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훈의 「총독의 소리」의 작품분석과 수업 지도 방안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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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최인훈의 「총독의 소리」의 작품분석과 수업 지도 방안에 대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들어가기 전에

Ⅱ. 본론
Ⅱ-1. 작가론
1. 최인훈 [崔仁勳, 1936. 4. 13.~] 의 생애와 그의 작품
2. 최인훈의 작품 성향
Ⅱ-2. 작품론
1. 시대적 배경 (1960년대의 상황)
2. 줄거리
3. 인물 분석
4. 내용 분석
Ⅱ-3. 지도론
1. 단원의 설정
2. 학습 대상의 선정
3. 학습목표
4. 지도상의 유의점
5.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6. 평가

Ⅲ. 나가며..

Ⅳ. 참고문헌

Ⅴ. <별첨> 학습지

본문내용


차시예고
⑶ 평가
학습 후 이루어지는 평가는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척도일 뿐만 아니라 교사에게 자신의 교수학습 활동에 대한 피드백 자료로서 의의를 가진다.
(2)문학의 수용과 창작 영역을 중심으로 문학의 본질, 문학과 문화, 문학의 가치화와 대토 영역의 평가가 조화를 이루도록 하여야 한다.
작품의 이해 더 나아가 작품의 내면화, 창작활동, 문학에 대한 지식과 문학 활동의 원리, 문학과 문화에 대한 가치와 태도 측면의 평가가 조화를 이루도록 한다. 특히 작품을 통한 개인적인 가치화와 태도를 중점으로 태도를 평가하도록 한다.
작품에 대한 이해정도는 학습지와 질의응답을 통해 충분한 평가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가장 평가하기 어려운 태도는 면담, 체크리스트, 자기보고, 경험평가 등을 통해 평가가 가능하다. 이러한 다양한 문학 평가방법을 골고루 활용하여 통합적으로 평가하도록 한다.
<평가기준>
①총독의 소리를 읽고 인물, 배경과 관련하여 내용을 파악하고 한국사와 연관할 수 있다.
②화자와 시점의 개념을 이해하고 총독의 소리에 나타난 화자와 시점을 알 수 있다.
③작품에 드러난 허구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④작품의 주제를 알고 현재 우리나라 현실과 관련지어 자신의 견해를 말할 수 있다.
Ⅲ. 나가며..
지금까지 〈총독의 소리〉 작품 및 지도 방안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
작가 최인훈은 〈총독의 소리〉를 통해 두 가지 차원에서 기성 인습에 도전하고 있다. 그 하나는, 문학적 인습에 대한 도전이며, 다른 하나는 정치 이데올로기의 허위성에 대한 도전이다. 문학적 인습에 대한 도전이란 보편적인 사사 양식에서 벗어난 담화 양식을 통하여 새로운 소설 형식을 형성한 것이고, 정치 이데올로기의 허위성에 대한 도전이란 당시 국내의 선거와 신식민지주의의 도래와 함께 매판성을 불러일으켰던 한국의 정치·경제 문제들을 반대 입장에서 비판한 것이다.
최인훈의 문학에서 가장 특징적으로 드러나고 있는 것은 작가의 정치적 태도 문제이다. 서사성의 속성으로 본다면, 작가의 존재는 소설적 상황에서 언제나 부재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다만 서술자의 입장이라는 허구적인 자아의 형상이 작가를 대신할 뿐이다. 최인훈은 문학이 삶의 모든 국면을 소재로 다루고 있듯이, 정치적인 소재를 얼마든지 택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래서 그는 정치적 현실에 대한 직접적인 참여를 시도하지 않고 그의 견해를 문학적 형식을 통해 구체화 시켜놓고 있다.
따라서 <총독의 소리>의 문학적 성과는 정치적 효과로 집약할 수 있다. 즉, 이 작품은 정치 이데올로기에 의해 정당화 일반화되고 있는 현실의 문제들을 희화하고 전복(顚覆)하고 폭로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는 것이다. 이 작품은 담화 형식을 통해 정치현실을 비판하고 있지만, 그 이념의 틀을 제대로 드러내지 못하는 한계 또한 있기도 하다.
〈총독의 소리〉는 이제껏 그 파격성과 난해함으로 인해 많이 연구되지 않은 작품이다. 여기서는 나름의 방식으로 〈총독의 소리〉를 학습자에게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지에 대해 다루어 보았다. 앞으로 현장에서 이 작품이 가르쳐질 때는 보다 많은 연구와 고민으로 가치로운 문학교육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 생각하며 논의를 마친다.
Ⅳ.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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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5.03
  • 저작시기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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