의 반응을 조사해야 한다. 컴투스가 현재 가진 시장 리더로써의 위치가 다시 주는 이러한 장점들을 다른 시장 지배력을 높이는데 사용해야 한다.
또한 발전에 발전을 통해 핸드폰의 기능에 맞추어 3D기반의 게임들을 먼저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앞선 기술의 노하우를 축척해야 한다. 시장의 변화를 예측하는 기업은 성공을 보장 받을 수 있다. 컴투스처럼 급변하는 모바일 시장을 주요 시장으로 삼는 기업에게 있어선 앞선 기술력은 생존에 필수이다.
그러나 환경 변화의 속도는 빠르지만 진입 장벽이 낮은 모바일 시장에서 계속 선점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는 기술력은 기본 요소일 뿐 생존을 위해 다른 경쟁 업체보다 앞서 시장을 예측해야 한다. 시장 분석에 더욱 노력을 가하고 문화를 선도하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내 놓고 시장을 선도하는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세계 시장의 모바일 콘텐츠를 통합하고 이를 선도해 나아기 위해서 더욱 더 노력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그것이다. 시장 선점효과를 가진 기업이 이를 잃었을 때, 다시 찾기란 매우 힘들다.
따라서 컴투스의 끊임없이 노력과 발전만이 앞으로 시장에서 선점효과를 극대화하고 시장의 지배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케이스 스터디를 마치면서 우리는 시장의 선점효과가 기업의 경쟁력 재고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알게 되었으며, 선점효과를 유지하고 이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들을 살펴 볼 수 있었다.
참고
경영전략방법론 / Rowe, Alan J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경영전략연구실
현대경영학 / 이진규 /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선·후발 주자의 장단점과 시장선점 사례 : 글 이예현 / CEO리포트 경영사례분석가
(http://www.ceoreport.co.kr)
인터넷기업 성공법칙 37 / 이미경 / 제우미디어
모바일게임 국내1위 ‘컴투스’ 29세 박지영사장 / 김두영기자 / 2004/09/13 동아일보
모바일 시장의 절대강자 컴투스 - 컴투스의 사업전략 및 기능별전략
[게임]취재파일, 모바일 게임업계의 절대강자 컴투스 / inews24 / 2004-07-17
컴투스 hompage www.com2us.com / 회사소개 / 개요,비젼
모바일 게임 시장을 선점한 컴투스 / emars analyst 신동훈 / emars
2003년도 디지털콘텐츠 해외시장 조사보고서 (게임편) / 한국소프트진흥원 조사연구
[게임]취재파일, 모바일 게임업계의 절대강자 컴투스 / inews24 / 2004-07-17
세계로 가는 우리 SW기업 SW해외 진출 성공 사례 / 한국소프트진흥원 연구보고서
모바일 게임의 해외시장 진출 명암 / 컴투스 대표이사 박지영 / com2us 사내 자료
현대경영학 / 이진규
  • 가격2,9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6.11.12
  • 저작시기2006.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7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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